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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하하, 중국 고급 분유수요 겨냥해 선진국 OEM 제품 출시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9-01
  • 출처 : KOTRA

 

와하하, 중국 고급 분유수요 겨냥해 선진국 OEM 제품 출시

- 중국 식품업계 외국 OEM 늘어날 듯...'양따이꽁'(외국위탁 주문자생산방식)시대 열려 -

- 외국 브랜드 분유가 가격인상 주도...올들어 중국 내 고급 분유가격 10% 인상 -

 

 

 

□ 와하하, 고급분유시장 겨냥 선진국 OEM 제품 출시

 

 ○ 중국의 대표적인 음료기업이자 세계 4대 음료생산기업인 와하하(娃哈哈)는 네덜란드와 스위스에서 OEM으로 생산한 Edison 분유를 최근 중국시장에 출시함.

  - 몇 년전 발생한 멜라민사태이후에도 성조숙증 분유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등 분유안전문제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수입분유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점에 착안, 와하하는 선진국 OEM 제품을 생산해 900ml/캔당 240~270위앤의 높은 가격으로 고가시장을 공략 중임.

  - 와하하의 이러한 시도는 고급소비층을 겨냥한 외국 OEM의 대표사례로 꼽히며 와하하를 시작으로 중국 식품업계의 선진국 OEM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수입관세 면세혜택 크게 줄어 구매대행 타격 클 듯

 

 ○ 중국 내 수입제품 구매대행이 성행하면서 중국 정부는 2010년 9월 1일부터 개인 수입관세 면세한도를 현재 500위앤에서 50위앤으로 하향 조정함.

  - 수입분유가 구매대행 형태로 중국 온라인 마켓에서 상당수 판매된다는 점에서 면세한도 조정으로 온라인 시장에서의 분유가격이 앞으로 크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됨.

 

□ 中, 올해 세계 최대 분유시장으로 부상

 

 ○ 2009년 중국의 분유판매량은 300만 톤에 달했으며 향후 3~5년간 중국의 분유시장 성장률이 2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중국에서는 매년 1700만 명의 신생아가 태어나며 연간 분유 수요량은 80만 톤 이상, 생산액은 300억 위앤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됨.

 

 ○ 중국 내 고급 분유시장 규모는 약 50억 위앤에 달하며 외국계 브랜드의 고급 분유시장 점유율이 85%에 달함.

  - 중국 유제품협회(DAC)에 따르면, 중국의 고급 분유판매는 매년 30% 이상 증가하며 올해 중국이 세계 최대의 분유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의 고급분유시장 외자브랜드 시장점유율(2009년)

자료원 : 北大縱橫컨설팅

 

 ○ 중국에서 판매되는 외국계 분유 브랜드 제품은 신경발달, 면역력 제고 등 기능성을 내세워 시장을 공략GKA

 

중국에서 판매되는 외국계 분유 브랜드과 주요 기능

브랜드명

주요 기능

MeadJohnson

뇌 영양을 위한 선진적인 배합

Wyeth

눈, 중추신경, 체격발육에 유리

Abbot

지력, 시력발육에 유리

Duomex

유아의 면역력 제고

Nestle

영양 밸런스와 유아 면역력 증강

자료원 : 全景網

 

 ○ 올초부터 MeadJohnson, Duomex ,Anlene, Aumum, Aoyou, Yashili 등 브랜드의 분유값 인상폭이 평균 10%에 달함.

  - 네슬레는 8월 1일부터 원료우유 가격이 30% 인상했다는 이유로 분유 가격을 5% 인상해 또 한차례의 가격 인상이 예고됨.

 

 ○ 중국 내 분유가격 인상의 주요 요인은 원가인상보다는 외자브랜드가 중국 분유시장 주도권을 장악하면서 가격이 오른 것으로 분석됨.

  - 세계 최대 낙농기업 폰테라는 올 상반기 국제 원료용 우유 납품계약 평균 가격으로 톤당 3300달러가 유지됐다면서 이 가격은 2009년 12월 최고 가격 3500달러/톤보다 5.7%가 낮다고 밝힘.

 

중국 내 외국계 분유 브랜드 가격 인상폭 추이

자료원 : 北大縱橫컨설팅

 

 

자료원 : 全景網, 中國網 등 언론보도 종합, KOTRA 상하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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