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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멕시코 뷰티전시회(Expo Beauty Show) 참관기
2019-11-12 김희재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 국내외 전시기업 555개사, 참관객 80,000명 규모의 중남미 최대 뷰티 전시회 -

- 다양한 국가관 조성으로 글로벌 뷰티 업계 최신 동향 파악에 용이 -

- 중남미 뷰티시장 진출 희망 우리 기업, 현지 소비자 반응 파악 시 유용하게 활용 가능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19 멕시코 뷰티전시회

(EXPO BEAUTY SHOW 2019)

개최 일시

2019.10.27 ~ 2019.10.29

장소

멕시코시티, Centro Citibanamex

주최

Reed Exhibitions

개최 규모

34,000

전시 품목

헤어케어 제품, 네일아트, 스파 제품, 화장품 등 각종 미용관련 제품

참가업체 수

555개사

참관객 수

80,000

웹사이트

https://www.expobeautyshow.com/

 

전시회 특징

중남미 최대 뷰티 전시회인 EXPO BEAUTY SHOW가 올해 11회를 맞이해 지난 10 27일부터 29일까지 멕시코시티 소재 Centro CitiBanamex 에서 개최됨

3,000개사 이상의 국내외 기업 및 약 80,000명의 참관객이 전시장을 방문한 것으로 집계됨

제품홍보 및 시연, 각종 뷰티 서비스의 홍보를 위한 기업들의 전시 부스 외에도 30개 이상의 부대행사와 80개 이상의 세미나가 진행되어 상당히 생동감 있는 전시회로 평가받음

한국, 중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국가관으로 전시회에 참여해 글로벌 뷰티 업계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며, 그와 동시에 사업 파트너, 투자자, 바이어를 발굴할 수 있는 비즈니스 장의 기능 또한 수행

B2B 상담 뿐 아니라 B2C 현장 판매도 많이 이루어짐

 

멕시코 뷰티 시장 현황

2019년 기준 멕시코 뷰티시장 규모는 약 103.6억 달러 수준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5% 이상 성장함

- 뷰티시장 성장 이유는 멕시코 인구 증가, 멕시코 중산층 비율 확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그루밍족(화장품, 모발 관리 용품 등 미용 제품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남성을 뜻함)의 증가 등으로 분석



멕시코의 뷰티 시장은 2018년 총 1232,336만 달러의 판매액을 기록하였는데, 이는 2013년 대비 37.4 %의 증가한 수치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스킨 케어) 건강을 우선으로 하는 뷰티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스킨 케어 제품이 총 판매액의 15%를 차지하며 멕시코 뷰티 시장을 선도함. 이는 2017년 대비 6% 증가한 수치

- (색조 화장) 멕시코 여성들에게 색조 화장이 일상의 일부로 자리 잡으며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음

화장품은 새로운 소비재 수출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및 음악·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한류의 확대로 한국산 화장품의 우수성이 알려짐에 따라 올해도 수출 증가세를 이어갈 전망


2016-2018 멕시코 화장품 판매액

(단위: 억 달러, %)

제품

2016

2017

증감률

2018

증감률

비중

(2016-2017)

(2017-2018)

(2018)

스킨 케어 제품

1,631.50

1,752.20

7.4

1,857.90

6.0

15.1

헤어 케어 제품

1,686.60

1,784.30

5.8

1,855.40

4.0

15.0

색조 화장품

1,377.40

1,523.10

10.6

1,605.10

5.4

13.0

남성 미용 제품

1,362.00

1,455.30

6.9

1,531.10

5.2

12.40.0

향수

1,217.50

1,313.70

7.9

1,374.40

4.6

11.1

프리미엄 뷰티

1,125.60

1,261.50

12.1

1,360.00

7.8

11.0

구강 관리

686.2

740.2

7.9

754.2

1.9

6.10

탈취제

629.4

683.3

8.6

722.4

5.7

5.90

샤워 제품

575.9

603.8

4.8

619.4

2.6

5.00

영유아 전용 제품

406.2

428.5

5.5

458.4

7.0

3.70

선케어 제품

96.6

104.9

8.6

110.5

5.3

0.90

탈모 관리 제품

74.8

82.7

10.6

86.9

5.1

0.70

미용 및 퍼스널 케어

10,869.70

11,733.50

7.9

12,335.70

5.1

100.00

자료: Euromonitor

 

