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시리아 고급 브랜드 진출 증가
  • 현장·인터뷰
  • 시리아
  • 다마스커스무역관 송선근
  • 2010-07-08
  • 출처 : KOTRA

 

 시리아 고급 브랜드 진출 증가

- 시리아 내수 부문에서 고급 시장 확대 전망 –

 

 

 

□ 해외 브랜드 및 해외 투자 증가

 

 ○ 중산층의 성장, 강한 경제 성장 및 시장 자유화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 등으로 시리아의 소매부문은 성장함. 이에 따라 해외 브랜드 및 해외 투자가 대규모로 시리아로 진출함. 정부의 자유화 정책에 따라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부문은 금융, 서비스 및 관광 부문임.

  - 중앙 은행에 의하면 2010년의 시리아의 경제 성장은 2009년의 4%보다 1% 높은 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2010년의 물가 상승률은 2009년의 4%보다 낮은 3%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이에 따라 중산층의 소비를 더욱 유발할 것으로 기대함.

 

 ○ 내수 소매시장에서 증가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특히 걸프지역의 투자자들이 시리아 전역에 걸쳐 쇼핑공간을 만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소매시장이 시작됐음.

  - 두바이의 Majid Al Futtaim Properties는 시리아에 가장 큰 쇼핑몰인 Mall of Syria를 건설할 예정. 다마스커스 외곽에 약 20만sqm 규모로 지어져 2014년 개장할 예정임.

  - 시리아 최초의 온라인시장에는 첫 3개월간 2000여 명의 소비자가 등록함.

 

 ○ 소매부문에서 계속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은 큼. 하지만 프랜차이즈 운영업체나 쇼핑몰 개발업체들이 현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터키의 소매 유통업체와 경쟁을 해야함. 2010년 터키와 시리아 양국 간의 비자면제협정이 체결됨에 따라 알렙포에서 터키를 방문하는 시리아인들의 수가 늘어남. 이들은 시리아 국경에 가까운 Gaziantep과 같은 터키 국경도시를 방문해 다양한 브랜드의 물건들을 구입함.

  - Gaziantep의 Sanko Park 쇼핑몰의 월 고객 85만 명 중 5%는 시리아인들임. 이는 시리아 소비자들의 세계적 브랜드에 대한 구매 욕구가 강함을 나타냄.

 

□ 패션 및 잡화

 

 ○ 스페인의 Inditex Group은 시리아 현지 회사와 프랜차이즈 협정을 맺음. ‘Zara’ 브랜드 및 ‘Massimo Dutti’ 브랜드로 각각 두 개의 매장을 2010년 말까지 개장하기로 함. 시리아의 가장 큰 두 도시 다마스커스와 알렙포를 주요 시장으로 목표함. ‘Zara’의 경우 이미 한국에도 19개의 매장을 갖고 있음. 이미 몇몇 세계적 브랜드가 진출한 시리아의 고급 제품 소매 시장은 향후 2년간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또 다른 스페인 업체 ‘Mango’는 2009년부터 시리아에 진출해 다마스커스에 두 개의 매장을 갖고 있음.

  - 가장 최근 공식적으로 시리아에 진출한 브랜드로 ‘Bruno Magli’와 ‘Frateli Rosetti’가 있으며 다마스커스에 매장을 둠.

 

Zara

Aishti

 

 ○ 레바논의 고급 제품 유통업체 Aishti는 시리아 최고급 호텔인 Four Season Hotel에 붙어 있는 쇼핑가 Damascus Boulevard에 1000 sqm 이상 규모의 고급 복합 브랜드 매장을 운영함. 두 번째 매장은 구 시가지에 개장할 예정임. 구 시가지에는 고급 브랜드 매장 Khan이 위치해 고급 브랜드 구매자들을 끌어오는 데 유리할 것으로 전망. Khan은 패션, 액세서리 등을 취급하는데, 그 브랜드로는 Dior, D&G, Frerragamo, Ralph Lauren, Gucci 등이 있음. 또한, Khan의 소유주는 고급 남성복 전용 매장 및 최고급 호텔을 2011년 중반까지 지을 예정임.

