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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그리스, 2010년 상반기 컴퓨터 제품 동향
2010-10-21 하성규 그리스 아테네무역관

     

그리스, 2010년 상반기 컴퓨터 제품 동향

- 노트북 컴퓨터 선호 현상 뚜렷 -

- 데스크톱 컴퓨터에 비해 약 2배 이상 판매 -

 

 

 

□ 2010년 1사분기 컴퓨터 판매 동향

     

 ㅇ 테스크톱보다 노트북 컴퓨터 선호현상

  - IDC사 조사결과 2010년 1사분기 그리스 소비자들은 데스크톱 컴퓨터보다 노트북을 더 많이 구매한 것으로 파악됨.

  - 같은 기간에 판매된 컴퓨터 수는 29만1313대로 2009년 같은 기간의 31만610대보다 6.2% 감소함. 2010년 1사분기에 노트북은 총 20만7128대 판매됐고, 데스크톱 컴퓨터는 8만4185대가 판매됨.

  - 이같은 노트북 제품의 선호도 증가는 고객유치를 위한 노트북 컴퓨터 제조회사 간의 가격경쟁과 그리스에 진출해 있는 외국 대형 전자제품 판매매장(Kotsovolos, Electro World, Saturn, Media Markt etc)들의 가격경쟁으로 제품 가격이 전반적인 하락세를 보이기 때문임.

 

 ㅇ 일반 소비자용 노트북 수요 증가   

  - 데스크톱 컴퓨터는 8만4185대가 판매돼 전년도 동기간의 10만1226대보다 16.8% 감소함. 기업용 데스크톱은 2010년 1/4분기 4만9397대가 판매돼 2009년 동기간의 5만7967대보다 14.8% 감소함. 일반 소비자용 데스크톱은 2010년 1사분기 3만4788대가 판매돼 2009년의 4만3259대보다 19.6% 감소함.

  - 노트북 컴퓨터 또한 2010년 1/4분기에 20만7128대가 판매돼 2009년 같은 기간에 판매된 20만9384 대보다 1.1%가량 판매가 감소함.

  - 일반 소비자용 노트북 판매는 2010년 1/4분기에 15만398대가 판매돼 2009년 1/4분기에 판매된 14만8487대보다 1.3% 증가한 반면, 기업용 노트북 판매는 2009년의 6만897대에서 2010년 5만6730대로 판매가 감소함.

     

 ㅇ 제조업체별 판매 동향

  - 2010년 1~3월까지 그리스 컴퓨터 전체시장(노트북과 데스크톱 포함)을 주도하는 업체는 Hewlett-Packard로 전체 시장의 24.3%를 차지함. Acer Group 13.2%, Toshiba 12.8%, Plaisio 10.5%, Dell 7.8%로 각각 그 뒤를 이음. 데스크톱 컴퓨터는 그리스의 Plaisio Computer사가 22.1%로 1위를 차지하며, 그 뒤를 Hewlett-Packard 18.8%, e-shop 8.3%, Dell 7.3%, Multirama 7%로 따름. 노트북 컴퓨터는 Hewlett-Packard사 제품이 시장의 26.6%를 차지하며, Toshiba 17.9%, Acer Group 17.6%, Sony 8.4%, Dell사가  8% 차지함.

  - 삼성전자 컴퓨터도 그리스 시장에 진출해 2010년 1사분기 총 6000여 대를 판매해 2.1%의 시장 점유율을 보임.

     

 ㅇ 그리스 컴퓨터 조립 판매회사의 제품 동향

  - 데스크톱 제품의 경우, Plaisio, e-shop, multirama, Oktabit  등 그리스 내에서 조립 판매되는 컴퓨터 제품이 전체 시장의 약 40% 이상을 차지함. 그리스 데스트톱 조립제품들에 대한 신뢰가 형성됐다고 볼 수 있으나, 노트북 컴퓨터는 Plaisio, Multirama 등에서 조립 판매되는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임.

     

총 컴퓨터 판매 비교

제조사

2009년 1/4분기

판매대수

시장점유율(%)

2010년 1/4분기

 판매대수

시장점유율(%)

증감률(%)

Hewlett-

Packard

81,721

26.3

70,850

24.3

-13.3

Acer Group

44,242

14.2

38,424

13.2

-13.2

Toshiba

33,164

10.7

37,175

12.8

12.

