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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자동차 부품 시장에 대해 현지 유통사에게 듣다
  • 현장·인터뷰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0-09-14
  • 출처 : KOTRA

- 2019년 등록 신차 11만 대로 전년 대비 12.1% 증가 -

- 앞으로 전기차 시장 유망 -

 



그리스 자동차 시장 개요

 

그리스에 등록된 전체 자동차 수는 1999~2008년 연평균 6%씩 증가했으나 그리스 재정위기로 2009~2015년에는 매년 1%씩 감소했다. 그리스에 등록된 자동차 수는 2016년 513만 대로 증가했고 2019년에는 총 537만 대로 전년 대비 2.3% 증가, 그리고 2016년 대비 4.7% 증가했다.

 

그리스에 등록된  전체 자동차 규모 연간 추이

(단위: 천 대)

: 그리스에 등록된 전체 자동차 수

자료: SEAA 그리스자동차수입사협회(2020 9 4)

 

세계 경제위기가 시작된 2008년 당시 그리스에 등록된 신차 수는 27만 대였으나 그리스 재정위기와 맞물리며 신차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2009년 등록된 신차는 22만 대, 2010년 14만 대로 점차 감소를 보이다 2012~2013년 각 5만8000대로 최저 수치를 기록했다. 신차 시장은 2014~2019년 연평균 12%씩 증가를 보이며 회복세에 들어섰다. 그리스가 구제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졸업하던 해인 2018년도에 등록된 신차는 10만 대,  2019년 11만 대로 미미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연간 신차 등록 현황

(단위: 대)

자료: SEAA 그리스 자동차수입사협회(2020 9 4)

 

자동차 부품 시장 동향

 

자동차 부품 수요는 자동차 판매 수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으며 크게 정품과 애프터마켓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품은 주로 자동차 재조사에서 인정받은 공식 딜러를 통해 수입되며 애프터마켓 부품(OEM)은 외주 제조업체를 통해 수입되고 있다. 자동차부품 종류는 용도와 교체 시기에 따라 구분되며 자동차의 자체 부품(Body Parts)과 같은 핵심 부품은 비소모성 부품으로 구분된다. 전체 자동차 부품시장의 74%, 나머지 26%는 정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스 자동차 부품별 시장 비중

주: 소모품(일반 자동차 정기검사 시 교체하는 기본 부품만 집계)

자료: ICAP(2020 9 4)


2008년부터 시작된 세계 경제위기와 그리스 재정위기로 인해 2012년 그리스내 자동차 부품 시장 규모는 4억6600만 유로로 최저를 기록하다 2013년부터 점차 회복세에 들어섰다. 자동차 부품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8억1800만 유로로 2012년 대비 75.5% 증가했고 재정위기 초기였던 2008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했다. 


그렉시트설이 돌며 그리스가 최대 위기를 맞았던 2012~2015년에도 부품 시장이 꾸준히 증가를 보인 사유로는 재정위기로 인해 신차 구매가 재정위기 전보다 어려워지자 기존 차량의 부품을 교체해서 사용한 것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자동차 부품 연도별 판매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 그리스 자동차부품 유통사 Alterparts 바이어 의견(2020 9 4)


현대자동차 판매 동향

 

2009년부터 2016년 동안 그리스 현대자동차 공식 딜러의 회사 재정이 어려워 자동차 수입 및 마케팅 활동이 뜸해지면서 그리스 시장 내 현대자동차 판매량도 따라 감소했다. 2016년 그리스에서 판매된 현대자동차는 1,000대 정도로 가장 낮은 판매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후 현대자동차는 그리스 공식 딜러를 교체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재개하며 2017년부터 회복세에 들어섰다.

 

KOTRA 그리스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자동차부품 수입상 Alterparts사의 Mr. Chalbes 사장은 현대자동차 모델 중 그리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모델은 i10, i20, i30으로 전체 현대자동차 모델의 60%를 차지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그리스 현대자동차 시장 규모

(단위: 대)

자료: SEAA 그리스 자동차수입사협회(2020 9 4)

 

그리스 현대자동차 모델별 비중

자료: 그리스 자동차부품 유통사 Alterparts 바이어 의견(2020 9 4)

 

기아자동차 판매 동향

 

기아자동차 또한 현대자동차와 동일한 그리스 딜러를 통해 현지 판매 활동을 했으며 딜러의 회사재정 악화에 따라 기아자동차 판매 수 또한 감소했다. 2016년 그리스 공식 딜러 교체를 통해 마케팅 홍보를 재개하며 그리스 내 기아자동차 판매 수는 2017년부터 증가했다.

