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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연비 규제로 달아오르는 엔진오일시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0-27
  • 출처 : KOTRA

 

美, 연비 규제로 달아오르는 엔진오일시장

- 오바마 정부의 연비 강화규제 대응제품 유망–

- 기존 GN-4 업그레이드된 GN-5 기준 제품 판매호조 예상–

 

 

 

유망사유 : 오바마 정부의 연비 강화규제정책과 맞물려 엔진오일상품의 새로운 산업기준인 GN-5(SN)에 맞는 상품의 시장이 급속히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련 상품의 판매 호조가 기대됨

 

□ 미 정부의 연비 강화 정책

 

 ○ 지난 4월 1일 미 도로 교통 안전청(NHTSA)의 새로 발효된 연비 안전기준에 따라 미국 내 승용차와 경트럭류는 2016년까지 연비를 42% 향상시키고 배기가스는 30% 감축하도록 함.

 

지난 4월 1일 발효된 승용차 및 경트럭류 연비기준(CAFE)

(단위 : 갤런 당 마일(MPG))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승용차

30.4

33.3

34.2

34.9

36.2

37.8

경트럭

24.4

25.4

26.0

26.6

27.5

28.8

자료원 : 미 도로교통안전청(NHTSA)

 

 ○ Automotive News에 따르면 자동차 엔진 오일 관련 기업들은 이러한 연비기준 변화와 관련해 시장의 확산에 대비한 효율이 높은 새로운 GN-5(SN)기준의 엔진오일 제품을 개발해 10월 1일 자로 판매 중임.

 

□ GN-5(SN)

 

 ○ GN-5는 미국석유협회가 새로 인정한 산업기준임. 이는 국제 엔진오일 표준규격협회(The International Lubricant Standardization and Approval Committee)가 기존에 인증하던 GN-4를 넘어서는 새로운 기준으로 미국석유협회(American Petroleum Institute)의 다양한 화학물 테스트 및 엔진 테스트를 통과해야 얻을 수 있음.

 

 ○ Automotive News에 따르면, 포드 자동차(Ford)회사는 자회사의 차가 GF-5기준의 엔진 오일을 사용할 경우 오일 교환간격이 1만 주행 마일로 연장될 수 있다고 함.

 

 ○ 미국 API의 GF-5(SN) 엔진오일 테스트 기준의 일부 예는 다음과 같음.

 

Table 1—Resource Conserving Primary Performance Criteria with API Service Category SN

Performance Test

Performance Criteria

  Sequence VID (ASTM D7589)a

Viscosity Grade

FEI SUM (%)

FEI2 minimum after

100 hours aging (%)

XW-20

2.6

1.2

XW-30

1.9

0.9

10W-30 and all other viscosity

 grades not listed above

1.5

0.6

자료원 :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 경쟁 동향

 

 ○ Automotive News에 따르면, 자동차의 경량화와 연비절감을 위해 2011년에 생산되는 모든 General Motors(GM)자동차는 새로운 세대의 엔진오일을 사용해야하지만 GM의 경우 자체 개발한 엔진오일인 Dexos 브랜드의 엔진오일이 ACEA 기준에 맞음. 이는 GF-5(SN)의 동급 기준임.   

 

 ○ 특수 화학물 전문 제조회사인 Lubrizol사도 이러한 신 기준에 맞는 엔진오일을 개발하여 판매 중임. 브랜드는 PV1000 시리즈

 

 ○ Shell 사는 Pennzoil Platinum, Quaker State Ultimate Durability 제품을 개발 판매 중으로 상기 언급한 두 기준인 ACEA기준 및 GF-5(SN)을 모두 통과함.    

 

Shell사의 Pennzoil Platinum

자료원 : canadianautoreview.com

 

□ 수요 동향

 

 ○ Automotive News에 따르면 기관의 다수 구매(Fleet purchase), 자동차시장 안정세 등으로 미국의 2010년 상반기 자동차 생산량이 전년대비 67.5% 증가한 것으로 드러나 새로운 기준의 엔진오일 사용이 늘 것으로 전망됨.

 

 ○ 미 정부의 연비강화 기준이 시장의 큰 수요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일반 자동차 및 디젤 엔진을 장착한 경량 트럭의 GF-5(SN)급 엔진오일의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됨.

 

□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

 

 ○ GM사가 Automotive News를 통해 밝힌 것처럼 GF-5 등급의 엔진오일은 구 차량에도 사용될 수 있으나, 이 엔진오일만을 사용해야 하는 새로 만들어진 차량은 신차 보증계약(Warranty)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꼭 사용되야 하므로 이러한 엔진오일 개발기준을 파악해 기술력있는 제품으로 시장에 빠르게 근접하는 노력이 필수적임.

 

 

자료원 : Automotive News, API.org, GF-5.COM, gmdexos.com, canadianautoreview.co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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