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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패션 트렌드는 단연 SPA 브랜드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5-24
  • 출처 : KOTRA

 

홍콩, 패션 트렌드는 단연 SPA 브랜드

- 가격 경쟁력과 제품 다양성 확보로 매장 급격히 증가 -

- 인기 지속될 추세로 한국기업 진출 기대 -

 

 

 

□ 배경

 

 ○ SPA 브랜드는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한 업체가 제품의 기획, 생산, 판매 등의 과정을 일체화해 운영하는 브랜드를 의미함. 중간 유통과정을 생략해 가격이 저렴하며 신제품 회전율이 빨라 패스트 패션이라고도 불림.

 

 ○ 전 세계적으로 SPA 브랜드가 증가추세이며 홍콩은 아시아 패션도시로 대형 SPA 브랜드가 모두 모임. 합리적인 제품가격과 고급 디자인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으며 이러한 인기는 지속할 것으로 보여 한국 기업의 진출도 기대해볼 수 있음.

 

□ 시장현황

     

 ○ 시장규모

  - 홍콩은 패션 제조업체와 공급업체가 모두 인정하는 아시아 패션도시로 수많은 패션브랜드가 홍콩진출을 시도함. 중간무역지로서의 역할도 두드러져 연간 의류 및 액세서리 수출액은 278억 달러에 달함.

  - SPA 브랜드는 2006년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했으며, 글로벌 마케팅회사 TNS에 따르면 2008년 전체 의류시장이 2% 성장을 보인 반면 SPA 브랜드는 11%의 성장률을 보임.

  - SPA 브랜드의 주요 소비자층은 25세 이하로 이들이 전체 소비시장의 1/3 이상을 차지함.

     

 ○ 시장현황

  - 최근 SPA 브랜드는 크게 두 가지 특징으로 나뉨. 하나는 심플한 디자인에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브랜드로 BASIC HOUSE, ESPRIT, GIORDANO, UNIQLO 등이 있음. 다른 하나는 중저가에 고급 디자인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H&M, MANGO, ZARA 등이 있음.

  - 과거에는 UNIQLO와 ESPRIT 등 간단한 디자인의 SPA 브랜드가 인기였으나 최근에는 중저가에 고급 디자인을 내세우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추세임.

  - 홍콩진출 SPA 브랜드의 수는 매년 증가하며 매장 수 역시 급격히 증가함. 홍콩에 진출한 주요 SPA브랜드로는 미국의 GAP, 스페인의 MANGO, ZARA, 스웨덴의 H&M, 영국의 Marks & Spencer, 이탈리아의 BENETTON, 일본의 UNIQLO, 한국의 BASIC HOUSE, 홍콩의 Bossini, ESPRIT, GIORDANO 등이 있음.

  - 기획, 생산, 판매의 일체화로 중간 유통과정이 생략된 SPA 브랜드는 생산원가 절감으로 중저가의 가격을 유지할 수 있음. 또한, Louis Vuitton, Prada 등과 같은 명품 브랜드에 뒤처지지 않는 디자인을 저가에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끔.

     

명품 브랜드 Chloe 디자인(좌)과 SPA 브랜드 Topshop 디자인(우)

자료원 : hk.myblog.yahoo.com/janicewonghk

     

□ SPA 브랜드가 홍콩에서 경쟁력을 갖는 이유

     

 ○ 아시아 패션도시의 상징성

  -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가 아시아시장 공략을 위해 가장 먼저 상륙하는 곳이 홍콩임. 스웨덴 브랜드 H &M과 영국 브랜드 Marks & Spencer는 아시아 시장 진출 초기에 유일하게 홍콩에 매장을 두고 있었으며 대부분 브랜드는 홍콩을 기점으로 중국, 일본, 한국으로 뻗어나감.

  - 홍콩은 아시아 패션도시 및 쇼핑의 도시라는 상징성을 지닌 만큼 소비자 수가 많아 대량생산을 특징으로 하는 SPA 브랜드의 경우 원가절감과 높은 수익률 추구가 가능함. 이에 유명 SPA 브랜드가 모두 있으며 신생 브랜드도 아시아 진출을 위해 가장 먼저 홍콩시장 진입을 시도함.

