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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2위 인도 핸드폰시장, 노키아 입지 위태
2011-01-21 최동석 인도 뭄바이무역관

 

세계 2위 인도 핸드폰시장, 노키아 입지 위태

- 노키아 시장점유율 2년새 70%에서 31%로 급락 -

- 인도 토종브랜드 약진 속 삼성 2위 고수 -

 

 

 

□ 인도 모바일 시장 동향

 

 ○ 29일 타임스 오브 인디아 및 시장조사기관인 IDC는 인도 핸드폰시장 1위인 노키아가 급추락, 토종기업인 G-Five 급부상으로 2위인 삼성전자가 위협받고 있다고 전함.

  - 노키아 점유율은 70%에 달했지만 2010년 3분기 말 31.5%로 하락

  - 삼성전자는 8%대 유지, 반면 인도 G-Five는 무명에서 10.6%로 상승

  - 삼성전자측은 IDC 조사가 잘못됐으며, 경쟁조사기관인 GfK-Nielen 조사에서는 2010년 10월 말 점유율이 19.3%에 달한다고 반박, 다양한 듀얼 심카드 기종, 터치스크린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힘.

 

 ○ 인도 토종기업들의 급부상은 중국산 핸드폰을 반입, 브랜드와 사양을 인도인의 취향에 맞춰 적합한 가격에 농촌 및 저소득층을 겨냥한 다양한 모델을 재빨리 내놓고 있기 때문임.

  - 인도 핸드폰시장은 2010년 3분기 판매대수가 4000만 대를 넘어섰고, 2010년 전체로는 1억550만 대가 팔릴 것으로 예상돼 글로벌기업들과 인도 토종브랜드간 격전의 장이 되고 있음.

 

인도 모바일 시장 성장률 추이

기간(회계연도)

성장률(%)

1995/96 - 2001/02

77.2

2001/02 - 2006/07

82.8

2006/07 - 2011/12

33.5

2011/12 - 2019/-20

17.4

자료원 : Intecos - cier's, 'Market forecasts and Indicators', Projections 2010-2020

 

□ 노키아의 시장 입지 및 전략

 

 ○ 한때 인도 휴대폰 시장점유율 최고 80%를 기록하던 노키아는 2010년 6월 36.3%로 최저 점유율을 기록하며 업계 1위로서의 명성이 위태해짐.

  - 2008년 6월, 노키아에 이어 점유율 2위를 기록하던 LG나 기타 중국계 휴대폰이 점차 시장 내 입지를 키우고 있음.

  - Mircomax, Karbonn, Lemon, Lava와 같은 인도 토종브랜드의 점유율은 1%에서 2010년 6월, 13%로 증가함.

 

인도 TOP 3사 모바일 시장 점유율(%)

 

2011년 1분기(회계연도)

2010년 4분기(회계연도)

Nokia

36.3

51

Samsung

8.2

12

G'Five

7.3

NA

자료원 : IDC

 

 ○ 소비자의 구매력 상승에 따라 음성통화, 메시지전송과 같은 기본기능보다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휴대폰 수요가 늘어남.

  - 노키아는 2000루피(약 5만 원)의 가격대 핸드폰 시장의 84%를 점유하지만, 3000~4000루피(약 10만 원 미만) 대 핸드폰 시장점유율은 24%에 불과함.(2010년 3월, IDC)

  - 오래가는 배터리를 장착한 핸드폰, 이중 모드 핸드셋(GSM&CDMA) 등을 비롯한 다양한 기종의 핸드폰 수입량 및 수요가 점차 늘고 있어 저가모델을 주력 상품으로 하는 노키아의 입지는 점점 좁아지고 있음.

  - 노키아의 'Music' 시리즈는 Sony Ericsson의 Walkman 시리즈를 경쟁 타깃으로 제품라인을 출시했으나 아직 기반구축이 어려운 상태이며, 터치스크린폰 분야에서는 Apple사의 iPhone 시리즈를 따라잡기에 역부족임.

 

 ○ 노키아는 시장 점유율 및 판매량 증가 위해 스마트폰 개발에 총력을 기울임에도 소비자의 반응은 아직 냉담한 실태임.

  - 최근 전 세계 시장에 ‘N8’을 출시했으나, 저조한 판매실적을 기록함.

  - 12MegaPixel 카메라 등과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기능을 탑재했으나, 노키아의 소프트웨어와 Ovi 서비스(멀티미디어 포털 서비스)는 아직 차세대 스마트폰으로써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것임.

  - 2010년 9월 JD Power and Associates가 실시한 스마트폰 사용자 만족도 조사(Smartphone Customer Satisfaction Survey)에 의하면 애플이 1위, 노키아는 최하위를 차지함.

 

□ 시사점

 

 ○ 인도 휴대전화제조협회(Cellular Operators Association of India) 회장 Rajan S. Mathews는 현재 인도의 휴대전화 보급률은 56%에 이르며, 향후 95%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인도 인구의 70% 이상이 농촌지역에 거주 중이며, 이들의 소득수준이 도시인구에 비해 낮은 것을 감안할 때, 노키아의 저가모델은 앞으로도 매출증대에 큰 공헌할 것임.

  - 그러나, 인도토종기업들이 중국 제조업체와 손잡고 인도 농촌 및 저소득층 특성에 맞는 사양과 저가를 무기로 다양한 모델을 공세적으로 출시하며 이들의 시장점유율이 급증해 인도 핸드폰시장에 지각변동 일어남.

  - 노키아는 시장점유율 1위를 수성하고 과거의 영광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인도시장 흐름 변화를 재빠르게 읽고 새로운 판매, 상품개발전략으로 나가야 할 것임.

 

 ○ 노키아는 스마트폰 분야 내 후발 주자로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제공에 획기적인 제품을 개발하지 않는 이상 점유율 증가 어려울 것임.

  - 이미 전 세계적으로 애플사의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을 지배하며, 삼성, LG 등이 무서운 속도로 제품개발에 두각을 나타냄. 이에 대비해 더 나은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개발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 분야에서 생존 불가능함.

  - 저가모델분야 시장 점유율 유지뿐만 아니라 인도 내 늘어나는 중산층계급, 소비자의 가처분소득 증가 및 취향의 고급화에 대비하는 것은 향후 휴대폰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Intecos - cier's, IDC, Gartner, Reuters, Business&Economy, 현지 언론 및 KOTRA 뭄바이 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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