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현지 화장품 유통 업체가 전하는 마케팅 전략
  • 현장·인터뷰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0-05-19
  • 출처 : KOTRA

- 시장 양분화, 명품 상품 및 가성비 좋은 제품 인기 -

- 코로나19로 온라인 홍보 및 생방송을 통한 쇼핑이 유행 -

 

 

 

KOTRA 난징 무역관은 중국 난징(南京)에서 한국 화장품 유통기업을 운영 중인 이스트나인차이나와 함께 한국 신생 브랜드를 선정해 온라인 테스트 마케팅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의 주요 담당자인 이스트나인차이나 MD 김가은 팀장, 행사 PD 차오양(曹阳), 그리고 인기 왕홍 리엔리엔(连涟)과 인터뷰를 통해 중국 화장품 시장동향과 온라인 테스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행사 기본정보

 

행사명

 ULINE COSMETIC & KOTRA 화장품 생방송 파티

개최시기

2020년 4월 29일 19:00~21:30

참가한국업체

16개사

행사 목적

한국 신생 브랜드 온라인 테스트 마케 팅 및 홍보

주최

이스트나인차이나

지원기관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참가 한국 기업

 

자료: ULINE WeChat 공식계정

 

1) 이스트나인차이나 “코로나19 받은 타격이

 

Q1.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1. 이스트나인차이나에 근무하고 있는 김가은 팀장이라고 한다. MD경력은 10 정도.

 

이스트나인차이나 MD 김가은

external_image 

자료: 이스트나인차이나 제공

 

Q2. 이번 행사에 대한 간단하게 소개를 부탁한다.

A2. 이번 행사는 코트라와 함께 유망하지만 아직 중국 진출 초기단계인 한국의 화장품 기업 브랜드를 선정해 온라인 테스트 마케팅을 진행하는 행사다. 중국 현지에서 활동 중인 유명한 왕홍들을 섭외해 온라인으로 상품 추천과 설명을 진행하고 또 나중에 행사를 통해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분들께 상세한 피드백도 받을 예정이다.

 

Q3. 이번 온라인 테스트 마케팅 계획의 특징은?

A3. 중국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마케팅 포인트, 예를 들어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있다 등의 제품 특징을 위주로 소개할 예정이다. 온라인 생방송은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서 제품의 명확한 포인트가 있는 것이 왕홍분들이 설명하기도 쉽고 소비자분들의 반응도 좋을 가능성이 크다. 

 

이스트나인차이나가 타오바오 생방송을 통해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는 모습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Q4. 이번 행사에 참가한 브랜드들의 선정 이유가 있다면?

A4. 이번에 선정한 브랜드들은 모두 한국 신생 화장품 기업이며, 각 브랜드들의 공통점은 명확한 제품 포지셔닝이다. 요즘 중국 화장품 소비 패턴은 가성비가 좋은 제품 아니면 고급화 제품으로 양분화 되는 추세다. 연령대에 따라 30대 소비자들은 주로 800위안 이상의 고급 화장품을, 20대 소비자들은 가성비 좋은 브랜드들을 선호한다. 중국 소비자들은 가격과 인지도면에서 애매한 상품을 찾지 않기 때문에 중국 진출을 원하는 화장품 기업들은 이러한 포지셔닝을 명확히해 진출 전략을 사전에 수립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Q5.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중국 화장품 시장의 전체적인 현황에 대해 말씀 부탁한다.

A5. 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 매장 매출이 크게 줄었다. 현재 중국은 많이 진정된 상황이지만 매장에 직접 방문하는 손님은 여전히 적고 반대로 온라인 판매는 원래도 활발했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더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오프라인 매장들도 라인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들도 매장 직원들이 온라인 생방송, 주로 타오바오 생방송 랫폼과 백화점 자체 앱을 통해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하는 추세다.

 

2) “원스톱 서비스 마케팅“ 및 맞춤형 온오프라인 테스트 마케팅 추천

 

이스트나인차이나 PD차오양(曹阳)

external_image 

자료: 이스트나인차이나 제공

 

Q1. 오늘 행사만의 특별한 포인트가 있다면?

