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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진출 성공하려면 이런 점은 알고 가자! - 락앤락 태국법인장 인터뷰
2019-12-30 김민수 태국 방콕무역관

- 락앤락, 태국서 고급화 이미지 전략 통해 주방생활용품 브랜드로 자리매김 -

- 태국 소비자는 브랜드, 가격, 트렌드에 민감하고 사진찍기를 좋아하며 SNS에 포스팅 즐겨 -

- 태국 도·소매업 진출 시 높은 인건비와 이직률, 임차료, 인테리어 비용에 대한 고려 필요 -

 



KOTRA 방콕무역관은 2019 12 26일 태국 진출 10년 이상의 역사를 보유한 락앤락 태국 법인의 문정웅 법인장과 면대면 인터뷰를 진행함. 인터뷰를 통해 나누어본 법인의 판매 채널, 성공 요인, 마케팅 방식과 법인 운영 중 파악하게 된 태국 소비자 특성, 애로사항, 그리고 진출 희망기업들에 대한 조언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소개함.

   

□ 락앤락 태국법인 인터뷰 

 

Q1) 락앤락 태국법인에 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1) 락앤락 태국법인은 2008년 태국에 진출한 이래 60명 이상의 종업원을 두고 1300여 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직원의 약 10%는 한국인이고, 중국인 직원 1명을 제외한 나머지 인력은 태국인입니다.


Q2) 채널별 입점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A2) 전국 약 90개의 백화점과 250개 이상의 하이퍼마켓, 100개의 슈퍼마켓과 주요 온라인 쇼핑몰인 라자다(Lazada), 쇼피(Shopee) 등을 통해 우리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특판 및 방판 영업 채널 고객도 230여 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하반기 중 방콕 시내 중심에 위치한 쇼핑몰인 센트럴월드(Central World)에 플래그십 스토어 1호점인 PlaceLL 개점을 시작으로 삼얀 밋 타운(Samyan Mitr Town), 패션 아일랜드(Fashion Island)에 독립 점포를 운영 중입니다. 2020년 중 메가방나(Mega Bangna)매장 이전 및 리노베이션을 실시할 계획이며 3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예정입니다.

 

락앤락 플래그십 스토어 PlaceLL모습

자료: 락앤락 태국법인 제공

 

Q3) 락앤락의 태국 진출 성공 요인이 궁금합니다.

A3) 태국은 로컬 주방용품 브랜드들이 저가의 중국산 제품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시장으로 브랜드 없이 영업을 전개하기가 쉬운 시장이 아닙니다. 이에 락앤락은 2008년 태국 법인 진출 이후 소비자들에게 고급 이미지를 심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러한 고급화 이미지 전략으로 주방생활용품 브랜드로 자리매김 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공요인으로 3가지 정도를 꼽아볼 수 있는데요 첫째, 태국 시장 내 고급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점, 둘째 태국 최대 백화점인 센트럴(Central) 백화점 내 브랜드 존(Brand Zone) 구축을 통한 태국 중상류층 공략 성공, 셋째 상품군의 다양화 전략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연 설명을 드리자면, 우리 회사는 초기 플라스틱 밀폐용기로 진출을 시작하여 스테인리스 보냉병, 쿡웨어, 여행가방(케리어) 및 소형가전으로 제품군을 확장했습니다.

 

락앤락 밀폐용기 이외 제품군 예시

자료: 락앤락 태국법인 제공

 

Q4) 태국 법인의 인기 제품군 및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A4) 보냉병 시리즈 및 유리 밀폐용기의 매출이 점차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의 약 3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냉병 매출 증가는 더운 나라의 특성상 뜨거운 차보다는 차가운 음료를 즐기는 태국인의 음료문화가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글라스 용기 수요가 늘어나는 것은 우리 제품이 모던하면서 경쟁사 대비 우수한 디자인을 보유한데다 용기 뚜껑에 스팀홀을 만들어 전자레인지에 사용 시 타사 제품과는 달리 뚜껑 제거 없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기능성 측면, 실리콘 소재 사용 등 원자재 다변화가 소비자들에게 잘 받아들여졌기 때문입니다.

 

Q5) 태국 정부의 플라스틱 사용규제 강화 움직임이 매출에 미칠 영향 및 전망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A5) 태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은 ‘일회용 플라스틱입니다. 락앤락의 플라스틱 밀폐용기는 한 번 쓰고 버려지는 것이 아닌 다회용이며, 또한 텀블러의 경우 일회용 플라스틱 컵이나 종이컵을 대체하는 환경 친화적 제품으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락앤락 텀블러는 소재와 기능 그리고 디자인이 뛰어날 뿐 아니라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환경을 위한 이러한 규제들이 오히려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봅니다.

 

Q6) 락앤락 태국 법인의 마케팅 방식이 궁금합니다.

