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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참관기
2019-11-15 허유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 서부 자바 지역 투자유치를 위한 ’2019 서부 자바 투자 서밋’, 2019 10 18일 반둥에서 개최 -

- 서부 자바 정부는 민관협력프로젝트(PPP) 활성화를 통한 투자 유치 기대 -



 

□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행사 개요

 

  ㅇ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West Java Investment Summit 2019) 행사는 투자자 또는 기업가가 서부 자바주 지방 정부 및 프로젝트 발주처와 대면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9 10 18일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에 위치한 반둥(Bandung)시에서 개최됐음.

 

  ㅇ 본 행사는 특히 교통, 도시, 물리적 인프라, 산업 분야 및 서부 자바 관할 지역의 도시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협력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음.

 

  ㅇ 주최 측은 부스를 설치해 프로젝트 상담 및 전시를 위한 공간을 제공했음.

    - 참가자가 부스를 방문해 프로젝트 참여 기회 및 잠재 프로젝트에 대한 문의를 진행하는 형식으로 구성됨.

    - 부스 참가자는 서부 자바주 정부기관 및 PT BJIB, PT Tirta Jabar, PT Migas Hulu Jabar, Agro Jabar등 서부 자바주 지역 정부 소유 기업과 같은 프로젝트 발주처, 사업 또는 제품(커피 원두, 식음료 등) 홍보를 목적으로 참가한 서부 자바 주 현지 기업 등이었으며 재인도네시아 미국 상공회의소 및 재인도네시아 영국 상공회의소 등의 외국 상의도 참가했음.

    - 부스 방문 외에도 참가자들은 프로젝트 발주처와 일대일 상담 또는 별도의 공간에서 사전간담회를 진행했음.

 

  ㅇ 행사는 연사 발표, MOU 서명식, 프로젝트 소개, 일대일 상담, 서부 자바주 투자 및 중소기업 전시회로 구성됨.

 

  ㅇ 서부 자바주 리드완 카밀(Ridwan Kamil) 주지사는 서부 자바 지역이 투자유치에 보다 집중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체계는 민관협력 구조가 될 것이라고 강조함.

 

  ㅇ 본 행사를 통해 총 26건의 MOU가 체결됐음. 그 투자가치는 53조8000억( 38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약 3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됨.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행사 내용

행사명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West Java Investment Summit 2019)

개최 일시

2019 10 18() 9:00 ~ 16:30

개최 장소

인도네시아 반둥 트랜스 럭셔리 호텔(The Trans Luxury Hotel Bandung, Indonesia)

주최 및 주관

서부 자바주 정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

후원

투자조정청(BKPM), 무역부(Kementerian Perdagangan)

참가자

국내외 민간, 정부 기관 담당자 500

개최 목적

혁신적 투자 촉진을 통한 인프라 개발 가속화

연사 및

주요 프로젝트

개회사

  1) 도니 주워노(Doni P. Joewono)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서자바주 대표사무소장

  2) 리드완 카밀(Ridwan Kamil) 인도네시아 서자바 주지사

 

인도네시아 경제현황, 프로젝트 등에 대한 발표

  1) 로스마야 하디(Rosmaya Hadi)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부총재

  2) 토마스 뜨리까시 름봉(Thomas Trikasih Lembong)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장

 

ㅇ 주요 프로젝트명

  1) 자티게데(Jatigede) 수처리장

  2) 서부 자바 국제공항 지원 시설

  3) 반둥 시눔브라(Sinumbra) 수처리장

  4) 르곡 낭까(Legok Nangka) 고형 폐기물 처리장

  5) 반둥 모노레일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서밋 현장 사진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연사 발표 내용

 

  ㅇ (주제 1) 인도네시아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제도적 지원방안(인도네시아 중앙은행 Rosmaya Hadi 부총재)

    - 투자 주도적 성장 지원을 위한 통합적 개혁, 투자 유치, 포괄적이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인도네시아 정부의 노력은 다음과 같음.


