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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내륙 유통허브, 창사(長沙)시를 주목하라
  • 현장·인터뷰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9-08-26
  • 출처 : KOTRA

 

중부내륙 유통허브, 창사(長沙)시를 주목하라

- 소비중심 창사시의 새로운 쇼핑 패러다임, 홈쇼핑 -

 

 

 

아래 내용은 우한KBC에서 창사시 유통시장(홈쇼핑 및 대형마트)을 직접 답사하고 정리한 탐방보고서임.

 

□ 중국 홈쇼핑의 절대강자 – 창사해피고홈쇼핑(沙快热电视购物公司)

 

 ○ 창사해피고홈쇼핑사는 2008년 중국 국내 홈쇼핑 매출액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업계의 지명도가 높음. 이 회사의 본부가 있는 창사시는 내륙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외국문화의 수용도가 높고, 주민들의 소비의식이 타 내륙도시에 비해 앞서 있음. 이러한 배경과 홈쇼핑시장에 초기진입한 이 회사의 전략이 맞물려 중국 유수의 홈쇼핑사로 발전함.

 

 ○ 최근 업계에서 이 회사의 경영부진 등을 우려하는 면도 있으나 최근 한국제품의 방송판매도 적극 추진되는 등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도 이 회사를 활용한 내수마케팅에 관심을 높임.

 

창사해피고홈쇼핑공사 전경

 

 

 

 ○ 창사해피고홈쇼핑에 대한 소개 - 회사 담당자 인터뷰 내용 정리

  - 담당자에 따르면 중국 최초로 체인점 형식을 채택한 기업이며, 방송국을 가진 중국 내륙지역 최고의 영향력을 갖고있다고 자부함.

  - 현재 텔레비전, 카탈로그, 인터넷, 전화, 핸드폰 등 5개의 판매채널을 이용하며, 체인점은 호남, 광동, 절강 등에 있음.

  - 장기적으로 계약을 맺은 공급상이 1000여 개이며, 판매제품은 5000여 종에 달하고, 판매규모는 연간 33억 위앤에 달함.

  - 주요 판매제품은 주방용품, 생활용품, 운동건강, 가전제품, 디지털 통신, 의류, 미용, 보석 및 장신구, 여행, 보험, 자동차 등 다양함.

  - 한국기업 진출사례 : 북경의 H사는 화장품이나 생활용품을 수출·입하는 회사로 해피고홈쇼핑과 협력함.

  - 제품 구매는 상품구매부에서 담당하며, 3개 부서에서 22명이 일하고 있음.

 

상품구매부 현황

부문 구별

상품 종류

상품개발 1팀

화장품, 보석, 의류, 잡화, 침구, 속옷 등

상품개발 2팀

디지털 기계, 3C 제품, 핸드폰, 컴퓨터, GPS, DVD, 카메라 등

상품개발 3팀

생활용품, 주방용품, 수납제품, 소형가전, 청소용품, 요리기계 등

자료원 : www.happigo.com

 

□ 오프라인 유통의 양대산맥 - 쟈룬두어 & 통청

 

 ○ 수입소비재 판매 부진, 오히려 시장진출 호기로 활용 가능

  - 의류, 화장품 등에서의 창사 소비수준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일반 유통마트는 호북성의 경쟁도시인 우한에 비해 처진다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 평가임.

  - 실제로 KOTRA 우한KBC에서 7월 중 실시한 창사 유통시장조사에서 마트 내의 수입식품 및 생활용품 노출도가 우한의 유사 마트에 비해 낮음을 실감할 수 있었음.

  - 최근 중부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우리기업의 우한진출 시도는 잦아졌으나 창사는 아직 덜 활성화된 것으로 판단됨. 한국뿐만 아니라 기타 선진국의 소비재 진출도 많지 않아 시장경쟁이 약할 것으로 보이는 바 한국기업들의 관심이 요망되는 시기임.

 

 ○ 쟈룬두어(家多), 창사시 현지 마트의 터줏대감

  - 호남성 쟈룬두어마트유한공사는 구보(购宝)국제상업투자집단의 대형 중외합자기업으로 2000년 7월에 설립, 현재 창사시에 7개 대형 직영마트를 가짐.

  - 가장 수익률이 높은 조양점(朝店)은 하루 판매액 1000만 위앤, 연간 판매액 5억 위앤을 달성한 기록이 있음.

  - 그 외에 다른 매장의 연간 평균 판매액은 1억 여 위앤을 넘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함.

  - 우수한 경영방식과 사회 영향력으로 호남성 현지 마트 1위의 지위를 차지함.

 

쟈륜두어 마트 외관

 

 

 ○ 창사시 마트의 원조, 호남통청마트(湖南同程控股公司超市)

  - 호남성의 원조 상업기업으로 여행, 호텔업 등도 영위함.

  - 통정만혜생활마트(通程万惠生活超市)라는 체인점 시스템을 도입, 현재 창사시에 2개 지점을 두고 있음.

  - 매장 수나 바잉파워면에서 우한의 우상마트 및 중바이마트에 비해 떨어짐. 그러나 창사 로컬마트로서 비교우위를 가질 여지가 많으며, 향후 대형마트 그룹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바, 우리기업의 관심이 요망됨.

 

통청마트 외관

 

 

□ 참고자료 : 창사시 소비특성

 

 ○ 내부유통시장

  - 2008년, 창사 소비시장은 계속 성장, 실제 소비총액이 1273억8700만 위앤으로 전년 대비 22.8% 증가함.

 

2008년 창사시 유통기업 성장률

구분

식품, 음료,

주류 및 담배

의복잡화

화장품

보석

통신기계

가정용

전자시계

자동차

석유

2007년 대비

성장률(%)

33

39

33.7

16

49.4

10.3

23.4

18.9

자료원 : 창사시 2008년 국민경제와 사회발전통계회보

 

  - 2008년 창사 도시지역 주민들의 평균 소비 가능 소득은 1만8282위앤으로 전년 대비 2129위앤 증가, 13.2%의 증가폭을 보임. 물가요소를 제외한 도시주민 수입의 실제 증가율은 7.6%임.

 

 ○ 대외경제무역

  - 2008년 금융위기 상황에서도 창사시는 대외경제무역을 더 확대하면서 수출·입 총액이 연속 두자릿수 이상 증가했음.

 

창사시 2008년 대외교역현황

구분

수출·입

수출

수입

금액(억 달러)

51.68

30.80

20.88

2007년 대비 성장률(%)

26.9

32.5

16.2

자료원 : 중국세관

 

 ○ 소비를 사랑하는 창사시

  - 창사시는 주민들의 소득 대비 소비 비율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졌음. 2008년 말을 기준으로 전체 시장에 상업 기업은 5997곳, 상업용 홈페이지는 9만8562개로 전국 인구 100만 명을 넘는 도시 중 상업용 홈페이지와 시장거래 규모 및 수준이 전국 7위임.

  - 사치품시장 규모가 중부지역 1위로 연해지역에서 판매가 잘 되지 않는 사치품이 창사시에서는 잘 팔리는 현상이 나타남.

  - 창사시 상무국 통계에 따르면, 현재 창사시의 상업 경영면적은 1억㎡를 넘었고, 마트는 40여 개가 있음. 이는 선진국 대도시의 대형마트 면적기준인 1000명당 40㎡보다 5배 이상 되는 수치임.

 

 

자료원 : 업체담당자 인터뷰 및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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