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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정보] 中, LED TV에 반하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5-31
  • 출처 : KOTRA

 

[녹색상품정보] 中, LED TV에 반하다

- 뛰어난 색감과 선명한 화질로 중국인의 눈을 사로잡아 -

     

     

     

□ LED TV란?

     

 ○ LCD TV와의 차이는 백라이트(Back light)

  - 기존의 LCD TV가 백라이트원으로 CCFL(냉음극 형광램프)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LED TV는 백라이트원으로 LED를 사용

  - LCD TV와 비교해 큰 차이가 있다고는 할 수 없으나 백라이트의 차이에서 오는 색감차로 LCD TV에 비해 선명도와 해상도, 명암비 등 영상의 질 측면에서 우세

  - LED TV는 LCD TV에 비해 효율성이 높고 소비전력이 낮아 20~30% 전력 절감효과를 볼 수 있음.

 

□ 시장동향

   

 ○ LED TV, 전 세계 TV시장 잠식

  - 시장조사기관인 Isuppli는 2010년 전 세계 40인치 또는 그 이상의 LED TV 출고량이 2009년 250대에서 약 8배 증가해 188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또한 2013년까지 LED TV의 출고량은 1억1210만대에 도달, 연평균 성장률이 405%에 달할 것으로 예측

 

글로벌 LED TV 수요 전망

                                    (단위 : 백만대)

                       자료원 : DisplaySearch

 

글로벌 LED TV 출하량 추이 및 전망

    

                    자료원 : DisplaySearch

 

 ○ 중국에서도 대세는 LED TV

  - 중국 中子商费电调查办公室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0년 중국 LED TV의 시장 점유율은 전체 평판TV 시장의 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됨.

  - 에너지 절약형 가전제품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 정책은 기업들의 LED TV생산과 연구 개발에 큰 힘이 되고, 녹색가전제품에 대한 보조금 지원정책 또한 LED TV의 시장경쟁력을 한층 높여줌.

  - 2010년 5월 말까지 예정된 이구환신(以新)정책과 가전하향(家)정책으로 대표되는 중국정부의 내수부양책은 LED TV수요를 지속적으로 진작시킴.

     

 ○ 지금 시장에선

  - 칭다오() KOTRA에서 중국 최대의 전자제품 전문점 궈메이(美)와 쑤닝(宁)을 직접 방문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 내 LED TV의 인기가 날로 높아짐.

 

중국 최대의 전자제품 전문점 궈메이(美)와 쑤닝(宁)

 

   

 

  - 판매담당자는 소비자들은 LED TV의 두께가 매우 얇다는 점, 뛰어난 색감과 선명한 화질, 전력 절감 및 다른 녹색요소 등 다양한 이유로 LED TV를 선호한다고 설명

  - LED TV시장은 제품과 기술면에서 우위를 점하는 SAMSUNG, LG, SONY, SHARP, Panasonic 등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70%를 점유

  - SAMSUNG은 LED TV의 선봉장으로 절대적인 핵심경쟁력을 보유, 시장점유율이 43.6%에 육박

 

중국시장에서 LED TV는 소비자의 주목을 받음

  

 

  - 海信, 海尔, TCL, 创维, 康佳등의 국내 브랜드들도 LED TV의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

  - 현재 LED TV는 높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실정이나 국내 브랜드들의 시장진출, 제품라인 강화, 비용 절감이 이뤄짐에 따라 LED TV는 향후 시장의 주류제품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 수출입 동향

 

 ○ HS Code 85419000 (Parts of mounted piezo-electric crystals & semiconductor devices)

     

국가별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

국가

2008년

2009년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Taiwan prov.

663,702

20.1

695,402

4.8

Korea Rep.

372,021

59.1

497,373

33.7

Japan

542,829

9.9

430,311

-20.7

United States

181,389

60.3

275,504

51.9

Malaysia

155,809

3.3

128,003

-17.8

Germany

80,588

-4.1

77,599

-12.9

Singapore

48,530

39.2

41,181

-15.1

Philippines

36,246

36.3

29,405

-18.9

자료원 : KITA.NET

     

연도별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

연도

금액

증가율

2005

1,312,162

19.3

2006

1,545,970

17.8

2007

1,885,493

22.0

2008

2,274,631

20.6

2009

2,345,335

3.1

       자료원 : KITA.NET

 

□ 제품별 HS Code 및 관세

 

HS Code

85419000

단위

Kg

관세

10%

증치세

17%

자료원 : 중국세관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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