재정 부문

행정 부문

통화 및 금융 부문

- 재무 성과 및 유연성 

- 신중한 재정 관리를 통한 경기 부양

- 전략적 인프라 개발

- 제도적 개선 및 정부기관 효율성 증진

- 효율적, 경쟁적, 혁신적인 행정 부문

- 성장, 효율성, 안정성을 지원하는 무역 및 투자 정책

- 거시경제의 안정성 지원을 위한 통화 정책

- 물가안정, 합리적 수준의 경상수지 적자, 효율적이고 신뢰 가능한 금융 부문

 

    - 조코위 1기 정부 말까지 투자 환경 개선을 위한 규제 개혁에 진전이 있을 예정으로 규제 완화·철회 현황을 비롯한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음.


 

자료: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인도네시아 중앙 은행


    - 2017년 이래로 각 기관의 인도네시아 신용 등급 평가 내역은 다음과 같음.


기관별 인도네시아 신용 등급

평가기관

기준년월

등급

평가 의견

FitchRatings

20193

BBB / 안정적

인도네시아는 내수 수요가 탄력적이며, 타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부 부채 부담이 적은데 이는 GDP 성장에 유리한 환경인 것으로 분석됨. 인도네시아의 국가신용도는 환율의 심각한 불안정성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판단됨.

S&P Global Ratings

2019 5

BBB / 안정적

인도네시아의 강력한 경제 성장 전망과 이를 지지하는 정책적 노력을 반영해 등급이 상향 조정됐음. 최근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재선 성공 이후에도 이러한 동향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됨.

Moody’s

2018 4

Baa2 / 안정적

거시경제 지표의 안정성에 도움이 되고 보다 신뢰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정책 구조를 반영해 등급을 Baa2로 상향 조정했음. 재무적 완충 장치 구축을 통해 재정 부문에 대한 신중성, 충격에 대한 대응 능력이 개선됐음.

R&I

20194

BBB / 안정적

인도네시아 경제는 탄탄한 속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은 작년보다 개선됐으며, GDP대비 정부 부채 비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함. CAD(경상수지 적자)는 다소 증가했으나 외환보유액은 단기외채에 비해 충분한 수준임. 거시경제의 안정을 강조하는 정부와 중앙은행의 정책적 지원을 통해 외부 충격에 대한 경제적 탄력성이 유지되고 있음.

JCR

2019 4

BBB / 긍정적

해당 등급은 내수로 뒷받침되는 인도네시아의 견실한 경제성장과 예산 적자 및 공공부채의 억제 수준, 유연한 환율정책과 외환보유액 축적으로 인한 외부 충격에 대한 회복력을 주로 반영한 것임. 조코위 정부는 대규모 인프라 개발 계획의 수립 및 인프라 부족의 해소를 위해 이와 같은 방향의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이에 더해 인프라 지출 및 인적자본 지출 확대를 달성했으며, 연료 보조금을 줄여 예산 적자를 억제해오고 있음.

 자료: 연사 발표 내용(2019.10)


    - 로스마야 하디 부총재는 또한 거시경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의 정책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음.


인도네시아 중앙 은행의 거시경제 안정성 위한 주요 정책

순번

정책

구체적 방안

1

통화 정책

 • 선제적, 전면적 대응의 금리 정책

 • 기본 원칙에 부합하는 환율 안정화 정책

 • 요구 사항에 대한 평균 구현 속도 가속화

 • 유동성 향상을 위한 통화 운영 전략 유지 (FX Swap)

2

거시건전성 정책

 • 거시건전성 중개 비율(RIM)정책의 이행

 • 거시적 유동성 완충 장치(PLM)정책의 이행

3

지불 체계 정책

 • 전자화: 사회 프로그램, 정부 전자 지불(e-Payment) 프로그램

 • 금융 관련 기술

 NPG(National Payment Gateway)

 QRIS(인도네시아 표준 QR)

 National Clearing System(SKNBI) 서비스 확장

4

금융 시장

 • 금융 인프라를 위한 Market Instruments* 개발

 • 금융 시장 인프라 개발

 • 루피아 금리스왑(IRS) 및 오버나이트 인덱스 스왑*(OIS)

 • 차액결제 국내선물환거래(NDF)*

 • 상업 어음의 발전

5

타 부처와의 조정

 • 인플레이션 통제: 지역 인플레이션 관리팀(TPID), 정부 인플레이션 관리팀(TPIP)

