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9 인도네시아 세계 교육박람회(WEEI)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희철
  • 2019-12-13
  • 출처 : KOTRA
Keyword #교육 #유학 #

World Education Expo Indonesia 2019, 수라바야에서 개최 -

- 15개국 50  기관이 참여해 진학 상담, 세미나 다양한 행사 진행 -

 



 인도네시아 교육산업 동향 


  ㅇ 2018인도네시아 교육 시장 규모 591조4000억, 앞으로도 지속 증가할 전망

    - EuroMonitor따르면 2018인도네시아 교육시장 규모는 약 591조4000억 루피아로 전년대비 8% 증가

    -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약 8%로 2023시장 규모는 864루피아 규모로 성장 예상

 

인도네시아 교육산업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루피아)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시장 규모

417,627,400

474,847,700

512,278,000

548,545,700

591,484,300

자료: 현지 언론(Kompas)


  ㅇ 중산층 증가에 따라 대학진학률 증가, 해외 유학 역시 꾸준히 증가


 행사 개요

 

행사 로고

 

행사명

World Education Expo Indonesia 2019(인도네시아 세계 교육 박람회)

개최 기간

2019년 9월 30(월) 08:00~17:00

개최 장소

수라바야 Four Points 호텔

행사 분야

교육

주최

PT. MSW Global

개최 규모

약 50개의 대학, 교육기관, 교육재단(15개국)

홈페이지

https://weei.worldeducationexpos.com/

자료: WEEI 2019 홈페이지

 

  ㅇ 2019년 9월 30수라바야 Four Points 호텔에서 2019 인도네시아 세계 교육 박람회(WEEI: World Education Expo Indonesia 2019) 개최

    - 세계 15개국에서 50여 대학, 교육기관, 재단들이 참여

 

  ㅇ World Education Expo Indonesia자카르타, 수라바야, 메단, 발리에서 매해 개최되는 박람회로 자카르타에서는 올해로 8회차, 수라바야에서는 2회차를 맞이하는 인도네시아 최대 교육 박람회

 

  ㅇ 세계 각지 대학 교육 기관의 진학 상담회뿐만 아니라 관련 세미나, 모의 적성 검사, 모의 IELTS, E-Learing 체험 등의 행사도 병행

 

  ㅇ 박람회 참관객들은 일반 학생들이 대다수였으며 주말이 아닌 평일에 개최됐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방문


World Education Expo Indonesia 2019 현장 전경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ㅇ 인도네시아 대학을 제외한 외국기관 부스 중에서는 호주 부스가 제일 인기

 

  ㅇ KOTRA 수라바야 무역관에서 진행한 학생 인터뷰 결과 많은 학생들이 한국 대학 진학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 해당 박람회에 한국 기관이 참여하지 않은 아쉬움을 표함.

    - 한국은 해당 박람회에 2016년 2개교, 2017년 4개교가 참가한있음 .

 

행사 참가국 국가별 참가기관 수

참가국

참가기관 수

참가국

참가기관 수

미국

4

싱가포르

1

호주

3

아일랜드

4

중국

2

인도

10

네덜란드

4

스위스

1

인도네시아

8

영국

2

뉴질랜드

1

태국

2

스페인

1

이탈리아

1

 자료: 공식 홈페이지 및 팸플릿

 

현장 인터뷰

 

  ㅇ 행사 관계자 인터뷰

 

  Q1. 행사는 어떤 행사인가? 

  A1. 인도네시아를 포함해 세계 각국의 대학, 교육기관들이 참가하는 박람회이다. 유학 관련 장학금 안내 학교 홍보 등의 부스 상담이 주를 이루고 세미나나 모의시험 등의 행사도 제공하는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교육 행사이다. 

 

  Q2. 보통 어느 나라 부스가 가장 인기가 많은가?

  A2. 물론 인도네시아 대학의 부스가 가장 인기가 많다. 인도네시아를 제외하면 박람회가 열리는 지역마다 인기 부스가 다르지만 인도네시아와 거리상 가까운 호주, 태국, 싱가포르 등이 인기가 많은 편이다. 

 

  Q3. 박람회 참가 인원은 어느 정도인가?

  A3. 지역마다 다르다. 오늘 수라바야 박람회에는 명이 방문했다. 

 

  ㅇ 학생 인터뷰

 

  Q1. 행사 참가 목적은 무엇인가? 

  A1. 아직 대학 진학은 남았지만 해외 대학에 진학하고 싶다. 관련 정보를 자세히 상담할 있는 기회여서 참가했다. 

 

  Q2. 어느 대학에 진학을 희망하는가? 

  A2. 호주, 미국, 싱가포르 영어권 나라의 대학에 진학하고 싶다. 

 

  Q3. 한국 대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A3. 보편적으로 한국 대학에 대한 인식은 좋은 편이다. 그러나 한국 대학 진학과 관련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별로 없어서 아쉽다. 

 

 시사점


  ㅇ 중산층 소득 증가에 따라 인도네시아인들의 교육에 대한 소비 증가하고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해외 여러 대학, 교육기관들은 관련 박람회 참가하고 홈페이지 인도네시아어 지원 인도네시아 학생 유치 노력 중

 

  ㅇ 현지 학생들 한국 유학에 대한 관심 다수이정보 수집에 어려움.

    - 관련 박람회 참가를 통한 대학 교육 기관 홍보 필요

 


조사담당: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윤예지

자료: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9 인도네시아 세계 교육박람회(WEEI)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