 

KOTRA 그리스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자동차부품 수입상 Alterparts사의 Mr. Chalbes 사장은 기아자동차 모델 중 그리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모델은 Picanto(31%)와 Ceed(23%)로 전체 모델 중 54%를 차지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그리스 기아자동차 시장 규모 

(단위: 대)

자료: SEAA 그리스자동차수입사협회(2020 9 4)

 

그리스 기아자동차 모델별 비중

자료: 그리스 자동차부품 유통사 Alterparts 바이어 의견(2020 9 4)


수입시장 동향


2019년 그리스의 자동차 부품 수입액은  461만 유로로 전년 대비 1.5% 미미한 감소를 보였다. 그리스의 자동차 부품 주요 수입국은 독일이며 2019년 총 1억6,927만 유로를 수입했고 전체 자동차부품 수입의 36.7% 차지했다. 2위는 이탈리아(6,104만 유로), 3위는 벨기에(5,589만 유로) 이며 한국은 그리스의 자동차 부품 수입국 21위로 2019년 수입액은 약 194만 유로 수준이다.

 

자동차 부품 수입 동향(HS Code 8708)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총액

420,768

467,678

460,667

100.0

100.0

100.0

1

독일

166,473

183,760

169,265

40.0

39.3

36.7

2

이탈리아

56,032

63,509

61,042

13.3

13.6

13.3

3

벨기에

42,960

47,425

55,889

10.2

10.1

12.1

4

네덜란드

18,955

21,055

24,157

4.5

4.5

5.2

5

프랑스

18,702

26,593

23,153

4.4

5.7

5.0

6

중국

16,383

17,243

16,785

3.9

3.7

3.6

7

헝가리

12,371

16,055

15,646

2.9

3.4

3.4

8

영국

12,488

14,078

15,278

3.0

3.0

3.3

9

터키

13,229

15,123

15,164

3.1

3.2

3.3

10

스페인

12,077

11,818

11,350

2.9

2.5

2.5

21

한국

2,120

2,185

1,936

0.5

0.5

0.4

: 2019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 9 8)

 

그리스의 자동차 전기부품 수입 주요국은 독일(1,359만 유로)로 전체 전기부품 수입시장의 51.2% 자치하고 있다. 그리스의 수입국 2위로는 네덜란드로 2019년 기준 337만 유로, 3위는 이탈리아로 266만 유로이다. 한국은 그리스의 자동차 전기부품 수입국 20위로 2019년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금액은 13만 유로이다.

 

전기부품 수입 동향(HS Code 851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총액

23,491

27,998

26,558

100.0

100.0

100.0

1

독일

13,404

16,017

13,592

57.1

57.2

51.2

2

네덜란드

2,505

3,382

3,369

10.7

12.1

12.7

3

이탈리아

1,603

1,898

2,656

6.8

6.8

10.0

4

덴마크

1,086

1,250

1,146

4.6

4.5

4.3

5

중국

593

847

931

2.5

3.0

3.5

6

벨기에

1,300

615

576

5.5

2.2

2.2

7

헝가리

146

609

565

0.6

2.2

2.1

8

영국

469

526

506

2.0

1.9

1.9

9

불가리아

281

356

456

1.2

1.3

1.7

10

스페인

199

167

308

.,9

0.6

1.2

20

한국

89

80

125

0.4

0.3

0.5

: 2019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 9 8)

 

바이어 인터뷰

 

Q1. 그리스 소비자들의 정품과 애프터마켓 부품 선호도에 대한 본인 의견은?

A1. 그리스는 2018년 구제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공식적으로 졸업하며 경제 회복기에 돌아섰지만 2008년부터 시작된 재정위기로 인상된 세금으로 인해 실소득은 감소했다. 이에 따라 정품보다는 애프터마켓 부품을 구매하는게 익숙해진 시장으로 특수 차량이 아닌 이상 정품보다는 애프터마켓 제품을 앞으로도 선호할 것이다.

 

Q2. 자동차 부품 수입상들의 현재 어떤 상황인지?