 • 정부 주체의 구조 개혁

 • 금융 심화 및 안정성: 금융시스템 안정성위원회(KSSK), 금융서비스기관(OJK)

 • 경상 수지 적자를 줄이기 위한 노력

주: 1) Market Instruments: 단기 자금이 필요할 때 이를 조달하기 위한 여러 수단

2) 오버나이트 인덱스 스왑: 국내외 금융기관 간 하루짜리 초단기 외화대출 금리로 콜금리 변동성을 헷지하기 위해 고안된 스왑

3) 차액결제선물환: 선물환계약의 일종으로 만기에 계약 원금의 교환 없이 계약 선물환율과 현물환율(지정환율) 간의 차이만을 계약 당시 약속한 지정통화로 결제하는 파생금융상품

자료: 인도네시아 중앙 은행

 

    - 로스마야 하디 부총재가 밝힌 투자 확대를 위한 관련 회의 및 의원회는 다음과 같음.


인도네시아 투자 유치 확대 관련 회의 및 위원회

관할 부처 및 위원회

내용

금융 시스템 안정성위원회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금융 시스템 안정성 프레임워크 내에서 재무부, 금융당국 및 인도네시아 예금보험공사와의 조정을 강화함.

 • 이들 4개 기관 사이의 조정은 금융위기 시의 법적 보호 체계에 대한 지침을 관리하기 위한 것임.

ASEAN+3 재무부 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

 ASEAN+3국 간 지역 재정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기 포럼

 2019년 포럼은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 기금(CMIM)을 지역 안전망으로서 강화하고 지역 금융 협정(RFA)으로서의 CMIM과 글로벌 금융안전망인 국제통화기금(IMF) 시설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함.

중앙 및 지방 정부 조정 회의

 2019년 포럼에서는 정기적 중앙 및 지방 정부 회의를 개최해 수출 및 투자 성과 촉진을 목적으로 디보틀네킹* 계획에 대해 논할 수 있는 방안 모색

 2019년 포럼은 제조, 해양 및 관광 부문의 성과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에 동의함.

주: 디보틀네킹: 병목현상을 없애 증설을 하지 않고 생산효율을 높이는 작업

자료: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 다음과 같은 재정 인센티브는 투자 촉진 요인으로 작용함.


투자 관련 재정 인센티브

순번

제도명

내용

비고

1

Availability

Payment

인프라 서비스 가용성에 기반한 프로젝트 운영 이후, 양도 기간 중 정부가 양도 당사자에 정기적으로 지불을 진행하는 방식

-

2

Viability Gap

Funding(VGF)

건설 비용을 최대 49%까지 조달해 프로젝트의 재정 타당성을 높임.

재무부 장관령 2012년 

223(MoF Reg. No. 223/2012)

3

Land Revolving

Fund

토지 취득의 가속화를 목적으로 국가 예산에서 조달한 회전자금*.

재무부 장관령 2010

220(MoF Reg. No. 220/2010)

4

Risk-Sharing

Guidelines

인도네시아 인프라보증기구(IIGF)는 민관협력 프로젝트에 대한 위험 분배 및 완화 지침을 발표함.

-

주: 회전자금: 특정 목적을 위해서만 지출되며, 타 기관을 위해 지출된 경우 그 원가를 다시 회수할 수 있도록 해 총액의 감소 없이 지출, 상환 및 재지출이 이뤄져 적절한 운용이 가능한 자금

자료: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재무부

 

    - 로스마야 하디 부총재에 따르면 대인도네시아 투자의 주요 과제를 해결 및 완화하기 위한 핵심 규정은 다음과 같음.


