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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가정마다 전자레인지 찾기 시작해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9-28
  • 출처 : KOTRA

 

이집트, 가정마다 전자레인지 찾기 시작해

- 전자레인지, 업계 내 신흥상품군으로 떠올라 -

- 2015년까지 연평균 16.8%의 성장세 예상 -

 

 

 

□ 지난 5년간 판매 성장세

 

2005~2010 전자레인지 시장 판매량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2010년 이집트 전자레인지 판매는 전년기 대비 18% 성장. 2010년 빌트인 전자레인지 시장은 900만 이집트 파운드, 일반 전자레인지 시장은 3억8860만 이집트 파운드 규모에 달함.

 

 ○ 전자레인지 시장은 2005년에서 2010년 동안 연평균 47% 성장률을 달성할 정도로 고성장 가도에 있음. 전자제품업계에서는 전자레인지를 이집트의 신흥 상품군으로 꼽을 정도로 매력적인 유망 상품 시장

 

□ 시장 전망치

 

 ○ 과거 전자레인지는 부유층 위주로 판매돼 수요가 제한적이었던 반면, 최근 전 계층으로 확산되는 추세. 특히 전자레인지를 찾는 중산층이 크게 급증함.

 

 ○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로 모던 키친의 수요가 확산됨과 동시에 빌트인 전자레인지의 수요가 동반 상승함. 아직 일반 전자레인지에 비해 시장 규모는 턱없이 부족하나 그 상승세가 매우 높은 편. 2005년에서 2010년 빌트인 전자레인지의 연평균 성장률이 59.2%에 달하며 2015년까지 31.3%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전망

 

 ○ 대부분의 제품을 수입하는 이집트 전자레인지 시장의 특수성을 반영해 이집트 정부는 2011년 6월 부로 관세 완화정책을 시행. 기존의 15%의 관세가 8%로 하락함으로써 그동안에 고소득층 위주의 수요가 중산층을 더불어 계층 전체로 크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됨.

 

2010~2015년도 전자레인지 잠재 성장률

  

자료: Trade associations

 

 ○ 2015년까지 이집트 전자레인지 시장은 연평균 16.8% 성장해 8억6450만 이집트 파운드 규모에 달할 전망. 특히 빌트인 전자레인지는 29.6%의 연평균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점유율

 

2010년 전자레인지 시장점유율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이집트에서 현지 생산되는 제품이 없는 한계로 대부분 전자레인지는 수입돼 유통됨. Sharp사가 점유율 1위를 선점하고, Kenwood, Siemens 사의 제품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삼성전자와 LG전자 역시 이집트 전자레인지 시장에 진입해 있는 상태. 시장점유율 10%인 삼성은 업계 4위에 랭크 돼 있으며 LG전자는 시장의 5%를 점유 중

 

 ○ 아직까지 전자레인지 자체의 광고는 형성돼 있지 않은 상황.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제품 판매에 주력 중. 전자레인지의 광고가 형성되면 그 필요성의 인식과 함께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중국의 저가제품이 급속히 시장을 침투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지 전자제품 유통업자 무함마드 씨는 인터뷰를 통해 아직 제품의 품질과 인식으로 인해 중국산 수요가 크지는 않다고 답함.

 

□ 유통경로

 

전자레인지 주 판매 채널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전자레인지의 판매는 크게 식료품 잡화점과 비식료품잡화점으로 양분돼 있음. 비 식료품잡화점에서 전체 전자레인지의 67%가 판매됨. 그중 전자제품 전문점이 45%, 키친 판매점에서 22%가 판매됨.

 

□ 시사점

 

 ○ 수요계층의 확대와 모던 키친의 선호로, 향후 전자레인지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가 점쳐짐.

 

 ○ 대부분의 제품을 수입하는 전자레인지 시장의 특성에 따라 이집트 정부는 2011년 6월 부로 관세를 완화함. 이로 인해 가격의 매력도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됨.

 

 ○ 이집트 진출 시의 국내기업은 시장의 유통구조와 에이전시 발굴 등의 중요성을 사전 파악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음.

 

 ○ 국내기업의 브랜드 구축과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가격에 민감한 이집트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BMI, 현지 언론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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