A6) 태국 소비자들에게 변화된 브랜드 및 제품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디지털 홍보 에이전시를 통해 페이스북,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에 전략적인 콘텐츠, 광고 등을 정기적으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Lazada, Shopee JD central 과 같은 온라인 채널의 경우 플랫폼 내 디지털 배너를 구매하여 광고를 통한 매출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Q7) 앞서 말씀하신 브랜드 중요성 이외에 법인 운영을 통해 알게 되신 태국 소비자들의 특성이 있다면 어떤 것들을 꼽을 수 있으신지요?

A7) 태국 소비자들은 브랜드 이외에도 가격과 트렌드에 아주 민감한 소비자들이며 누구나 온라인 검색을 통하여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한 이후 실제 구매단계에 넘어 갑니다. 그리고 태국 소비자는 사진 찍기를 좋아하며 본인의 페이스 북이나 인스타그램에 포스팅 하기를 좋아합니다.

 

Q8) 태국의 특수성에서 오는 법인 운영상의 애로사항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8) 타 동남아 국가에 비해 리테일 시장의 역사가 깊고 시장 규모가 크지만 사업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인력관리, 임차문제 등에 있어 만만치 않은 시장 입니다. 태국의 경우 동남아 주변 국가에 비해 현지인 임금이 높은 편이지만 이직률도 높은 편이어서 처음에는 태국 직원들의 잦은 퇴사 또는 급작스러운 퇴사에 당황스러웠습니다. 지금은 송크란 연휴가 있는 4, 연말 등 퇴사가 잦은 시기가 돌아오기 3~4개월 전부터 구인 광고를 내는 등의 방식으로 인력수급의 원활화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국에 국가 공휴일이 많고 대체 휴일도 많다는 점, 사무실 및 쇼핑몰 임차료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공사비용 등이 비싼 편인 점 등이 모두 애로사항에 해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Q9) 끝으로 태국으로 도소매업 관련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에게 10년 이상 먼저 진출한 기업으로 조언을 해주신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9) 현지 파트너사를 잘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보다 국내에 있는 모기업 또는 현지법인 대표가 세밀하고 중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태국시장에 진출 했으면 합니다.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가 주변국가 베트남에는 통할지 모르겠으나 태국에서는 오히려 현지인과 마찰만을 만들면서 빨리 문을 닫게될 수 있습니다. , 현지인을 이해하고 현지인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장기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 시사점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태국의 가정용품 시장은 1317240만 밧(4억3675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6.2% 성장했으며, 2018~2023년까지 연평균 4.6%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됨.

    - 락앤락에서 플라스틱 밀폐용기 이외에도 유리, 스테인리스, 실리콘 재질의 용기로 재질을 다양화하고, 프라이팬 등 조리 도구와 에어프라이어, 전기주전자 등 소형 가전 등으로 취급 제품군을 확대하는 것은 가정용품 시장 내 고객 접점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전략으로 사료됨.

 

태국 가정용품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밧)

 

2016

2017

2018

증감률

2023f

CAGR

식사()용품

5,968.5

6,285.2

6,657.0

5.9

8,077.4

5.6

부엌용품

5,804.5

6,120.3

6,515.4

6.5

8,386.3

6.2

 - 취사도구

3,338.8

3,550.3

3,8113.5

7.4

5,168.1

6.4

 - 부엌용품

2,465.8

2,570.0

2,702.0

5.1

3,218.2

5.8

  -- 음식보관

1,532.1

1,579.1

1,642.0

4.0

1,855.8

5.3

  -- 조리기구

933.7

990.9

1,059.9

7.0

1,362.4

6.7

합계

11,773.0

12,405.5

13,172.4

6.2

16,463.7

5.9

자료: 유로모니터

 

○ 태국으로 도소매업 관련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인터뷰에서 태국 소비자들의 특성으로 언급된 브랜드, 가격, 트렌드에 민감하며 사진찍기를 좋아하고 찍은 사진을 SNS를 통해 포스팅하고 공유하기를 좋아하는 점 등을 충분히 인지하고 이를 잘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

    -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운영을 통한 제품 홍보, 고객으로 하여금 자사 제품을 직접 노출할 수 있게 하는 기회 제공 및 이를 활용한 할인행사 진행 등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온라인 마케팅 활용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음.  

 

○ 동남아국가 중에서도 태국의 지정학적 위치, 태국인들의 소비력, 관광대국이라는 점 등을 고려할 때 태국이 매력적인 국가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인건비, 임차료 등 사업 운영비용이 결코 낮지 않다는 점, 태국인들의 이직률이 높고 다그치거나 자존심을 건드리는 말과 행동에 민감하다는 점 등 태국과 태국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태국 시장에 문을 두드려야 오랜 기간 지속성 있는 사업 운영이 가능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락앤락 태국법인(이미지 및 락앤락 태국법인장 인터뷰 내용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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