투자 유치 확대 위한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주요 정책

순번

부문

주요 내용

비고

1

직접 대출

국영기업에 대한 직접 대출의 보증을 허가해 인프라 프로젝트의 Financial Close(FC)* 가속화

대통령령 2015년 제82

2

토지 취득

2012년 법령 제2(2015년 대통령령 제148)에 의거해 토지 취득 과정의 진행 속도를 보다 빠르게 하며, 영향권 내의 지역사회에 토지 취득 수수료를 지급할 것을 규정

대통령령 2017년 제56

3

경제 정책 패키지

인프라 구축에 장애 요인이 되는 규제의 완화 및 철회를 실시하며, 경제 패키지 구현의 효과 보장을 위해 경제부 산하에 임시 조직(태스크포스)을 운영

-

주: Financial Close(FC): 필요 서류가 완비됐으며 모든 조건이 충족되었거나 면제된 상태

자료: 인도네시아 대통령령


    - 인도네시아 투자 환경 개선을 위한 분야별 개혁안은 다음과 같음.


자료: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ㅇ (주제 2) 인도네시아 투자 환경 개관 및 경제 현황과 향후 전망 (Thomas Trikasih Lembong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장)

    - 인도네시아 정부는 투자 환경의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 중으로, 지난 5년간 인도네시아의 기업환경지수 순위는 동남아시아 지역 내 타 국가들에 비해 크게 상승하였음.

    - 인도네시아 국가 GDP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국가신용도 등급에 힘입어 2017년에1조 달러를 넘어섰음.

    - 인도네시아 인구는 2 6천만 명 이상이며, 이 중 44% 25세 미만의 생산 인구로 이러한 점은 긍정적인 투자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됨.

    - 인도네시아의 생물다양성은 세계 2위 수준으로, 관광산업의 잠재성이 큼.

    -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률은 2014년 이래로 약 5%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데, 인도네시아의 성장 둔화는 석탄, 야자유, 비금속, 천연가스, 원유, 고무와 같은 인도네시아의 주요 수출품을 비롯해 투자 및 정부지출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품목의 수요 감소 때문인 것으로 추측됨.

    - 한편, 성장 둔화 초기에 경기 침체가 순환적 주기에 따른 것이거나 사소한 정책 조정으로 해결될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의견도 존재하였음.

    - 조코위 대통령은 2기 정부의 우선 과제로서 인도네시아 인적 자원의 질 향상을 강조함에 따라, 향후 인도네시아의 숙련된 노동력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직업 학교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음.

  - 직업 교육의 활성화는 투자자의 사업 기회가 될 수 있는데, 이를테면 투자자 또는 사업 당사자는 직업 교육을 개발하고, 공동 커리큘럼을 마련하거나 강사 및 인턴십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 직업 교육 산업으로의 투자 프로젝트는 정부 지원을 받거나 해당 산업에 숙련된 노동력을 배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임.

    - 인도네시아 경제는 기존의 농수산업, 광산업, 제조업 등 1,2차 산업에서 2030년에는 서비스 산업 중심으로 산업 구조가 변화할 것으로 전망됨.

 

□ MOU 체결 내역

 

  ㅇ 2019 서부 자바 투자 서밋(West Java Investment Summit 2019) 행사에서 하기의 MOU가 체결됐으며 그 분야는 물류 시설, 전력, 급수 등 기초 인프라 관련 부문에서부터 리조트·호텔 등 관광 시설 설립에 대한 협력까지 다양함.

 

  ㅇ MOU 체결 국가는 인도네시아 외에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등임.

 

  ㅇ 프로젝트 총 규모는 538000억 루피아( 3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체결된 MOU의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음.


2019 서부 자바 투자 서밋 체결 MOU 목록

#

프로젝트 발주처

투자자/전략적 파트너

국가

분야

투자금액

1

서부 자바주 정부

PT Perusahaan Pengelola Aset & PT Bank Pembangunan Daerah Jawa Barat dan Banten Tbk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주 국영기업을 위한

자금 조달 시너지

미정

2

버까시 지역정부

Panasonic Gobel Energy Indonesia

일본

공장 확장에 대한 협력

20.5

3

PT West Java International Airport(BIJB)

Pos Logistik, PT Pos Indonesia, PT jasa Angkasa Semesta

인도네시아

물류 시설 건설 협력

미정

4

PT West Java International Airport(BIJB) Aerocity Developmen(AD)

Homnicen

중국

Business Park II

창의적 기술 센터 개발 협력

140.9

5

PT West Java International Airport(BIJB) Aerocity Developmen(AD)

PT Jaswita Jawa Barat

인도네시아

공항 환승 호텔의 건설 및

관리 협력

3.5

6

PT Jaswita Jabar

PT Hensa Manunggal Perkasa

인도네시아

호텔 개발 협력

1.8

7

PT Tirta Gemah Ripah

RAF Technologies Sdn. Bhd., PT Adaro Titra Mandiri, PT Adhi Karya Persero Tbk, PT Manila Water Indonesia, PT Rukun Raharja Tbk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서자바주 급수 시스템

개발 협력

253.8

8

PT Tirta Gemah Ripah

Damar International Sdn. Bhd.