     

 ○ 여타 국가에 비해 저렴한 가격

  - 홍콩 전체가 면세지역으로 기타 아시아국가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음. 홍콩 매장의 경우 한국의 소매점에 비해 15~20%가량 저렴하며 세일기간에는 40~70%까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음.

  - 가격우세의 이점으로 SPA 브랜드 쇼핑을 위해 홍콩을 찾는 아시아 국가 여행객이 늘어나 기타 국가에 비해 홍콩의 SPA 브랜드가 경쟁력을 지님.

     

엄청난 가격경쟁력을 자랑하는 홍콩의 세일기간

자료원 : 야후 홍콩

     

 ○ 빠른 신제품 회전율

  - 홍콩은 아시아 최고의 자유무역항으로 재빠르게 제품을 공급해야 하는 패션 브랜드가 입점하기에 유리한 환경임. 이같은 경쟁력으로 인해 홍콩의 SPA 매장은 다른 국가의 매장에 비해 대형화 돼 있으며 입고되는 제품도 다양함. 한국과 달리 홍콩에서는 H&M, ZARA 등 대표 SPA 브랜드의 모든 신제품을 만날 수 있음.

  - ZARA는 2주마다 제품의 70%가 교체되고 H &M은 매일 신제품을 입고하는 등 홍콩의 SPA 브랜드는 빠른 회전율로 손님을 끔. 또한, 디자인과 매장의 고급화로 세계 유명 브랜드가 모두 모인 홍콩 시장에서도 진출에 성공함.

     

□ 최근 동향

     

 ○ 고급 디자인과 트렌드 반영

  - 과거에는 UNIQLO와 QIORDANO와 같이 간단한 기본 디자인의 저가 브랜드가 인기를 얻었으나 최근에는 중저가이면서도 고급 디자인을 가진 H &M과 ZARA와 같은 브랜드가 인기임.

  - 명품 브랜드의 디자인에도 뒤떨어지지 않는 고급 디자인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며 세계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력을 통한 특별제품을 생산하기도 함. 또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 제품을 재빨리 유통해 경쟁력을 갖춤.

     

2010년 유행트렌드가 반영된 하이힐(좌)과 파워숄더 제품(우)

     

자료원 : ZARA

 

 ○ 멀티숍으로의 변화

  - 아동복과 남성복은 물론 선글라스, 샌들, 수영복과 같은 여름용품 판매에서 유기농 화장품까지 멀티숍으로의 변화가 두드러짐. 귀고리, 가방 등의 액세서리도 세련되고 다양한 디자인으로 전문 매장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림. 심지어 영국 브랜드 Marks &Spencer는 요식산업으로의 진출도 시도함.

  - 이러한 변화로 매장에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필요한 모든 제품을 구할 수 있어 원스톱 쇼핑이 가능해짐.

     

H &M에서 판매중인 임산복(좌), 아동복(중), 액세서리(우)

     

□ 진출 성공 사례

     

 ○ 스페인의 'ZARA'

  - 홍콩 ZARA는 일주일에 두 번씩 신제품을 스페인에서 운송해옴. 이러한 시스템은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홍콩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한 것이며 실제로 평균 매장 방문객수가 2000명가량으로 홍콩 진출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음.

  - 매장내 모든 제품의 가격을 500홍콩달러 이하로 하는 등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면서도 기타 SPA 브랜드와 차별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음. 이에 매장 입점 시 항상 프라다, 티파니 등 명품 브랜드와 나란히 입점하고 인테리어를 위해 숍마스터를 대거 채용하는 등 고급 이미지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 홍콩시장 진출 시 7년의 철저한 시장 조사를 거쳤으며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스페인의 모기업 Inditex가 직접 경영하는 등 홍콩 진출을 아시아 진출 교두보로 여기고 집중적으로 관리함.

     

디자인과 매장 고급화로 브랜드 차별화한 ZARA

자료원 : 야후 홍콩

     

 ○ 스웨덴의 'H&M'

  - H &M은 저렴한 가격과 최신 트렌드 반영으로 홍콩 진출에 성공함. 고급 디자인을 추구하는 여타 SPA 브랜드와 비교해 가격이 저렴하며 품질도 뒤떨어지지 않음. 또한, 매일 신상품을 입고하는 것을 목표로 빠른 신제품 회전율을 보임.

