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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철도(Deutsch Bahn AG)가 찾고 있는 혁신 스타트업?
2020-04-02 Sumin Moeller 독일 함부르크무역관

- 독일 철도, ‘마인드박스’로 디지털화 박차, 혁신적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 -

- 쑥쑥 높아지는 독일 철도와의 협업 가능성 및 유럽 진출 -




□ 독일철도(Deutsch Bahn AG)의 DB Mindbox는 어떻게 운영되나?


  ○ 독일철도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젝트 그룹인 마인드박스(DB Mindbox)는 2015년 베를린에 개설돼 1년에 2~3개 프로그램을 운영 중

    - 마인드박스는 2014년 독일철도에서 시작한 디지털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5년에 탄생됐으며, 2017년부터 ① 고객 인터페이스의 최적화, ② 모빌리티, 로지스틱, 인프라 서비스를 위한 내부지원 프로세스 강화 ③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라는 3가지 분야의 디지털화 촉진을 위해 프로젝트 추진 중

    - 독일철도는 2019년까지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위해 10억 유로를 지원했으며, 1억 유로 규모의 벤처캐피털(DB Digital Ventures) 펀드 조성 운영 중

    - 마인드박스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 DB Startup Xpress, DB Challenges, DB Open Data로 나뉨.


마인드박스의 외관 및 공동 업무공간(Co-working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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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함부르크무역관 촬영

 

  ○ DB Startup Xpress

    - 전형적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으로 3개월간 운영, 베를린의 사무공간 사용 가능하며, 선발 시 2만5000유로의 지원금(zero equity)을 받게 됨.

    - 스타트업 매니저와 마인드박스 내/외부 전문가의 코칭, 멘토링을 받을 수 있으며, 독일 대표 코워킹 스페이스인 베타하우스와 멘토링 협업을 진행하고 있음.

    - 특히 독일철도의 비즈니스 유닛, 데이터 베이스 접근 및 활용이 가능

    - 독일철도의 중점분야* 중 마인드박스에서 선정한 분야로 모집하며, 현재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Human Resources 2020”으로 매년 2만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는 독일철도의 직원고용, 교육, 관리 등 모두 아우르는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술, 비즈니스 모델 물색
      * 유지보수, 로지스틱, 인사관리, 건설기술, 영업&마케팅 등

 

2019년 프로그램 및 선발 스타트업

분야

기업명(국가)

상세 내용

AI 프로그램

 (인공지능)

Open Capacity(영국)

 AR (증강현실) 활용, 열차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 통합 표시 서비스 제공

 Sphira.(독일)

 스마트폰에서 AR 활용하여 역내 여행자를 위한 정보 제공

 BeeSonix(독일)

 초음파 기술 활용 여행자의 스마트폰으로 역내 여행자에 안내 메시지 발송

 Brighter AI(독일)

 AI 활용 역내 여행자의 연령, 성별 등 특성을 유지하면서 익명화하며 비디오 녹화 서비스

지역 교통

프로그램

(Regional

Traffic)

 Lambus(스위스)

 스위스의 그룹 여행 계획 플랫폼(독일철도 티켓 예약 시스템 이용 가능)

 Attensys.io(독일)

 열차 좌석 센서에 의한 점유 알림

 CloudStorm RPA

(룩셈부르크)

 일상적 사무활동 중 반복적 업무를 자동화하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

 SmartGuide(체코)

 증강 현실 지원 기능이 있는 디지털 오디오 여행 가이드

 GoComo(독일)

 AI기반 인플루언서 마케팅 도구

건설 기술

프로그램

(Construction

Tech)

 Mimica(영국)

 독일철도 네트워크, 세부 프로젝트 프로세스 분석 시스템

 Phononic Vibes(스페인)

 트랙베드(Track Bed)에 설치 가능한 진동 최소화 장치

 WeAgree(네덜란드)

 독일철도의 연결망을 위한 스마트 계약 디자인(Smart contract design) 솔루션 제공

 Evy Solutions(독일)

 정리되지 않은 비정형 데이터의 완전 자동화된 분석 및 처리

미래 기차역

프로그램

 (Future of

Train Stations)

 Sensape(독일)

 대상그룹 별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디지털화 하기 위한 지능형 AR 스크린

 Veomo(독일)

 IoT활용 자동 분류 가능 스마트 쓰레기통

 Bin-E(폴란드)

 모빌리티 정보 통합 시스템

 V-Locker(스위스)

 혁신적인 자동 공유 자전거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주차 시스템

 Büro für Sinn und Unsinn(독일)

 대기시간 고객을 위한 게임 아이디어 기계


                      공동주방 및 졸업 스타트업 로고

공동 사무공간 내 소규모 회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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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촬영


  ○ DB Challenge

    - 독일철도에서 계획하는 프로젝트 혹은 당면한 문제의 최적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경진대회의 일종

    - 수요에 따라 1년에 1~2회 진행하며, 우승 시 상금이 주어지며 무엇보다 독일철도가 당면한 과제에 관한 것으로 협업 가능성이 높음.