A1. 오늘 행사를 위해 사전에 9명의 왕홍을 섭외해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샤오홍슈(小红书), TIK TOK 등)을 통해 생방송으로 홍보를 진행했고 당일 행사에는 일반 개인방송을 진행하는 왕홍이 아닌 실제로 방송국에서 일하시는 사회자MC분을 섭외했다. 보다 전문화된 방송 진행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스트나인차이나의 타오바오 생방송 준비 모습

자료: 이스트나인차이나 제공

 

Q2. 요즘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오프라인 홍보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A2. 저희 테스트 마케팅 역시 오프라인 마케팅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는데, 요새 유행하는 위챗(WeChat) 단체방을 통한 홍보 방법이다예를 들어, 특정 지역을 타깃으로 지역 거주민을 대상으로 위챗 단체방을 개설하고 제품 테스트 및 후기 동영상으로 홍보하는 한편, 해당 지역에서 직접 제품 샘플을 나눠준 받은 평가를 활용하여 다시 온라인으로 홍보하는 방식이다.


Q3. 오늘 행사에 대한 기대 그리고 앞으로 귀사의 홍보 계획?

A3. 이번 행사를 통해 중국 진출을 꿈꾸는 많은 한국 신생 화장품 브랜드, 기업들이 중국 내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마케팅 방식을 간접 체험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중국에는 정말 다양한 마케팅 방법과 도구들이 존재하고 제품마다 특성을 살려 가장 최적의 홍보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현재 저희가 진행하고 있는 것처럼 전문 제작팀을 통한 홍보물 제작부터 온라인 생방송, 타깃 고객 방문을 통한 제품 설명회 개최 다양한 홍보를 동시에 병행하는 원스톱 서비스 마케팅 방식도 있어 한국에 있는 기업들에 참고가 되길 바라고 이번 행사를 통해 이스트나인차이나에 대해서도 아실 있는 기회가으면 좋겠다.

 

3). 코로나19 영향으로 색조 제품 판매량 급감

 

Q1.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1. 저는 장쑤성 방송국(江苏广播电视台) MC 리엔리엔이고 주로 화장품 패션의류 홍보 관련 업무를 하고 있다.

 

인기 왕홍 리엔리엔(连涟)

external_image 

자료: 이스트나인차이나 제공

 

Q2. 코로나19 이후 화장품 매출 변화가 큰 상품이 있는지?

A2. 코로나19 이후 중국 여성분들은 마스크착용 때문인지 메이크업을 안 하는 경향이 크다. 특히 색조제품(립스틱, 쉐딩) 판매가 

의 없는 상황이다. 스킨케어 등의 제품은 큰 영향이 없으며, 특히 손소독제를 많이 쓰는 요즘 핸드크림의 구매가 많이 늘었다.


행사 생방송 판매 화면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Q3. 오늘 행사에 대한 개인적인 소감이 있다면?

A3. 실제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오늘 같은 행사의 섭외가 늘고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앞으로도 화장품 쇼핑 패턴에 많은 변화

가 을 것으로 보이고 특히 이런 류의 온라인 홍보 수요가 더 많아질 것 같다. 제품을 소개하는 입장에서도 온라인 생방송을 통해 제

을 소개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더 전달이 잘 되는 것 같고 보는 입장에서도 실시간으로 더 정확하고 빠르게 상품 정보를 파악할 수 있

기 때문다. 

 

시사점 전망

 

화장품 가격에 따른 양분화 추세, 명확한 포지셔닝 전략 수립 필요


코로나19 사태 이후 중국 화장품 소비 패턴은 가격에 따른 양분화 추세로 가격이 일정 수준 이상이거나 가성비 좋은 상품을 주로 고 있다. 또한 애매한 제품 설명보다는 '여드름 케어용', '민감 피부용' 제품의 기능이나 특성을 명확히 하는 편이 소비자에게 더 호소력을 갖기 때문에 중국 시장 진출을 꿈꾸는 브랜드라면 이런 점에 주목해 제품셉트를 미리 확정해 진출 전략을 수립해 하겠다.

  

소비자 쇼핑 패턴 온라인으로 집중될 전망

 

코로나19 이후에도 화장품 소비는 온라인 쪽으로 집중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보면 온라인 생방송을 중심으로 요즘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브이로그(VLOG) 등으로 홍보 루트가 더욱 다양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제품의 특성, 타깃 등을 고려해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겠다.

 

 

자료: 이스트나인차이나 MD김가은, PD차오양(曹阳), 왕홍 리엔리엔(连涟)인터뷰ULINE WeChat 공식 계정,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현지 화장품 유통 업체가 전하는 마케팅 전략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