A2. 코로나19 확산 예방 정부 방침으로 올해 3~6월까지 시행된 휴업령 대상에서 자동차 정비소는 제외돼 정상적으로 영업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갑자기 소득이 없어진 가정, 재택근무 전환에 따라 자동차 사용 감소, 코로나19 종식 불투명에 따른 불확신한 미래, 코로나 후폭풍으로 그리스 재정위기 복귀설 등으로 인해 그리스 소비자들은 당장 교체가 필요한 부품을 위주로만 구매하고 있다. 특히, 연간 실시하는 정비검사도 수개월씩 늦추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앞으로 정비소, 부품 유통상을 포함한 모든 자동차 부품업계 종사자들도 회사 운영이 어려워질 것이다.

 

Q3. 최근 한국 브랜드 자동차에 필요한 부품 수입시장 동향은?

A3. 유럽에 유통되는 현대·기아자동차는 대부분 인도, 터키,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돼 공급되기 때문에 한국에서 생산된 차량에 대한 부품 수입은 저조한 편이다. 한국 자동차 부품 수출상들은 대부분 한국에서 생산되는 모델에 사용되는 부품을 취급하고 있어 한국에서 직수입하는 자동차부품 규모는 매년 감소할 수밖에 없다.  

 

Q4. 한국에서 제조된 차량에 필요한 부품은 어떻게 조달하는가?

A4. 첫번째로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정품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다. 주로 정품은 현지 공식 딜러를 통해 구매한다. 예를 들어 그라스의 경우 Hyundai Hellas A.E.B.E가 현대·기아자동차의 공식 딜러이다. 두번째로는 타 회사로부터 제조된 애프터마켓 부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주로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등으로부터 수입해서 그리스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Q5. 한국 자동차 부품 조달에 어려운 점이 있다면?

A5. 그리스 자동차 부품 수입상들은 그동안 한국으로부터 직접 현대·기아 자동차 정품을 수입할 수 있도록 한국 부품 수출업체 측에 요청했으나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현재 상황에서는 현대·기아자동차 정품 수입은 아마도 한국 수출상에서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듯하다.

 

Q6. 향후 그리스 자동차 부품 시장에 대한 전망은?

A6. 그리스뿐만 아니라 모든 유럽국가에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 전기자동차도 유망한 모델이기 때문에 향후 한국 전기자동차도 유통될 꺼라 생각한다. 전기자동차에 필요한 전기부품, 센서 부품 등 공급은 꼭 필요하다. 특히, 전기자동차의 경우 아직 품질을 인정받은 애프터마켓(OEM) 시장도 구축되지 않은 신시장으로 정품 수입이 필수이다.

개인적으로 앞으로 자동차 시장은 전기자동차 위주로 구성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관련 부품을 그리스 현대·기아자동차 공식 딜러를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하다면 앞으로 한국 자동차 부품을 취급하는 그리스 부품 수입상들은 비즈니스 유지가 어려워 질 것이다. 이러한 부분은 한국 현대·기아자동차뿐만, 그리스 공식 딜러 그리고 한국 자동차 부품 수출업체랑도 조율이 필요한 부분인 것 같다.

 

Q7. 한국기업이 진출할 만한 유망한 분야가 있다고 보는가?

A7. 당연하다. 한국은 전기자동차 및 관련 부품 외에도 전기자동차 충전소에 필요한 인프라, 충전기기, 충전기기 부속품 등 공급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전기차 외에 수소차라는 미래도 있지 않은가? 한국기업의 진출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바이어 방문 및 인터뷰

 자료: KOTRA 그리스 아테네 무역관 직접 촬영

자료: 그리스 자동차부품 수입상 ALTERPATS사 Mr. Chalbes 사장 인터뷰(2020년 9월 1일)


시사점


그리스는 자동차 및 관련 부품을 제조 시설이 없기 때문에 모든 수요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각 품목 분야를 떠나 한국 제품에 대한 그리스 바이어들의 인지도도 높은 편이다. 전기자동차, 친환경 및 Eco 드라이브에 필요한 Start-Stop용 배터리, 리튬이온 배터리 등 진출도 유망할 것으로 앞으로 현지 자동차 시장에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다만, 장기간 지속됐던 재정위기로 가격이 구매결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장이다. 한-EU FTA 협약에 따라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은 무관세가 적용되고 바이어가 수입 시 지불해야하는 부가세는 24%로 높은 편이다. 그리스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높은 품질과 가격경쟁력 이외에도 대체적으로 규모가 작은 그리스 시장이다보니 바이어와 최소 주문수량, 대금 결제방법 등에 대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다. 


 

자료원: 그리스 통계청, 그리스 관광부, 그리스관 광연맹, 그리스 항만청, PwC Greece 및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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