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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디지털 시대가 미국 생활 및 소비 패턴 바꾼다
  • 현장·인터뷰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6-18
  • 출처 : KOTRA

 

美, 디지털 시대가 미국 생활 및 소비 패턴 바꾼다

- 20대 젊은 세대, 자동차 운전 시간 줄었다 -

 

 

 

□ 디지털 시대가 미국인 생활패턴 변화

 

 ○ 디지털 시대 도래는 자동차 출현과 비견될 만한 일

  - 미국은 인터넷 보급 확대로 활짝 열린 디지털 시대는 생활패턴을 변화했고 다양한 전자 제품 출현 유도했으며 또한 소비 트렌드가 변화함.

  - Lern, a consulting사의 사장인 William Draves씨는 인터넷 출현으로 시작된 디지털 시대는 과거 자동차의 출현으로 인해 미국 사회가 크게 변했던 것처럼 미국 사회와 소비자들의 생활 및 소비 패턴이 변화함.

  - 실제로 미국인 생활패턴은 디지털 시대가 시작된 지난 15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변화했고 앞으로도 변화될 것임.

 

 ○ 디지털 시대의 가장 큰 변화는 운전시간 감소

  - 디지털 시대 확대로 인해 운전 시간이 줄어들었고, 항공 및 여행 산업 그리고 미디어 산업 까지 변화함.

  - 디지털 미디어와 무선 통신 기술의 발달은 자동차 운전을 더 기피하고 버스나 전철과 같은 대중 교통 수단을 더 선호하게 됨. 운전하면서 웹서핑이나 문자 메세지작성 그리고 모바일 TV 시청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젊은 디지털 세대들은 가급적이면 대중 교통 이용을 늘림.

  - 특히 최근 들어 20대 소비자들의 운전 시간 감소는 광고 시장, 자동차 보험 산업, 정유 산업 그리고 소매 산업에 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칠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함.

  -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1978년에 16세 이상 청소년 중 절반 정도와 17세의 경우 약 3/4 정도가 운전면허증을 소지하나 지난 2008년에는 16세의 31% 그리고 17세의 49% 만이 운전면허를 소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난 1998년 이후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임.

 

청소년의 운전면증 소지 비율

자료원 :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 그리고 20대 소비자들의 운전 면허증 소지 비율이 크게 감소하고 또한,전체 연령대의 운전면허증 소지 비율이 점차적으로 낮아짐.

 

연령별 운전면허 소지 비율

자료원 :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운전 면허증 소지자가 줄어든 것 뿐만 아니라, 21세에서 30세 사이 운전자의 전체 자동차 운행 거리에 대한 비중은 지난 1995년에 약 20.8%를 차지했으나 2001년에는 18.3% 그리고 2009년에 약 13.7%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임.

 

21세에서 30세 사이 자동차 운전 거리 비중

  자료원 : LERN/Nine Shift Institute, based on data from the National Household Travel Survey from the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of the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Validated with the FHA and Duke University statistician Laura Taylor.

 

  - U.S. Census 자료에 따르면, 전체 인구에서 21세에서 30세가 차지하는 인구 비중은 지난 1995년 13.3%에서 2009년 13.9%로 점차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운행 거리는 오히려 줄어듬.

 

□ 자동차 운전 시간과 거리가 줄어 들면서 활성화된 시장

 

 ○ 업체 대응 사례

  - 업체들의 소비자들의 디지털 혁신으로 인한 생활 및 소비 패턴의 변화에 따라 제품 개발 및 판매 그리고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반영함.

  - 포드 자동차는 소비자들의 운전자들이 손쉽게 자동차와 디지털 전자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Sync를 기능을 선뵘.

  - 첨단 디지털 기기는 친구나 가족들은 직접 만나지 않고 다양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기 때문에 자동차를 소유 하거나 운전 시간을 크게 줄여줌. 이에 따라 자동차는 필요할 때 쉽게 빌려 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인 Zipcar의 인기가 높아짐.

  - 20대는 자동차를 성능이나 스타일 보다는 단순히 필요할 때 이동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라는 인식이 확대됨.

 

 ○ 디지털 시대의 가장 큰 수혜자는 온라인 쇼핑 산업

  - 온라인으로 시작된 디지털 산업은 온라인 쇼핑 활성화로 인해 젊은 세대들의 운전 거리와 운행 시간을 급격히 줄어 들게 함. 온라인 쇼핑은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해주며 또한, 제품 구매 시 가격 비교를 위해 다수의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온라인에서 가격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게함.

 

□ 시사점

 

 ○ 디지털 시대로 소비자 생활패턴과 소비 행태 변화

  - 디지털 시대의 가장 큰 변화의 중심은 인터넷 보급과 무선 통신 기기의 발달임. 인터넷은 자동차를 타고 매장을 직접 방문 하지 않고도 제품을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게 해주며 무선통신기기의 발달로 인해 빠르고 많은 정보 입수 및 대화를 가능하게 해줌.

 

 ○ 생활패턴 변화에 따른 제품 개발, 판매 및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 젊은 층 소비자 층인 20대의 생활패턴 변화에 따라 이 계층이 선호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 및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며 이 세대를 겨냥한 신제품 및 판매 방법이 출현함.

 

 

자료원 :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 Censu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Automotive News,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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