    - 현재 진행되는 챌린지는 2가지로 그 중 홀로덱(Holodeck)은 독일 철도가 설치하려고 하는 VR 활용 트레이닝룸 설치 관련 프로젝트로 4월 26일까지 지원 마감이며 7월 3일 우승팀이 발표됨.


    * 일정

 4월 26일

 신청 마감

 4월 27일 

 Kick-Off Call

 5월 8일

 Kick-Off Video Call 

 5월 25~29일

 콘셉트 위크(초청 시 상금 3000유로+교통비)

 6월 29일~7월 3일

 Mockup 위크(초청 시 상금 5000유로+교통비)

 7월 3일

 우승팀 발표

    ** 지원링크: https://dbmindbox.com/en/db-challenge/challenges/holodeck-challenge/

 

  DB Open Data

    - DB 오픈 데이터는 독일철도가 보유, 개방한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해카톤*대회로 1년에 3~4차례 진행되며 장소는 마인드박스의 이벤트 홀로 참가를 위해서는 홈페이지 안내 참고 요망

      * 해카톤: 마라톤처럼 정해진 시간 동안 과제를 수행해내는 경진대회

    - 오픈데이터 예시: 독일철도 네트워크, 기차역, 정류장 데이터, 서비스시설 등

      * 독일철도 오픈데이터 포털: https://data.deutschebahn.com/

 

□ 마인드박스 담당자 인터뷰

 

Q. 도이치반 Mindbox의 AC 프로그램 만의 차별성?

A. 비교적 높은 협업률을 언급하고 싶다. 마인드박스가 진행하고 하는 프로그램을 수료한 경우 반 이상의 약 65%의 스타트업과 독일철도가 협업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수료 혹은 챌린지 우승이 끝이 아닌 직접적인 활용, 사업화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1년에 한번 포트폴리오데이(Portfolio Day)를 열어 전년도의 졸업생 스타트업 20여 개의 발표 (피칭)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Q. 졸업 스타트업과 도이치반과의 구체적인 협업의 예를 들어주신다면?

A. 여러 분야에서 협업의 예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E-Bot7’이라고 하는 스타트업은 현재 도이치반의 온라인 챗봇 ‘Kai’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Kai는 여러분의 질문을 기다리고 있으니 언제든지 bahn.de에서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Haferkater’의 포리지*는 도이치반 열차의 식당칸에서 구입 & 식사 가능합니다. ‘Outsmart.ai’의 프로세스 자동화는 역시 큰 프로젝트 관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Q. 독일 스타트업 외 다른 국적의 스타트업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꼭 베를린에서 3개월 프로그램에 참가해야 하는지?

A. 스타트업의 국적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현재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미국, 인도, 이스라엘 스타트업들이 선정돼 참가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3개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베를린에 체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선발 전 마지막 관문인 Selection day에는 꼭 참석하셔야 합니다. 화상으로 진행한적이 있었지만, 형평성 문제, 실제로 대면하여 선발하는 것과의 차이가 커 방식을 전화했습니다.

 

Q. 선발 확률을 높일 수 있는 팁을 주신다면?

A. 가장 기본적으로 어느 곳에나 보낼 수 있는 일반적인 소개자료, 지원서는 꼭 피해야 합니다. 독일철도와 협업할 수 있는 부분을 강조하고, 내용을 독일 철도에 맞게 특색 있게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품이 아직 완성되지 않은 초기단계의 스타트업의 지원도 환영합니다. 지원에 기술적인 팁을 드린다면 동영상을 적극 활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수많은 지원 서류를 보다 보면 팀원들이 직접 자기 소개를 하고, 제품, 사업 아이디어를 영상으로 짧게 보여주는 것이 인상에 깊게 남을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저희도 검토 단계에서 지원 스타트업의 영상을 기다립니다. 똑똑하게 활용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시사점


  ○ 마인드박스의 프로그램은 글로벌 기업과 협업을 통한 유럽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에 좋은 기회

        - 한국은 IT 강국, 빠른 성장을 이룬 하이테크 기술 기반의 산업을 갖춘 나라로 인식되고 있음. 국내 스타트업과의 협업에 대한 기대가크며, 하반기 한국에서 스카우팅을 진행을 논의 중에 있으며 ‘Customer Interaction’관련 주제가 될 것으로 예상, 추후 KOTRA 뉴스레터 등에 공지 예정

        - 마인드박스 프로그램 지원 문의는 KOTRA 함부르크 무역관으로 연락 바람.

  * 담당자: 김수민 대리, moeller@kotra.or.kr, 49 40 4305 7416

 


자료: 독일철도 마인드박스 공식 홈페이지, 인터뷰 자료 및 KOTRA 함부르크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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