말레이시아

소규모 수력발전소

개발 협력

13.4

9

PT Pancajaya Makmur Bersama

AccorHotels, Synthesis, Sahid Group

인도네시아

리조트 및 호텔 개발 협력,

광장 개발 협력

42.3

10

PT Bintangraya Lokalestari

Cold Black Soil

중국

태양광 통합 발전 설비 산업 및 태양광 발전소 설립 협력

133.9

11

PT Bintangraya Lokalestari

China T.B Amusement Co. Ltd.

중국

테마사이언스파크 및 통합

 산업의 건설에 대한 협력

148

12

PT Bintangraya Lokalestari

Guizhou Wanhe Ecological Environment Protection Co. Ltd

중국

생태적 및 지속 가능한 시설

인프라 개발에 대한 협력

70.5

13

PT Migas Hulu Jabar

PT Pilar Bahtera Energi

인도네시아

전력 사업에 대한 협력

70.5

14

PT Energi Mandiri

PT Akuo Energi Indonesia

인도네시아

서자바주 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개발 구현에 대한 협력

6.3

15

PT Energi Mandiri

PT AICO Energi

인도네시아

서자바주 LNG가스 공급 및

유통에 대한 협력

50

16

PT Agro Jabar

PT Gading Taruna Sejahtera

인도네시아

농업 인프라 개발 협력(감자)

11.8

17

PT Agro Jabar

PT Garudafood Putra Putri Jaya, Tbk

인도네시아

농업 인프라 개발 협력(땅콩)

3.4

18

PT Agro Jabar

PT Griyakarya Dharmajaya

인도네시아

유제품 및 우유 가공에

대한 협력

7.1

19

PT Agro Jabar

PD Pasar Bandung City

인도네시아

퇴비 관리를 위한 폐기물

관련 협력

0.2

20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서자바주 대표 사무소 커피 재배 농민 협력체

싱가포르 커피 협회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소기업, 중소기업의 싱가포르 시장 진출을 위한 수출 관련 자문

미정

자료: KOTRA 자카르타무역관(2019.10)

 

프로젝트 개요

 

  ㅇ 본 행사에서 소개된 프로젝트의 목록은 다음과 같음.

  

  1) 자띠게데(Jatigede) 수처리장

  2) 서부 자바 국제공항 지원 시설

  3) 반둥 시눔브라(Sinumbra) 수처리장

  4) 르곡 낭까(Legok Nangka) 고형 폐기물 처리장

  5) 반둥 모노레일

  

  ㅇ 자띠게데(Jatigede) 수처리장


자띠게데 수처리장 위치

자료: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프로젝트 개요

(단위: 백만 달러)

프로젝트명

자띠게데(Jatigede) 수처리장(Jatigede Water Treatment Plant)

개요

찌르본(Cirebon) 대도시권의 도시 활동 발달은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유도하나 현재 모든 지역 및 도시가 충분한 잠재적 수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음.

대상 지역

서부 자바주 Cirebon City, Indramayu, Cirebon, Majalengka, Sumedang 지역

재무타당성

총 투자액

162.0

재무계획

정수 시설

35.5

예상 평균수익

(초기 2)

6.7

수질관리 시설 설치

15.0

자본회수기간

8

일반 수도망

118.0

자료: 2019 서부 자바 투자 서밋

 

  ㅇ 서부 자바 국제공항 지원 시설


서부 자바 국제공항 프로젝트 관련 이미지

 

자료: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명

서부 자바 국제공항 지원 시설

(West Java International Airport Supporting Facilities)

개요

꺼르따자띠(Kertajati)에 위치한 서자바주 국제공항은 2018년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로 3000m의 활주로와 96,000㎡의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음.

