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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덴마크 Grundfos, 친환경 솔루션으로 세계시장 선도
  • 현장·인터뷰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0-07-30
  • 출처 : KOTRA

 

덴마크 Grundfos, 친환경 솔루션으로 세계시장 선도

- 고효율 순환펌프 개발로 매출 확대와 동시에 친환경 이미지 제고 –

- EU의 환경규제로 성장 지속 예상 –

 

 

 

□ 세계 펌프시장의 50%를 점유

 

 ○ Grundfos는 1945년에 덴마크의 벤처 발명가 Poul Due Jensen이 설립함.

 

 ○ 연간 생산량은 1600만 대에 이르며, 40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펌프와 펌프 시스템을 급수 및 냉 난방, 첨단산업분야 등에 광범위하게 공급함.

 

 ○ 덴마크 베링브로에 위치한 제조 공장시설을 기점으로 영국, 독일, 미국, 헝가리, 인도, 중국 등 14개 국에 생산시설을 갖추며, 전 세계 49개국에 84개의 자회사가 분포됨.

 

 ○ 2009년 기준 연간 매출액이 약 170억 덴마크 크로네(약 230억 유로)이고, 종업원은 1만6000여 명에 달하며 세계 펌프시장의 50%를 점유하는 세계 최대 펌프기업임.

 

□ 기술혁신으로 시장을 선도

 

 ○ 2007년 11월 Grundfos는 세계 최초로 에너지효율 A등급의 순환펌프 ‘ALPHA2’를 시장에 선보였음.

 

 ○ 순환펌프는 일반 가정의 냉난방에 주로 쓰이며, 산업분야에서는 생산설비의 주요 부품으로 사용되거나 생산설비 유지 목적으로도 이용됨.

 

 ○ Grundfos의 고효율 순환펌프는 24시간 내 돌아가는 기존의 순환펌프와 달리 전자동 조정 기능이 있어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맞게 필요할 때만 작동하며, 이를 통해 기존 펌프 대비 1/6에 해당하는 전기만을 사용함.

  - Alpha2는 출시 직후부터 선풍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현재 순환펌프 시장의 90%를 점유함.

 

 ○ Grundfos는 시장 선도자로서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연구 개발(R&D)에 막대한 인력과 비용을 투자함.

  - 덴마크 베링브로에 본사 및 공장과 함께 자리한 세계 최대 규모의 펌프 기술연구소에는 약 650명에 달하는 석박사급 R &D 인력이 있으며, 매년 매출액의 약 5%를 R&D에 투자함.

  - 창립 이래 65년간 400여 개 특허를 출원했으며, 신제품 개발 시 기존 제품 대비 5% 이상의 효율 개선과 3% 이상의 재료를 절감을 달성한 경우에만 시장에 출시함.

 

Grundfos사의 펌프(ALPHA2) 생산과정

자료원 : Grundfos

 

□ 펌프에서 종합적 친환경 솔루션으로

 

 ○ Grundfos는 펌프 제품뿐만이 아니라 효율적인 펌프 구동을 위한 관리시스템도 생산함.

 

 ○ 5년 전부터는 오폐수 관리분야로 진출했고, 최근에는 질소산화물(NOx)분야로도 사업영역을 확장

  - 질소산화물 배출 감량 솔루션인 NoNOx는 Danish EU-environmental Award를 수상한 바 있음.

  - 코펜하겐, 런던, 로테르담, 로스앤젤레스 등 세계 여러 도시의 버스들이 이 질소산화물 솔루션을 도입했음.

 

□ 한국그런포스

 

 ○ Grundfos는 1989년 한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함.

 

 ○ 기존에 모터에만 적용되던 에너지 고효율기준을 펌프에도 적용해 국내 펌프 최초로 에너지 효율 인증을 획득했으며, 2001년에는 국내 소형 순환펌프업계의 우량기업인 ㈜청석 펌프를 인수, 2008년에는 오폐수 펌프 전문기업인 ㈜금정공업을 인수하며 사업을 확장

 

 ○ 이 회사가 보급한 고효율 펌프를 통해 우리나라 에너지 비용절감효과는 6709억 원으로 추정되며 이 공헌을 인정받아 한국그런포스펌프는 2009년 에너지공단으로부터 에너지절약 은탑산업훈장을 받은 바 있음.

 

 ○ 2003년부터 충북 음성공장에 펌프 아카데미 Grundfos Pumps Academy Korea(GPAK)를 설립해 연간 100차례 이상의 기술 세미나를 실시함.

 

 ○ 양질의 교육을 위해 우수한 엔지니어들이 본사 기술연구소에 파견돼 교육을 받은 후 펌프아카데미를 통해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선진 기술을 전파함. 이러한 기술 교육 및 본사 기술 보급은 적극적인 마케팅의 일환이기도 함.

 

□ 전망 및 시사점

 

 ○ EU는 2013년부터 오직 A등급의 고효율 순환펌프만을 사용하도록 규제할 예정이며, A등급을 선정하는 기준도 더욱 엄격해져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A등급 제품 중 최상위 30% 수준의 제품들만이 법적으로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EU의 정책 강화에 힘입어 Grundfos의 매출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 Grundfos는 친환경적 펌프 기술을 수요가 급증하는 신흥시장에 보급함으로써 비즈니스상의 이익을 도모함과 동시에 ‘ Green CSR’을 실천함.

  - 일례로 2008년 베이징의 YSHT와 합작해 중국에 Bluefield Energy Technology Co., Ltd.를 설립했으며, 북쪽도시인 진저우와 서쪽도시인 창지를 시범소(Demo Site)로 정해 덴마크식 지역난방 시스템을 적용했음.

  - 중국이 비용절감효과와 선진기술 전수의 이익을 얻는 동시에 Grundfos는 비즈니스 이익뿐 아니라, 친환경, 개발도상국 지원이라는 명예로운 타이틀과 함께 자사 기술의 장점과 에너지 비용 절감효과를 효과적으로 홍보, 시연했음.

 

 ○ 친환경기술 개발과 신흥시장 선점이라는 공통된 과제가 있는 한국 기업에 이러한 Grundfos의 파트너십 전략은 시사하는 바가 큼.

 

 

자료원 : Grundfos, KOTRA 코펜하겐KBC 자체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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