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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헤어케어제품 수요 증가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노동욱
  • 2011-07-29
  • 출처 : KOTRA

 

베트남, 헤어케어제품 수요 증가

- 소비자 소득 증가따라, 기능성·친환경 제품 선호 –

- 매년 3% 이상의 성장률 기대 -

 

 

 

□ 베트남 헤어케어제품 수요 및 전망

 

 ○ 베트남 헤어케어 시장에 샴푸, 염색제품, 헤어 젤, 스프레이, 영양제 등 다양한 헤어케어 제품이 유통, 판매됨.

  - 베트남 진출 외국기업 제조 제품과 인접국으로부터의 수입제품은 베트남 헤어케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

  - 소비자 소득 증가로 건강, 기능성 헤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Euro Monitor 조사로는 2009년 베트남 헤어케어 제품 판매 매출은 2조5804억 동으로 2008년 대비 5.37% 증가함.

  - 샴푸 판매 매출은 1조5424억 동으로 전체 헤어케어 제품 판매 매출의 61.4%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2007~09 베트남 헤어케어 시장 판매동향

(단위: 억 동)

구분

2007

2008

2009

전체 헤어케어제품

23,354

24,489

25,804

증감률

 

4.86

5.37

염색제품(Colourants)

206

223

243

영양제(Conditioners)

1,836

1,946

2,082

샴푸

12,934

14,156

15,424

기타

8,378

8,164

8,055

자료원: Vietnam Haircare -2010 Euro Monitor

 

2005~09년 헤어케어 제품군 판매 비중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고급 제품군

1.3

1.5

1.8

2.1

2.5

일반 제품군

98.7

98.5

98.2

97.9

97.5

자료원: Vietnam Haircare -2010 Euro Monitor

 

 ○ 베트남 헤어케어 시장 판매 매출은 매년 3%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4년 3조767억 동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매년 고급 제품군의 판매 비중이 증가 추세를 보이며, 2014년 5% 가까운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베트남 헤어케어 제품 판매 전망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전체 헤어케어제품

26,711

27,673

28,711

29,735

30,767

증감률

-

3.60

3.75

3.57

3.47

염색제품(Colourants)

256

270

286

305

328

영양제(Conditioners)

2,197

2,313

2,434

2,558

2,686

샴푸

16,465

17,510

18,570

19,583

20,554

기타

7,793

7,580

7,421

7,289

7,199

자료원: Vietnam Haircare - 2010 Euro Monitor

 

베트남 헤어케어 제품군 판매 비중 전망

(단위: %)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고급 제품군

2.9

3.3

3.8

4.3

4.8

일반 제품군

97.1

96.7

96.2

95.7

95.2

자료원: Vietnam Haircare - 2010 Euro Monitor

 

 ○ 이외 기타 모발 손질 제품 중에서 Gel의 판매 비중은 74,5%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mousse, wax 순으로 나타남.

 

자료원: Vietnam Haircare -2010 Euro Monitor

 

□ 소비자 성향 및 진출 전략

 

 ○ 베트남 소비자는 베트남에 유통되는 헤어케어 제품 중에서 외국 브랜드, 수입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이는 주요 공급 해외 브랜드의 경쟁력 있는 가격(현지생산 및 인접국 수출)과 베트남 현지 제조업체 제품은 소비자 기대치에 못 미침.

 

 ○ 소비자의 소득 증가로 기존 단순위생을 목적의 제품에서 건강을 염두한 기능성, 친환경 제품으로 관심이 옮겨 가며, 소비추세가 변화됨.

  – 제품 구매 시 합리적인 가격, 사용 편리성과 디자인을 고려함.

 

 ○ 헤어케어 제품은 생활에 필요한 소비재로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되며, 베트남의 열대 기후에 따른 비듬, 모발트러블 치료 기능에 대한 헤어케어 제품 선호도가 높음.

  - 베트남 브랜드 중 Head&Shoulder와 Clear 제품이 비듬 치료기능 제품이 높은 점유율을 보임.

 

 ○ 베트남 헤어케어 시장을 선점한 해외브랜드 제품은 지속적인 대중매체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인지도가 쌓이며 시장의 높은 점유율을 고수할 것으로 전망

  - 신규 제품의 시장 진입에는 우선적으로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 일정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헤어 케어 시장 진출전략 SWOT 분석

S

W

- 젊은 인구 비중(56%)이 높아 소비 잠재력이 높음.

- 소득증가에 따라, 소비자의 외모, 건강 관심도 증가

- 일부 제품(수입)의 경우, 베트남 일반 소비자의 소득보다 높은 부담스런 판매가격으로, 아직 소비층이 중상류층에 국한됨.

O

T

- 안정적 경제발전과 인구증가는 제품 수요 증가로 이어짐.

