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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시장의 스위트스폿을 적중한 제품들의 공통점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0-10-03
  • 출처 : KOTRA

 

UAE 시장의 스위트스폿을 적중한 제품들의 공통점

- 소비자들, 경제위기 이후 소비가 합리화되면서도 브랜드 충성도 높아 -

- 중동지역 종교와 전통에 부합하는 마케팅 필요 -

     

     

     

□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에 부합하는 제품 선호

     

 ㅇ 중동지역 마케팅 전문회사인 Ogilvy사에 의하면 중동의 젊은 이슬람 층은 자신들의 종교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편이어서 브랜드 선호도에 이슬람교가 큰 영향을 미침.

  - Ogilvy사가 사우디 아라비아, 이집트, 파키스탄, 말레이시아에서 조사한 Noor Global brand index에 의하면 중동에서 가장 선호되는 브랜드는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에 부합하는 Lipton, Nestle, Nescafe, Nido, Kraft 등임.

  - 설문 응답자들 중 샤리아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고 중동지역에서 고용을 창출하며 지역사회에 공헌을 하는 기업들을 선호한다는 답변이 많았음.

     

중동지역 브랜드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

   주 : 지수가 높을수록 선호도가 높은 것임.

 자료원 : Ogilvy Noor global brand index 2010

 

□ 합리적인 소비문화가 확산됨과 동시에 전통적인 명품 선호도 여전히 높아

     

 ㅇ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닐슨의 최근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들의 51%는 경제위기 이후 고가의 명품 브랜드보다는 제조업체 브랜드 대신 유통회사의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는 Private Label 제품을 더 선호하게 됨.

     

 ㅇ UAE에서도 Private Label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강화되지만, 독특한 점은 다른 중동지역에 비해 전통적인 명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것임.

  -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살아난 후 Private Label 제품을 선호할 것이라는 응답은 88%에 달했고, UAE 이외 중동지역에서는 79%를 기록한 반면에 UAE에서는 75%로 기록됐음.

  - 무조건적인 명품브랜드 선호성향은 약화됐으나 타 지역에 비하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고 볼 수 있음.

     

 ㅇ UAE에서 명품 선호경향은 내재가치를 중시하는 제품 위주로 재편됨.

  - 현지 마케팅 전문지인 Communicate지에 의하면 경제위기 이전에는 다양하면서도 최신유행을 잘 반영하는 명품들이 선호됐다면 경제위기 이후에는 스타일이 자주 바뀌지 않아 오래 사용해도 질리지 않는 전통적인 명품 브랜드들을 더 선호하게 됨.

     

□ 식품산업에서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할랄산업

     

 ㅇ UAE는 국민의 76.2%가 이슬람교도로, 할랄제품의 시장규모는 약 5억5100만 디르함 (약 1억5000만 달러)규모로 추정

  - 할랄식품의 약 80%는 수입으로 공급되며, 약 20% 가량의 국내 생산업체가 영업 중인데, UAE의 대표적인 할랄식품 제조기업으로는 Al-Islami Foods, Al-Babeer, Al- Areesh, Arctic Gold, Royal Meat 및 Emirates Meat 등이 있음.

     

 ㅇ 할랄산업은 빠르게 성장하며 최근에는 식품산업을 비롯해 화장품, 여행산업에까지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는 추세임.

     

□ 중동의 문화를 알아야 무슬림 마케팅에 성공

     

 ㅇ Unilever사의 Sunsilk Lively Clean &Fresh 샴푸는 지성두피를 갖은 중동여성들 중에 히잡 착용으로 더욱 고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광고해 큰 효과를 봄.

  - 이 광고는 히잡착용을 하더라도 더 이상 가렵지 않다는 내용을 강조하는 내용임.

  - 네슬레는 자사의 제품 중 85%의 제품에 대해 할랄인증을 받아 중동지역 소비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음.

  - 이 외에도 노키아는 무슬림 소비자들을 상대로 종교행사 일정이 입력돼 있는 달력 어플리케이션이나 기도시간을 알려주는 어플리케이션을 핸드폰에 탑재해 판매중임.

     

 ㅇ 반면에 중동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진출했다가 오히려 반감을 사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1996년 나이키의 농구화를 들 수 있음.

  - 나이키가 출시했던 이 제품의 불꽃모양의 로고는 아랍어로 Allah를 뜻하는 글자와 생김새가 비슷한데, 신성한 글자를 신발에 부착하는 것은 허용될 수 없다는 이유로 중동지역에 시판됐던 80만 켤레의 운동화가 회수됐던 사례가 유명함.

     

현지화에 성공한 노키아, Unilever사의 제품

     

자료원 : Gulfnews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1:1 마케팅 강화

     

 ㅇ 2010년 6월에 시장조사기관인 YouGovSiraj사가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UAE와 중동지역 응답자 중 80%가 제품을 실제로 구매하기 전에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링크트 인 등을 통해 관련정보를 접하고 있음.

     

 ㅇ 중동에서도 무선통신망과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나면서 소셜 미디어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음.

  - 애플의 아이폰, 삼성의 갤럭시S 등 스마트폰 열풍이 불면서 언제 어디서나 소셜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게 돼 이를 활용한 제품 광고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ㅇ UAE의 소비자들은 다른 중동지역에 비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강하므로 초기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지속적으로 광고를 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최근에 유행하는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1:1 마케팅을 강화해야 함.

     

 ㅇ 특히 전체인구 중 비중이 높은 중동의 젊은 층들은 서양의 젊은 층들과 같이 인터넷 등의 신기술에 대한 도입을 선호하고 이러한 환경에 적응이 빠르지만 한편으로는 전통문화와 종교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므로 이를 잘 이해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Gulfnews, Communicate, Emirates Business 24/7, Ogilvy Noor global brand index, 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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