Plaisio

23,553

7.6

30,636

10.5

30.1

Dell

26,435

8.5

22,812

7.8

-13.7

Sony

12,943

4.2

17,342

6.0

34.0

Lenovo

4,924

1.6

11,599

4.0

135.6

e-shop

11,980

3.9

8,000

2.7

-33.2

Multirama

9,900

3.2

7,400

2.5

-25.3

Samsung

     

0.0

6,000

2.1

     

기타

61,748

19.9

41,075

14.1

-33.5

총계

310,610

100

291,313

100

-6.2

     

노트북 컴퓨터 판매 비교

제조사

2009년 1/4분기

판매대수

시장점유율(%)

2010년 1/4분기

 판매대수

시장점유율(%)

증감률(%)

Hewlett-

Packard

49,107

33.1

41,347

27.5

-15.8

Acer Group

31,841

21.4

30,369

20.2

-4.6

Toshiba

21,391

14.4

23,234

15.4

8.6

Sony

10,248

6.9

14,280

9.5

39.3

Dell

11,182

7.5

10,317

6.9

-7.7

Plaisio

4,188

2.8

8,589

5.7

105.1

Lenovo

300

0.2

7,800

5.2

2500.0

Samsung

     

0.0

5,383

3.6

     

Asus

3,817

2.6

3,736

2.5

-2.1

Apple

1,075

0.7

1,255

0.8

16.7

기타

15,338

10.3

4,088

2.7

-73.3

총계

148,487

100

150,398

100

1.3

     

□ 2010년 2/4분기 컴퓨터 판매동향

     

 ㅇ 전체적인 컴퓨터제품 판매 하락세

  - IDC의 조사에 따르면 2010년 2/4분기 컴퓨터는 총 16만9457대가 판매돼 2009년 2/4분기의 21만9142대에 비해 22.7% 감소함. 데스크톱은 총 5만9043대가 판매돼 23% 감소했고 노트북은 11만414대가 판매돼 전년동기대비 22.5%가 감소함.

     

 ㅇ 노트북 컴퓨터 제조업체들의 판매실적

  - 일반 소비자용 노트북 컴퓨터 판매업체들 가운데 Sony 41.9%, Lenovo 91.3%, Plaisio Computer  60.3%, Fujitsu Siemens 12% 각각 판매가 증가했으나, 시장 선두업체들인 Hewlett-Packard사와 Acer, Toshiba는 각각 15.6%, 23.3%, 30.2%의 판매 감소를 기록함.

  - 기업용 노트북은 Dell, Plaisio, Sony, Apple사 컴퓨터가 각각 3.5%, 66.6%, 32.9%, 17.1% 증가한 반면, Hewlett-Packard, Toshiba, Acer, Lenovo, Fujitsu Siemens, Multirama사 제품은 각각 5%, 43%, 57.3%, 41.4%, 48.2%, 17.6%의 감소를 기록함.

     

 ㅇ 2/4분기 데스크톱 컴퓨터 판매 실적

  - 기업용 컴퓨터의 경우 Dell, Apple, Acer사 제품은 전체 컴퓨터시장의 판매율 하락에도 각각 20.9%, 20.9%, 39.2%의 판매 증가를 기록한 반면, Plaisio, Hewlett-Packard, e-shop,Multirama, Oktabit, Lenovo사는 14%, 404.% 18.6%, 20.8%, 38.1%, 84.9% 하락함.

  - 일반 소비자용 데스크톱 컴퓨터는 Apple, Acer, Asus사를 제외한 대부분 회사의 판매가 감소함.

 

□ 시사점

     

 ㅇ 전반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컴퓨터 판매율도 하락세를 보였으나, 일부 업체들은 판매가 오히려 성장세를 보여 이 업체들은 위기 속의 기회를 잘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음.    

     

  일반인들의 노트북 컴퓨터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는 것은 그리스의 IT 기반시설 확대(ADSL 보급등으로 인터넷 속도개선 등)에 따른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의 변화(인터넷 사용률 증가 등)와 학생 및 젊은 층의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에 기인한 것임.   

 

     

자료원 : 그리스 IT 기업협회 자료, 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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