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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기술·기계 전시회(MTA) 참관기
2019-10-30 진일송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 17년째 개최되는 베트남 기술·기계전시회, 중국·대만·한국 등 다양한 국가로 인산인해-




□ 베트남 기술·기계 전시회(MTA) 2019년 10월 하노이에서 개최


  베트남을 포함한 전 세계 15개국 이상에서 150여 개사 참가

    - 참가 국가는 총 13개국이며 국가별 부스는 중국(30%), 대만(20%), 한국(15%), 베트남(15%) 순

 


  ㅇ 전시회 개요

    - 개최기간: 2019년 10월 16(수)~18일(금)

    - 개최주기: 매년

    - 개최장소: International Center for Exhibition(ICE), Hanoi, Vietnam

    - 참가기업: 약 15개국, 158개사

    - 참관객수: 약 5300명

    - 주최: UBM VES

    - 홈페이지: http://www.ubm.com

    - 전시 분야: 기계, 장비, 부품 및 금속산업 등

 

전시장 입구 전경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전시회 지도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기간 중 진행된 인더스트리 4.0 세미나 정보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 전시회 주요 특징


  ㅇ 17회째 개최되는 장수 전시회

    - 매년 개최국인 베트남 이외 한국, 중국, 대만, 싱가포르 유럽 국가 등 다양한 국가에서 부스를 운영해 각국의 관심을 받고 있음.

    - MTA 전시회는 단순히 기계, 설비, 금속산업을 전시하고 홍보하는 것이 아닌 베트남 제조산업의 현황과 변화를 매년 확인 할 수 있음.


  ㅇ 일반적인 전시 프로그램 이외 행사 기간 중 인더스트리 4.0 관련 세미나를 진행함. 3일간 총 4번의 발표가 있었고 그 외 사전등록을 통한 부품 기업 소개 등 여러가지 이벤트 개최

    - 기업 부스 참관 이외 유익한 정보 공유가 가능한 세미나, 이벤트를 개최해 참관객들의 좋은 평가가 이어짐.

 

□ 한국 참가기업 인터뷰

한국 참가기업

자료 : KOTRA 하노이 무역관(아래 인터뷰와 무관)

 

  ㅇ A사 담당자

    - 해당 사는 LED 등기구, 트랜스, 알루미늄 박스 등을 생산 및 유통 중인 기업임. 

    - 몇 년 전부터 MTA 이외 베트남의 공업 관련 전시회에 개별적으로 참가했으나 아직 거래처를 발굴하지 못해 이번 기회에 좋은 거래처 발굴을 희망하고 있음.

    -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산 브랜드가 많아 한국 기업과의 경쟁이 가장 어렵고 중국,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 과의 제품도 경쟁이 치열함.

 

  ㅇ B사 담당자

    - 해당 사는 산업용 뿌리는 세척제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베트남에 대표사무소가 있음.

    - 베트남 시장에서는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다수의 도매 유통 라인을 가지고 있음.

    - 베트남 세척제 시장은 작년과 비교해 큰 변화는 없으나 베트남 경제 발전으로 인해 시장 규모가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중


  ㅇ C사 담당자

    - 해당 사는 각종 기계, 설비 생산을 위한 금속 원자재를 생산하는 기업

    - 이미 일부 판매처를 통해 수출을 진행 중에 있으나 발전하는 베트남 시장을 볼 때 더욱 많은 수출 발생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 주요 경쟁사는 중국 원자재 수출 기업이며, 가격 부분에서 경쟁하기가 쉽지는 않으나 품질을 강조하는 마케팅으로 현지 시장에서 대응할 예정


□ 기타 참가기업 인터뷰


 Q. Hung Thinh사에 대한 소개(베트남 기업)

 A. Hung Thinh사는 2014년 설립됐으며, 베트남 북부 박닝 지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유통 품목은 용접봉, 용접기 등 용접 관련 제품임.