  -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는 H &M은 최근 전형적인 멀티숍으로의 발전형태를 보임. 남성용, 유아용은 물론 임산복도 출시했으며 신발, 양말, 각종 액세서리까지 취급함. 특히 친환경 움직임을 반영해 바이오 제품인 바이오 핸드크림, 바이오 코튼 파우치 등을 선보여 소비자의 주목을 받음.

     

H &M에서 출시한 친환경 바이오 코스메틱 제품

자료원 : 패션비즈

     

 ○ 영국의 'Marks & Spencer'

  - 1988년 아시아 최초로 홍콩에 2개의 매장을 개장하며 홍콩 진출에 성공함. 이후 트렌드 예측 실패로 잠시 부진을 겪었으나 멀티숍으로의 전환, 로고 변화, 매장크기 확대 및 고급화 등으로 최근 다시 상승세를 보이며 꾸준한 매출 증가세를 보임.

  - 의류와 신발의 경우 고급 디자인보다는 간단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추구하여 20대 보다 30~40대를 주로 겨냥함. 대표적인 멀티숍 형태를 보이며, 액세서리와 비스킷, 차 등을 판매해오다 최근에는 샌드위치, 스파게티 등 요식산업으로 확대함. 의류보다 샌들, 목욕용품, 스카프, 양말 등 소품 구매를 위해 매장을 찾는 손님들이 많음.

     

흥망성쇠의 긴 역사를 지닌 홍콩의 Mark & Spencer

자료원 : Wikipedia

     

□ 시사점 및 제안

     

 ○ 전망 밝은 홍콩 SPA 브랜드 시장

  - 중간 유통과정의 생략으로 일반 내셔널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운영비용으로 높은 영업이익률을 낼 수 있음. 최근에는 SPA 브랜드 쇼핑을 위해 홍콩을 찾는 여행객이 늘어 대량 생산의 특성을 지닌 SPA 브랜드의 홍콩 진출환경이 더욱 유리해짐.

  - 특히 매년 7~8월은 홍콩 관광청이 대대적인 홍보에 나서는 세일기간으로 홍콩 관광객수가 급증함. 이러한 세일기간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재고처리와 브랜드 홍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 빠른 회전율과 고급 브랜드 인식이 중요

  - 세계적인 SPA 브랜드가 제품 기획에서 유통까지 평균적으로 소비하는 시간은 30일인 것에서 볼 수 있듯 SPA 브랜드의 가장 주요한 생존전략은 제품의 빠른 회전율이므로 패션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해 재빨리 신제품을 생산하는 시스템이 필요함.

  -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기 위해서는 중저가에 판매하지만 고급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함. 이를 위해 품질 제고와 디자인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철저한 마케팅 관리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새로운 제품분야를 개척해나가야 함.

 

 ○ 참고사항

  - 홍콩에서 개최되는 패션관련 전시회로는 대표적으로 패션위크, 월드부티크, 인터스토프 등이 있으며 올해 다가오는 전시회로는 패션위크와 인터스토프가 있음.

 

Hong Kong Fashion Week for Spring/Summer

개최기간

2010.7.5~7.8

개최주기

연 2회

장소

홍콩 컨벤션 전시센터(HKCEC)

지난회 참가국수

24개 국

지난회 참가업체수

1,164개 업체

전시분야

의류, 액세서리, 가방, 섬유 등

담당자

Ms. Annie Chang    (852) 2240 4069

Ms. Ivy Wong      (852) 2240 4384

Ms. Vicky Chan      (852) 2240 4010

홈페이지

http://www.hktdc.com/fair/hkfashionweekss-en/

 

Interstoff Essential Asia Autumn

개최기간

2010.10.6~10.8

개최주기

연 2회

장소

홍콩 컨벤션 전시센터(HKCEC)

2009년 참가국수

12개 국

2009년 참가업체수

197개 업체

전시분야

가죽, 섬유, 직물, 신발, 의류 등

담당자

Ms Cindy Chee     (852) 2238 9917

홈페이지

http://www.messefrankfurt.com.hk/fair_homepage.aspx?fair_id=6&exhibition_id=6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야후 홍콩 및 블로그, 홍콩언론종합, 각 매장 홈페이지, KOTRA 홍콩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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