대상 지역

서자바주 Majalengka 지역

자금 규모(백만 달러)

발전소

54.6

중심 가스 파이프라인

12

BJIB & BJIB Aerocity

가스 파이프라인 네트워크

3

투자 기회

(예상 면적)

  1) 활주로 연장

  2) 꺼르따자띠(Kertajati) Aerospace Park (335.4Ha)

  3) 꺼르따자띠(Kertajati) 복합 물류 허브 (429.16Ha)

  4) 꺼르따자띠(Kertajati) 창의기술센터 (544Ha)

  5) 에너지 센터(126Ha)

  6) 꺼르따자띠(Kertajati) Business Park(672Ha)

  7) 꺼르따자띠(Kertajati) 주거 지구 (258.82 Ha)

자료: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ㅇ 반둥 시눔브라(Sinumbra) 수처리장


반둥 시눔브라 수처리장 프로젝트 관련 이미지

 

자료: 2019 서부 자바 투자 서밋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명

반둥 시눔브라(Sinumbra) 수처리장

(Sinumbra Bandung Water Treatment Plant)

개요

Bandung City, Cimahi City, Bandung, West Bandung, Sumedang 지역의 2025년 인구는 1280만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이에 따라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예정임.

목적

 •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 충족

 •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Bandung 시 및 그 주변 지역에 용수 공급이 가능해질 예정

대상 지역

서자바주 Bandung City, Cimahi City, Bandung, West Bandung, Sumedang 지역

시공 주체

컨소시엄, 민간·국영 및 지역() 소유 기업

재무타당성

총 투자액(백만 달러)

120.07

자본회수 기간

10

자료: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ㅇ 르곡 낭까(Legok Nangka) 고형 폐기물 처리장


르곡 낭까 고형 폐기물 처리장 프로젝트 관련 이미지

 자료: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명

르곡 낭까(Legok Nangka) 고형 폐기물 처리장

(Legok Nangka Solid Waste Treatment)

수용량

2,000/

폐기물 투입량

1820/

총 면적

90Ha

전력 산출량

25MW

대상 지역

서자바주 Greater Bandung, Cimahi City, Bandung, West Bandung, Sumedang, Garut 지역

재무타당성

총 투자액(백만 달러)

245 내외

양도 기간

20

민관협력 형태

Build-Operate-Transfer(BOT)*

프로젝트 보증 주체

PT PII(인도네시아인프라보증기구, IIGF)

주: Build-Operate-Transfer(BOT): 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한 시행자(건설업자)가 사업 자금을 조달하고 건설을 마친 후 자본설비 등을 일정 기간 동안 운영하는 것

자료: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ㅇ 반둥 모노레일


반둥 모노레일 관련 이미지

 

자료: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명

반둥 모노레일(Greater Bandung Monorail)

개요

 • 해당 노선은 시외버스터미널(Leuwi Panjang)과 고속철도역(Tegalluar)을 연결할 것

 • 주거 지구(Batununggal, Margahayu, Riung Bandung, Cisaranten Kidul, Derwati, Tegalluar) 거주 인구가 해당 노선의 잠재적 이용객임.

 • 다른 노선과 연결되는 5개의 허브 및 환승역 보유

 • 모든 역은 버스·택시 노선과 연결됨.

 • 시공 업체: 컨소시엄, 민간·국영 및 지역() 소유 기업

대상 지역

반둥 모노레일(Greater Bandung Monorail) 개발 계획은 Bandung, Bandung, West Bandung, Sumedang 지역, Cimahi시의 7개 노선을 포함함.


개발 예정 노선 목록은 다음과 같음.