 

 Q. 현재 거래하는 한국 기업이 있는지?

 A. 한국 기업의 N사를 통해 용접기를 수입하고 있으며, 해당 사와 1년 정도 거래를 했음.

 

 Q. 용접 관련 한국산 제품의 베트남 내 위치는?

 A. 한국산 제품은 품질이 뛰어나고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어 베트남 시장에서 품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음. 하지만 용접 관련 제품은 베트남에서 직접 생산도 가능하고 중국산 제품도 유통되고 있어 가격적으로는 경쟁이 쉽지 않은 상황임.

 

 Q. 향후 베트남 용접 관련 제품 시장은 어떻게 보는지?

 A. 베트남의 대부분 산업이 빠른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그중 용접 관련 제품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보고 있음. 그러나 베트남 소비자 심리의 영향으로 가격대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베트남 시장 진출 시 타깃 가격을 잘 선정해야 할 것임.


 

 Q. Han Quoc Equipment사에 대한 소개 (베트남 기업)

 A. Han Quoc Equipment사는 2009년 설립된 호이스트, 크레인, 자동화시설 관련 자문 전문 기업임.

 

 Q. 현재 거래 중인 한국 기업이 있는지? 베트남에서 유통 중인 메인 거래처는?

 A. 한국 호이스트 관련 다수의 기업들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베트남 내수에서는 한국의 S사, 일본의 Y사, 그 외 다수의 베트남 기업에 등에 납품을 하고 있음.

 

 Q. 한국 기업의 베트남 진출 시 유의사항은?

 A. 현재 베트남 시장은 중국산 저렴한 제품과 중국에서 넘어오는 한국산 가짜 브랜드들이 유통되고 있음. 베트남은 지적재산권에 대한 규정이 엄격하지 않아 베트남에 진출하는 외국 기업들이 많은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임. 한국 기업도 베트남 시장 진출 전 지적재산권에 대한 문제를 초기에 정확하게 확인 후 진출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봄.


  


 

 Q. HIWIN사에 대한 소개(대만 기업)

 A. HIWIN사는 1989년 대만에서 설립된 가이드웨이 전문 생산업체임. 베트남 시장에서 정밀톱니바퀴를 주문제작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전기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제조사들이 주요 고객임.

 

 Q. 주요 경쟁사는 어떠한 기업들이 있는지? 한국 기업이 있는지?

 A. 주요 경쟁사로는 Gleason(미국), DTR(한국) 등이 있음.

 

 Q. 2019년 정밀기계 분야 베트남 시장은 어떠한지?

 A. 2018년과 비교해 올해는 시장이 많이 성장한 것이 느껴짐.

 

 Q. 베트남 시장에서 향후 계획은?

 A. 여러 기업들과 경쟁은 불가피하나 가격, 서비스, 고객사후관리를 더욱 강화해 베트남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 시사점


  ㅇ 여러 국가에서 대거 참가한 베트남 기술·기계 관련 중요한 전시회

    - 해당 전시회는 베트남 기업의 관심도도 매우 높지만 베트남 기계 시장에 관심이 있는 외국기업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

    - 베트남 MTA 전시회는 베트남의 기계, 설비, 부품, 금속산업 등 베트남 시장의 수요와 현황을 볼 수 있는 중요한 전시회로 매년 하노이, 호치민에서 개최되고 있음.

 

  ㅇ 전시회를 통한 현지 산업 발전과 동향 파악 가능

    - 베트남 MTA 전시회는 베트남의 기계, 설비, 부품, 금속산업을 망라하는 주요 전시회로 베트남 기업은 물론 대베트남 투자를 진행한 외투 기업과 해외 각국의 관련 산업 종사자가 참가 및 참관해 베트남 관련 산업의 발전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자리임.

    -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전문 전시회를 통해 현지 관련 분야 종사자 및 기업들과 접촉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현지 마케팅 및 수요 발굴 가능

    - 해당 분야의 한국산 우수한 제품들을 소개할 수 있어 관련 분야의 기업이라면 참가를 고려할 만한 전시회임.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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