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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미시간 펫 엑스포: 2019 Novi Pet Expo
  • 현장·인터뷰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2019-11-28
  • 출처 : KOTRA

- 반려동물용품 전시 및 마이크로칩 시술, 분양, 콘테스트 세션 마련-

- 2019년 기준 미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 약 753억 달러-




 □ 행사 개요


전시회명

2019 Novi Pet Expo

개최기간

2019년 11월 15~17일

홈페이지

https://www.novipetexpo.com/

개최장소

미국 미시간 주 노바이 시 Suburban Showplace 행사장

(46100 Grand River Avenue, Novi, MI 48374)

규모

15만 제곱피트(Square ft.)

참가업체 수

146개 업체

참관객수

약 5,000명

전시분야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ㅇ 올해로 15년째를 맞이하는 Novi Pet Show는 미국 미시간주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펫 엑스포로 Novi시에서 개최됐으며, 행사장 내 반려동물용품 업체가 다수 참가해 홍보 부스에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함.

    - 이외에 반려동물 등록을 위한 마이크로칩 시술, 반려동물 분양, 반려동물 콘테스트 등이 준비돼 반려동물과 주인이 함께 교감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됨.


Novi Pet Show 행사장 전경

자료: Novi Pet Expo


□ 미국 반려동물 제품 시장

 

  ㅇ 미국 반려동물산업협회(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APPA)에 따르면 미국 전체 가구 중 약 68%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파악됨.

 

  ㅇ 또한 Statist가 발표한 미국 반려동물 시장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미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약 753억 달러로 지난 8년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전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반려동물 사료로 약 317억 달러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됨. 이외에 케어 용품 190억 달러, 의료기기 및 약품 164억 달러, 기타 반려동물 서비스 63억 달러, 반려동물 분양 19억 달러 순임.


2011~2019년 미국 반려동물 시장

자료: statista.com

 

□ 펫 휴머나이제이션 트렌드로 변화하는 반려동물 사료 시장

 

  ㅇ 반려동물이 가족 구성원이 되고 사람과 같은 인격체로 대우받는 펫 휴머나이제이션(Pet Humanization) 현상이 확대되면서 가장 먼저 변화한 시장은 반려동물 사료 시장임.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을 먹이고 싶어하는 마음처럼 가족 구성원이 된 반려동물에게 좋은 사료를 먹이고 싶어 아낌없이 투자하는 기조가 확산되면서 반려동물 사료 시장이 고급화되고 있음.

 

  ㅇ 이번 Pet Expo를 통해 사람이 먹는 식재료로 만든 최고급 사료를 포함해 영양 및 기능성 성분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들을 볼 수 있었음.

    - 또한 과거 단순했던 사료 패키지 디자인과 비교했을 때 현재 생산되고 있는 사료 패키지에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높이는 상업적 요소가 가미되면서 반려동물 사료 시장이 새로운 소비자 그룹으로 분류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음.


 전시장 내 반려동물 사료 전시

자료: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직접 촬영

 

□ 반려동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펫 테크(Pet-Tech)


  ㅇ 최근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비재에만 접목됐던 IT, IoT 기술들이 반려동물용품에도 사용되면서 테크놀로지와 반려동물 산업이 결합된 펫테크가 부상하고 있음.

 

  ㅇ 펫테크 기술 활용 부분으로는 마이크로치핑(microchipping)이 있음. 마이크로치핑이란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경우를 대비해 반려동물 소유자의 성명, 전화번호, 동물등록번호 등이 인식된 마이크로칩을 동물에게 삽입하는 것을 일컬음.

    - 이번 펫 엑스포에는 마이크로칩 시술 전문 인력이 다수 참가해 동물 등록 서비스가 필요한 참관객들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함.


전시장 내 마이크로치핑 시술

자료: Novi Pet Expo


  ㅇ 마이크로치핑 외 반려동물이 사용하는 장난감, 생활용품 등에 빅테이터, IoT 기술을 접목해 반려동물의 건강상태 및 생활패턴을 분석해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는 용도로 신기술이 널리 활용되고 있음.

 

□ 반려동물 콘테스트 및 유기동물 입양


  ㅇ 반려동물 제품 전시 외 반려동물과 주인이 함께 엑스포를 즐길 수 있도록 전시장 한 쪽에서는 반려견 달리기 대회 및 반려견 높이 뛰기 대회 등이 열림.

 

  ㅇ 또한 여러 유기동물 보호소들이 참가하며, 참관객들에게 동물의 소중함과 유기동물 보호소에 대한 중요성을 알림. 유기동물들에게 화목한 가정이 생기길 바라며 유기동물 입양 또한 함께 진행됨.


반려견 컨테스트 및 유기동물 입양 홍보

 

자료: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직접 촬영


□ 시사점

 

  ㅇ 최근 사람들이 동물을 대하는 태도가 단순히 키우는 애완동물에서 가족이자 삶의 일부로 함께 살아가는 반려동물로 변화하고 있음. 이러한 펫 휴머나이제이션 트렌드가 확대됨에 따라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반영한 반려동물 사료, 용품, 의료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이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APPA)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향한 인식 변화가 반려동물과 관련한 지출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표하며 특히 반려동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의료서비스, 의료기기, 건강보조식품 시장 등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밝힘.

 


자료: Novi Pet Expo, Statista,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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