  1) 1노선(Leuwi Panjang – Jatinangor) / ±21.01km

  2) 2노선(Leuwi Panjang – Cimahi – Padalarang – Ciburuy) / ±21.12km

  3) 3노선(Leuwi Panjang – Soreang) / ±12.58km

  4) 4노선(Gedebage – Majalaya) / ±18.17km

  5) 5노선(Leuwi Panjang – Babakan Siliwangi) / ±10.147km(반둥시 정부가 개발) 

  6) 6노선(Cibeureum – Gedebage) / ±21.01km(반둥시 정부가 개발) 

  7) 7노선(Martadinata – Banjaran) / ±17.53km

정부 지원(주체)

 • 실현가능 갭 펀드(Viability Gap Fund, VGF)*: 총 건설 비용의 40%까지(인도네시아 재무부)

 • 토지 조달(주 정부)

 • 프로젝트 보증(인도네시아 인프라보증기구, IIGF)

반둥 모노레일(Greater Bandung Monorail)프로젝트 제1단계

총 투자액

(백만 달러)

320

철도 길이

16,550km

철로 구간

Leuwipanjang – Gedebage – Tegalluar

시공 계획

2020

예상 이용객 수

26,843/

운영 계획

2022

IRR* 목표

13%

양도 기간

30~40

재무 구조

Build-Operate-Transfer(BOT)를 통한 민관협력

토지 조달

80% (정부 소유)

20%(민간 및 개인 소유)

주: 1) 실현가능 갭 펀드(Viablilty Gap Fund, VGF): 인프라를 운영해 얻는 수익이 비용보다 적을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정부가 총수익과 총비용의 차이인 실현가능 갭(Viability Gap)을 민간투자자에 보전해 주는 것으로 도로, 철도, 상하수도 등 상업적 성격을 띠기 어려운 인프라 프로젝트가 주 대상이 됨.

2) IRR(Internal Rate of Return): 투자계획 내 비용과 편익의 흐름에서 해당 투자계획의 현재가치를 0으로 만들어 주는 할인률

자료: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시사점


  조코위 정부는 2기 정부 출범 이후에도 철도·도로·상하수도·물류·공항 등 다양한 분야의 인프라 프로젝트를 활발히 추진해 나갈 예정임.

 

  ㅇ 인도네시아로의 투자 장애 요인으로 중복 및 모순된 정부 규제가 꾸준히 지적돼 오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적극적 투자 유치 및 투자 환경 개선을 위해 규제 개혁, 투자 관련 재정 인센티브 지급 등의 정책을 시행 중임.

 

  ㅇ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정부는 통화 정책, 거시건전성 정책, 지불 체계 정책 등을 통해 안정적 투자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거시경제 지표의 안정을 추구하고 있음.

    - 이러한 정책적 지원 및 노력은 인도네시아 국가신용도 등급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음.

 

  ㅇ 현재 인도네시아 내 여러 프로젝트가 인프라 개발 가속화 및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민관협력(Public Private Partnership)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민간 부문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

    - 그러나 민관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민간기업의 자격요건 및 조건은 다소 제한적으로 해당 규정에 대해 자세히 숙지해 둘 필요가 있음.

    - 이를테면 민관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사업체가 유한책임회사(Perusahaan Terbatas, PT), 외국 법인 또는 협동 조합의 형태여야 하며 이는 프로젝트 분야별로 차이가 있음.

 

  ㅇ 서부 자바주는 외국인직접투자(FDI) 및 내국인직접투자(DDI) 부문 모두에서 인도네시아의 주요 투자 대상 지역임.

    - 2019년 상반기, 서부 자바주 외국인직접투자(FDI)5034개 프로젝트, 32억 달러 규모였으며 내국인직접투자(FDI)는 1556개 프로젝트, 18억9000만 달러 규모였음.

 

  ㅇ 서부 자바주 정부는 복지 향상, 경제적 평등 촉진 등을 목적으로 교통 인프라부터 신재생에너지, 도시 인프라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인프라 개발을 추진하고자 함.

 

  ㅇ 이에 서부 자바주 당국은 주 정부 예산에 의존하지 않고 인프라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민관협력 프로젝트 추진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서부 자바 정부에 자금 조달 및 높은 질의 인프라 서비스 제공,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ㅇ 민관협력 프로젝트 참여를 원하는 민간기업은 시장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지속적 관심을 갖는 한편 현지 규정 및 프로젝트 진행 체계에 대한 사전 조사를 필수적으로 진행해서 프로젝트 참여에 수반되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 작성: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백지원

자료 제공: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프로젝트팀

감수: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허유진

자료: 2019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투자 서밋 연사 발표,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투자조정청(BK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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