 

□ 자동차

 

 ○ 현지 자동차 업계에서는 고급 자동차 부분도 2010년에 성장할 것으로 전망. 고급 자동차 업체Porsche는 2010년 5월 공식적으로 시리아에 다마스커스에 전시장을 개장해 신형 모델을 갖고 진출했음. Porsche Syria는 2010년 말까지 약 150대 판매를 목표함. 현재 시리아에 진출한 고급 자동차 브랜드로는 BMW, Mercedes Benz, Audi 및 Lexus가 있음. 이들 브랜드 중 BMW가 2009년에 고급 자동차 판매 1위를 했음.

 

 

 ○ 각종 일간지에 매일 고급 자동차 광고가 등장할 정도로 BMW, Audi등 고급 자동차들의 광고도 경쟁이 치열함. 이미 수입 중소형차 시장에서 60%이상의 시장을 선점하는 한국 자동차 업체 현대 및 기아도 Genesis, Cadenza 등 중대형 이상 고급 모델을 중심으로 광고함.

 

 

□ 호텔 및 서비스

 

 ○ 2010년 구 시가지에 전통 가옥들을 개조해 만든 세 곳의 5성급 고급 호텔이 개장했음. 이로 인해 다마스커스는 유럽의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중동의 관광지로 자리매김함.

 

Four Season Hotel &Damascus Boulevard

Antique Damascus Hotel

 

 ○ 고급 식음료시장도 성장세를 탐. 시리아의 최고급 호텔인 Four Seasons에 방문하는 현지인들의 수가 증가했음. 부유한 유명 인사들의 사교 장소로 자리매김해 식당, 바 및 매장의 매출이 늘어남. 일식 초밥 스시와 같은 이국적인 요리도 다마스커스의 부유한 엘리트 층에서 인기를 얻음.

  - 레바논의 일식 프랜차이즈 ‘Sake’도 다마스커스에 지점을 둠.

  - 고급 식음료 전문점 중 개장을 준비 중인 곳은 U.A.E.에 본사를 둔 Shakespeare &Co.임. 이 업체는 이미 Damascus Boulevard에 진출했고 두 개의 프랑스 요리 전문점을 준비 중임.

 

 ○ 호텔 및 서비스 부문의 성장은 현지인의 구매력의 증가뿐만 아니라 시리아를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의 증가에도 기인함. 시리아 관광부에 의하면 외국인 시리아 방문객 수는 2010년1/4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71%나 증가했음.

 

□ 시사점

 

 ○ 시리아 국내에서 고급 유통 시장의 개발로 시리아 부유층들에게 시리아가 전통적인 고급 제품 시장이었던 베이루트 시장의 대안으로 자리 잡아감. 특히, 수도인 다마스커스가 그 중심에 있음. 하지만 제 2의 도시인 알렙포의 경우 북쪽의 터키 국경과 인접해 있어 비자면제협정으로 인해 시리아 소비자들을 놓고 터키의 쇼핑몰과 경쟁이 불가피함.

 

 ○ 소득의 증가로 시리아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중산층을 중심으로 저가에서 중고가 제품으로 옮겨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제는 상류층들을 중심으로 시리아 내에서 고급 제품 시장도 형성함. 한국 업체들이 시리아의 고급 제품 시장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이미 시리아 소비자들은 전자 제품 시장에서 한국의 고급 제품을 구매함. 다른 제품 영역에서도 한국의 고급 제품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을 것으로 기대

 

 ○ 중고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한국 제품들이 고급 제품 시장에서는 전자 제품 외에는 아직 인지도가 낮아 세계적인 브랜드와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려움이 예상됨. 따라서 한국 제품이 세계적인 품질을 갖추고 시리아 고급시장에 전략적인 마케팅으로 진출하는 것이 필요함. 시리아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것이 한국 제품의 마케팅에 유리할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 Baladna, Syria Today, Al Watan, Ministry of Tourism, Day Press, KOTRA 다마스커스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시리아 고급 브랜드 진출 증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