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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UAE, 룰루 하이퍼마켓 내년부터 전자상거래 개시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0-12-01
  • 출처 : KOTRA

 

UAE 현지 유력 슈퍼마켓 체인점 2011년부터 전자상거래 개시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2014년까지 3370만 달러로 대폭 확대 전망 -

     

     

     

□ 대형 유통사들 잇달아 전자상거래 사이트 오픈

     

 ㅇ UAE의 유력 슈퍼마켓 체인점인 룰루 하이퍼마켓이 2011년부터 UAE에서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오픈할 것이라고 11월 28일 발표했음.

  - 이 업체는 우선 식품을 제외하고 전자상거래를 시작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식품도 취급할 계획임.

  - 2010년 9월에는 전 세계 2위 유통업체인 까르푸가 UAE에서 전자상거래를 시작하면서 오프라인 상점의 전자상거래 사이트 개설이 본격화됐음.

  - 그 이후로 UAE 현지 유력 민간기업인 알 푸타임 그룹이 에이전트를 맡은 Marks &Spencer나 Toys R Us, 점보 전자기기 상점 등이 잇달아 전자상거래를 실시할 것이라고 발표했음.

     

 ㅇ 전자상거래는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 유럽 등지에서 널리 활용되지만 GCC(Gulf Cooperation Council) 지역에서는 2009년부터 활성화됨.

  - UAE에서는 2009년에 컴퓨터, 가전제품, 게임기 등을 주로 판매하는 Nahel.com과 중동 전통 여성의류를 판매하는 3abaya.com 등 8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개설됐음.

     

□ 성장가능성이 높은 UAE 전자상거래 시장

     

 ㅇ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uromonitor사에 따르면 2009년 UAE의 전자상거래 규모는 1960만 달러를 기록했고, 이후 점차 성장해 2014년까지 72%가 증가한 337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중동지역에서 가장 높은 편인 UAE의 인터넷 보급률은 2010년 70.1%에서 2014년에는 76.4%로 증가할 전망임.

  - 소비트렌드 조사기관인 Nielsen사의 조사에 의하면, UAE에서 전체 소비자 중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보지 않은 비율이 1/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전 세계 평균의 두 배에 달했음.

  - 그러나 현재 인터넷 사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대형 유통회사를 비롯한 다수의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개설되면서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 층도 확대될 것임.

     

UAE 인터넷 사용현황 및 전망

          (단위 : 천 명, %)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인터넷 사용자 수

3,336

3,547

3,789

4,017

4,211

인터넷 보급률

70.1

71.6

73.6

75

76.4

자료원 :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10.4Q

 

□ 보완이 필요한 UAE 전자상거래 인프라

     

 ㅇ 온라인 거래 시 대부분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선호해 결제가 어려움.

  - 대부분 전자장거래에서는 보안문제로 신용카드보다 물건 배달 시 현금으로 지불하는 경우가 많음.

  - 하지만 까르푸, 룰루 하이퍼마켓과 같은 대형 유통회사의 진출로 향후 신용카드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ㅇ UAE는 주소체계 미비로 배송이 어려운 지역이 많아 현지 지리정보를 잘 파악하는 배송회사와 제휴가 필요함.

  - 2011년에 UAE에서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오픈할 예정인 의류기업 Giordano도 현지 배송회사와 협력해 배송문제를 해결할 전망임.

     

  UAE의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냉동·냉장이 되지 않은 상태로 야외에서 식품을 배송할 경우 부패하기 쉬워 아직까지 식품을 취급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없음.

 

□ 시사점

     

 ㅇ 경제위기 이후에 UAE의 가치소비 경향이 강화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보다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음.

  - 2009년 이후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개설되기 시작했고 최근에 대형 유통회사들도 사이트를 잇달아 개설하면서 시장이 확대됨.

     

 ㅇ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도 이러한 추세에 적극 관심을 기울여 전자상거래 사이트 개설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가 필요함.

     

 ㅇ 또한 전자결재 및 배송 시스템 등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점을 감안해 관련 분야에 경험이 있는 우리 IT 보안업체와 배송시스템 개발업체들의 적극적인 현지 시장진출 노력이 요청됨.

     

     

자료원 : The National,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AC Nielsen, Euromonitor, KOTRA 두바이 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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