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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사치품시장 공략할 수 있나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05-12
  • 출처 : KOTRA

러시아 사치품시장 공략할 수 있나

- 러시아 사치품 박람회(Millionare Fair) 모스크바서 해마다 개최 -

 

 

 

□ 러시아 사치품 시장의 몇 가지 흐름

 

 ㅇ 모스크바 사치품 시장이 작년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심각한 불황에서 회복될 조짐을 보임. 러시아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사치품시장은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어 2009년 상반기에는 판매량이 20% 감소했음.

 

 ㅇ 컨설팅사 Bain & Co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사치품 시장이 작년 경제위기로 타격을 입었으나, 다시 활기를 찾고 있다.”고 하며, 올해 사치품 판매액은 4% 증가한 1580억 유로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 또한 Bain & Co는 사치품시장이 지금은 예전의 영광은 찾을 수 없다 해도 2012 혹은 2013년에는 최고 호황기였던 2007년 수준을 회복할 수 있다고 말함.   

 

 ㅇ 러시아에서는 사치품을 포함한 고급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은 수도인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집중됐으며, 그 외 지역에 거주하는 쇼핑객들은 대부분 모스크바 또는 유럽으로 원정 쇼핑을 다님.

 

 ㅇ 현재 러시아 내의 사치품 시장에서 나타나는 유행 및 흐름을 몇 가지 살펴보면, ① 유통업체들의 할인전략, ② 부유층들의 과시욕, ③ 짝퉁에 대한 호감, ④ 러시아 내에서의 특권의식, ⑤ 윤리적 브랜드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을 들 수 있음.

 

 ㅇ 유통업체의 할인전략

  - 러시아 사치품 시장은 Mercury, Bosco di Cilegi, Crocus Group, Podium Fashion Group, Jamilco와 같은 소수 메이저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었으나, 2009년 경제위기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이후 이들 사치품 유통업체들의 매출액은 30~40% 정도 감소. 따라서 대부분의 유통업체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최대 50% 할인 및 공격적 프로모션으로 쇼핑객을 끌어모으려고 함.

 

 ㅇ 부유층들의 과시욕

  - 부자들은 사치품을 살 여유가 없는 사람들과 차별화되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음. “사치품이 고객들의 사회적 지위를 보장해준다”고 생각하는 과시욕으로 인해 전통적인 유명 브랜들이 더욱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사치품업계 전문가는 설명

 

 ㅇ 짝퉁에 대한 호감

  - 이러한 과시욕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소비자 중에는 정품 대신 “짝퉁” 제품을 구입하고 만족해하는 소비자들도 많음. 일부 브랜드들은 중산층의 사치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저렴하면서도 특권계층으로 신분상승했다는 느낌이 들 수 있게 액세서리 라인을 새롭게 설계하기도 함.

 

 ㅇ 러시아 내의 특권의식

  - 일부 모스크바 부유층들은 수입관세와 환율에서 오는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해외 원정 쇼핑을 나가기도 함. 실제로 애널리스트들은 러시아 사치품 가격이 유럽보다 3배 정도 비싼 경우가 많다고 밝힘. 그러나 해외에서 저렴하게 쇼핑할 때는 러시아에서 구매할 때처럼 특권의식을 느낄 수 없다고 함.

  - 러시아 유명 가수의 배우자 다샤씨는 “미국 뉴욕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러시아 내에서 구매할 때의 특권의식을 느낄 수 없다”고 말함.  

 

 ㅇ 윤리적 브랜드 관심증가

  - 위와 같은 사치품 구매에도 “일부 고객들은 윤리적 브랜드를 찾고 있다”라고 전문가들은 말함. 고가의 명품 브랜드를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 사치스런 해외 쇼핑을 감으로써 비웃음을 사기보다는 온라인 쇼핑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음. 패션 컨설팅사에 따르면 “올해 안에 러시아 온라인 패션 매장의 매출액은 10% 성장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옴.

  - 그러나 신중하고도 윤리적인 사치도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으려고 사치품을 구매하고 자신의 부를 과시하는 경향을 계속되고 있는 실정임. 한 예로 지난 4월에는 러시아 한 재벌이 런던 호텔에서 3만5000파운드의 샴페인을 구입하면서 추가로 1만5000파운드의 팁을 지불한 것이 일화로 소개되기도 함.

 

 ㅇ 실제로 모스크바에서는 올 6월 2일부터 3일까지 밀리어네어 박람회(Millionare Fair)가 개최될 예정.

 

 ㅇ 매년 개최되는 밀리어네어 페어는, 요트, 개인용 비행기, 고급 자동차, 수상 스포츠 장비 등 고가의 사치품이 전시됨. 엘레나 쿠도조바 밀리어네어 페어 이사는 “이번 박람회는 작년보다 더 많은 전시업체가 참가할 예정이며, 고객 대부분이 구매량을 늘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치를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함.

 

□ 시사점

 

 ㅇ 러시아는 선진국 시장이 아님에도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사치품 시장이 존재하며, 사치품이 아니더라도 제품이 고급제품으로 인식될 경우 부유층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요소가 됨.   

 

 ㅇ 우리 기업은 구매력이 높은 러시아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High-end 제품에 대한 관심을 높일 필요 있음. 제품의 디자인, 성능 등 외관 또는 품질에서 저가 및 중간가격의 제품과 명확한 차별화를 두는 것과 같은 러시아 부유층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불러올 수 있는 전략 개발이 요구됨.

 

 

자료원 : The moscow news(5월 6일), KOTRA 모스크바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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