전시회 현장 스케치

헤어 제품, 색조 화장품, 네일 제품 순으로 전시 부스 비중 높아

- 고객이 제품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제품들의 전시 비중이 높았음

- 대다수의 전시 부스에서 스타일리스트를 대동해 직접 제품 시연을 선보였으며, 관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신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은 점이 인상적


2019 전시회 제품 분야별 부스 수

자료: 공식 홈페이지

 

홈 케어(Home Care)’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

- 최근 집에서 관리하는 ‘홈 케어(Home Care)’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가격도 비교적 합리적이고 간편한 제품들이 높은 인기를 얻음

- 에스테틱(전문 마사지)이나 피부과 시술을 받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이 홈케어 미용기기 시장의 주 고객으로 떠오르는 추세

 

남성 뷰티 시장의 확대

- 장내 EXPO Barbershop 2019가 개최되었으며. 참관객이 많이 모여 남성용 관리 제품에 대한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음

- 최근 미용 관리하는 남성이 늘어남에 따라 멕시코 뷰티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함. 남성들의 경우 색조 화장보다 스킨케어 제품(클렌징, 스킨·로션 등)을 더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특히 스킨과 로션의 기능을 동시에 담은 올인원(All-In-One) 제품을 선호

- 유로모니터 에 따르면 남성 뷰티 시장은 전년도보다 4% 증가해 올해 6%의 성장이 예견되며, 2023년에는 385억 페소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2004-2023 그루밍족을 위한 남성 뷰티 제품 판매 동향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화)


 

                     

자료: Euromonitor(2019.10)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촬영

 

한국관 참관 후기

- K-pop, K-Drama로 시작된 한류에 대한 관심이 한국 제품, 특히 화장품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

- 6개의 한국 기업이 참가하여 한국관을 조성하여 다양한 색상 및 제품을 요구하는 멕시코 소비자의 수요를 반영한 제품들을 전시함

- 기능성제품과 중저가 전략을 강조하는 기업이 다수 전시에 참여

- 멕시코 소비자의 특성상 자신의 피부톤과 동일한 색상의 베이스 메이크업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화장품을 전시했던 것이 인상적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촬영

 

2019 EBS 전시회장 전체 부스 배치도

 

자료: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주요 부대행사

EBS 아카데미 (EBS ACADEMIA)

- EXPO BEAUTY SHOW에서 별도의 참가비 없이 참관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메이크업 화장품 최신 기술 동향과 제조 실습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수준이 높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매년 참관객에게 큰 인기를 얻음.

EBSExpo Beauty Show

자료: 공식 홈페이지


주요 참가 기업 인터뷰

한국 기업 인터뷰

회사명

(주)비에스코스메틱 (BSKOS & ESMIA)

웹사이트

www.bskos.com

품목

쿠션, 파운데이션 등 각종 화장품

Q1. 귀사 소개 및 제품 특징에 대한 소개 부탁 바란다.

A1. 멕시코 진출 3년 차인 화장품 취급 업체이다. 멕시코 사람들의 경우 자신의 피부톤에 맞는 베이스 메이크업을 선호하기 때문에 현지 피부톤에 맞춰 제작한 쿠션, 파운데이션, BB크림 등 여러 베이스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색조 제품뿐만 아니라 스킨 케어 제품도 취급하고 있다.

 

Q2. 전시회 참가 목적은 무엇인가?

A2. 과거 멕시코 진출 후 오더가 중단되어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기 위해 전시회에 참가하게 되었다.  

 

Q3. 전시회 참가를 통해 얻은 점은 무엇인가?

A3. 현장에서 제품을 절반 이상 판매하였고, 우리 제품을 취급하길 원하는 신규 바이어도 10곳 정도 발굴하였다.

 

Q4. 멕시코에 진출해 활동하며 느끼는 점은 무엇인가?

A4. 고객에 접근하기는 쉽지만, 그 이후 진행이 매우 더디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은행 결제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지 않아 대부분 현찰 거래(T/T)로 이루어진다는 점이 불편하다. 현지에서 한국인과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이 좋긴 하나, 멕시코 뷰티시장의 경우 시장규모에 비해 제품의 다양성이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글로벌 브랜드들이 독점하고 있어, 가성비가 좋은 중저가 제품으로 공략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시장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