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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부상하는 Top 5 소비자 트렌드
2009-05-18 황선창 미국 시카고무역관

 

美, 부상하는 Top 5 소비자 트렌드

- 불경기로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 -

- 소비 트렌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

 

 

 

□ 미국, 불경기로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

 

 ○ 급변하는 소비트렌드 파악 및 전망을 통한 시장 공략

  - 미국 시장의 경기침체 등 경제환경 요인의 변화는 소비시장의 급격한 소비트렌드 변화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 변화는 구매행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 경제 상황이 안정적일 때는 소비 트렌드가 거의 변화하지 않거나 서서히 변하나 급변하는 경제 상황으로 인해 소비자 트렌드도 이에 맞춰 빠른 변화를 보임.

 

 ○ 주요 소비 트렌드 중 저가 제품에 선호 확대

  - 일반적으로 불경기에는 소비 트렌드가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저가제품의 선호도가 높아짐.

  - 실제로 미국 대형 유통업체들 중에서 다른 유통업체들은 불경기로 인해 매출이 크게 감소하나, 월마트와 같은 할인 매장과 달러 스토어 업체들의 매출은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보임.

 

 ○ 미국 소비 지난 1930년 경제 대공황 이후 최악의 상황

  - 현재 미국 소비산업은 지난 1930년 경기침체 대공황 이후, 최악의 상황을 겪고 있음.

  - 과거 대공황을 거치면서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형태나 제품 트렌드가 크게 변화한 것처럼, 이번 경기 침체를 벗어나면서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와 판매제품 구성과 기술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임.

 

□ 2009년 Top 5 소비자 트렌드

 

 ○ 절약이 미덕

  - 할인쿠폰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음. 소매업체와 식당 그리고 소비재 생산업체들은 부진한 제품의 판매 확대를 위해 할인쿠폰 발행을 가장 많이 발행함.

  - 쿠폰을 사용할 경우 다른 사람이 자신을 가난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주저하면서, 보통 쿠폰 발행의 약 2%만 사용됨.

  - 그러나 최근 미국 소비자들은 불경기로 인해 절약하는 소비패턴이 확대돼 쿠폰을 사용하거나 절약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미덕으로 받아들임.

 

 ○ 사회적 네트워크 활성화로 소비계층간 영향력 확대

  - 온라인 상의 사회적 네트워크 활성화 및 정보교류 활성화로 인해 고소득 및 교육수준이 높은 소비자에서 저소득 소비계층으로 빠르고 신속하게 영향력이 확대됨.

  - 소비 계층간 활발한 정보 교류로 인해 소비 계층간 구분이 점차 약화되고, 특히 과거 높은 소득 및 교육 계층에서 낮은 소득 및 교육계층으로 영향력이 확대됨.

  - 보통 일반 소비자들은 수준 높은 교육을 받고 고소득계층의 소비형태를 따라가는 경향을 보이나, 불경기 속에서는 소비 계층간 구분이 모호해지고 불경기에 영향을 받은 계층과 그렇지 않은 계층으로 크게 양분화되고 있음.

  - 불경기에 대다수 소비자들의 관심사는 비용절감과 재정관리를 통한 위기 상황 극복에 크게 집중돼 있어 소비행태도 크게 단순화됨.

 

 ○ 이웃 또는 가까운 소비자 그룹과 친화력 상승

  -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서로 자녀들은 돌봐주고 재정문제, 일자리 정보 등을 교환하기 위해 이웃 또는 교육수준과 연령이 비슷한 가까운 그룹간 친화력 크게 높아지고 있음.

  - 이러한 이웃과 동질성이 높은 그룹간의 정보 교환 및 상호 협조 체계가 높아지고 있어 커뮤니티별 광고 및 소개 효과가 높아지고 있음.

 

 ○ 높아진 마케팅 불확실성

  - 미국은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로 해고에 대한 걱정과 위협, 집 가격 하락, 신용 대출 과 같은 재정문제, 은퇴, 그리고 자녀 학비 등에 대한 걱정이 커져 구매력이 크게 감소함.

  - 소비자 구매력의 급격한 하락으로 기업광고와 같은 마케팅 효과가 크게 줄어들고 불확실한 성향이 증가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좀더 공격적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예를 들어, 일자리 잃었을 경우 자동차 할부금을 7500달러까지 대신 납부해 주는 미국 현대 자동차의 보증 프로그램은 불안한 일자리로 자동차 구입을 미루고 있던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데 큰 효과를 거둠.

  - 현대 자동차 마케팅 전략 성공 이후 많은 기업들이 비슷한 종류의 많은 마케팅 프로그램을 내놓았음.

  - 미국 소비자들은 그 동안 금융위기, 정부의 금융기관에 대한 금융 지원 등으로 인한 경제적 사회 전반적인 혼란으로 인해 좀더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품질이 좋고, 책임감 있으며, 공정하고 투명하며, 그리고 안정된 사회에 대해 열망함.

  - 이러한 불경기에 가장 주목할 마케팅 전략은 충동 구매 고객을 사로 잡을 수 있는 전략을 통해 장기적으로는 큰 혜택을 볼 수 있다는 홍보가 필요함.

  - 예를 들면, 지금 구입하면 장기적으로 큰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아무것도 잃을 것이 없다는 메시지가 큰 효과를 거두고 있음.

 

 ○ 무너진 신뢰

  - 금융위기로 인해 미국 소비자들의 신뢰는 급격히 무너졌고 특히 자기 자산에 대한 금융 및 부동산 손실 막대하여 경제 시스템에 대한 불신이 커졌음.

  - 이러한 금융 위기로 미국 소비자들은 연금, 주식, 펀드와 같은 금융 시스템 및 부동산 시장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자각하고, 늦게나마 관련 경제 지식을 습득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음.

  -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미국 자본시장은 신뢰를 바탕으로 움직여야 되는데, 과거 자본 시장은 자기 이익을 위해 움직여 소비자들은 신뢰도는 바닥에 떨어짐.

  - 이렇게 금융 시장에서 촉발된 소비자 신뢰도 하락은 소비 패턴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침.

 

□ 시사점

 

 ○ 불경기로 인해 급변하는 미국 소비 트렌드

  - 미국은 금융위기로 시작된 불경기로 인해 소비 트렌드가 크게 급변하고 있으며, 주로 소득 감소와 미래에 대한 불안 심리 확대로 절약과 소비 계층 또는 그룹간 정보 교환이 활발하게 진행됨.

  - 또한 기업들은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는 제품 및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고 있음.

 

 ○ 침체된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변화된 트렌드 파악을 통한 마케팅 전략이 중요

  - 미국 시장은 경기 침체로 소비가 급격히 줄었으며 많은 기업들이 판매 부진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 특히 자동차산업은 판매 감소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 자동차의 소비자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한 마케팅 전략 성공으로 인해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확대 효과를 거뒀음.

  - 소비가 부진한 미국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부응하는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 Rankingabc.com, Yahoo.com, The Trends Research Institute,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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