- 유통, 소비분야 성장이 활발함.

- 베트남의 높은 수입 관세로 인해, 외국 수출 기업에 불리하게 작용함.

- 기존 대형 브랜드의 베트남 시장 정착,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 경쟁에 불리함.

 

□ 베트남 헤어케어 시장 제품별 점유율

 

 ○ 베트남 헤어케어 유통시장에서 P&G 베트남은 33.3%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 헤어케어 제품 상위 10위 업체 중 외국투자기업이 1~7위까지 차지하며, 전체 시장점유율의 80% 이상을 차지함.

 

베트남 헤어 케어 제품 제조회사별 시장 점유율(2009년 기준)

순위

업체명

비고

활동

점유율

1

Procter&Gamble Vietnam Ltd.

외투기업

제조, 수입

33.3%

2

Unilever Vietnam Co., Ltd.

외투기업

제조, 수입

24.9%

3

L'Oréal Vietnam Co., Ltd.

외투기업

수입, 광고

9%

4

LG Vina Cosmetics Co., Ltd.

외투기업

제조, 수입(타사 대행)

6.6%

5

Unza Vietnam Co., Ltd.

외투기업

제조

4.6%

6

Henkel Vietnam Co., Ltd.

외투기업

제조

2.4%

7

Colgate-Palmolive (Vietnam) Co., Ltd.

외투기업

제조

2%

8

Lana Cosmetics

베트남기업

제조

0.9%

9

Saigon Cosmetics Corp.

베트남기업

제조

0.8%

10

Creative Nature Group.

베트남기업

수입

0.6%

 

Other

 

14.9%

자료원: Vietnam Haircare -2010 Euro Monitor

 

 ○ 브랜드 별 순위로는 상위 10위까지 모두 외국투자기업 제품이 차지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2009 기준)

순위

브랜드(제조사)

점유율

제품 사진

가격

1

Pantene

(Procter&Gamble Vietnam Ltd)

13.0

170,000VND

(250ml)

2

Sunsilk

(Unilever Vietnam Co Ltd)

11.1

31,000VND

(180ml)

3

Dove

(Unilever Vietnam Co Ltd)

8.8

105,000VND

(500ml)

4

Rejoice

(Procter&Gamble Vietnam Ltd)

7.9

22,000VND

(200ml)

5

Garnier Fructis

(L'Oréal Vietnam Co Ltd)

7.5

135,000VND

(250ml)

6

Head&Shoulders

(Procter&Gamble Vietnam Ltd)

6.9

180,000VND

(420ml)

7

Clear

(Unilever Vietnam Co Ltd)

5

35,000VND

(180ml)

8

Double Rich

(LG Vina Cosmetics Co Ltd)

4.9

30,000VND

(160ml)

9

Pert Plus

(Procter&Gamble Vietnam Ltd)

4.4

135,000VND

(500ml)

10

Enchanteur

(Unza Vietnam Co Ltd)

3.1

33,000VND

(170ml)

 

Other

27.4

 

 

자료원: Vietnam Haircare -2010 Euro Monitor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베트남 수입 관세는 10~20%로 아세안국가(5%)에 비해 높은 수준임.

 

베트남 헤어케어 제품 수입 관세

(단위: %)

HSCode

Description

MFN

CEPT

ACFTA

AKFTA

VAT

3305

Preparations for use on the hair

3305.1000

- Shampoos

3305.1000.90

-- Anti-mycosis shampoos

15

5

10

10

10

 

-- Other

23

5

15

20

10

3305.2000

- Preparations for permanent waving or straightening

20

5

-

15

10

3305.3000

- Hair lacquers

20

5

15

15

10

3305.9000

- Other

22

5

15

-

10

자료원: 베트남 수입 관세 책자

 

베트남 주요 미용용품 유통업체

연번

회사명/웹 사이트

주소

취급제품

1

Saigon Cosmetic Joint Stock Company

(SCC)

http://www.saigoncosmetics.com

Cat Lai II Industrial Zone,

930 Nguyen Thi Dinh St.,

Dist.2, HCMC

화장품, 향수,

샴푸, 헤어,

보디 제품

2

Daso Group Vietnam

http://www.dasogroup.vn

No 62-64 Le Thi Rieng,

Dist 1, HCMC

샴푸, 세제,

비누, 향수

3

Tra Giang International Co.,Ltd

http://tgicosmetics.com.vn

172/46/20 Au Co road,

Tu Lien, Tay Ho dist, Ha Noi

헤어제품

유통업체

4

My Hao Cosmetic Co., Ltd

http://www.myhao.vn

208 Bai Say, ward 4,

Dist 6, HCMC

세제, 샴푸,

비누, 향수

 

 

자료원: Euro Monitor, 베트남 뉴스, KOTRA 호찌민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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