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2019 상트페테르부르크 Korea Festival 참관기
2019-10-28 고정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1019-20 KOREA FESTIVAL 개최, 방문객 25천 명의 뜨거운 반응 -

- 다채로운 공연과 프로그램 진행, 러시아 내 한류 열풍을 실감할 수 있는 기회 -




행사 개요

 

2019 Korea Festival 포스터

자료: 주 상트페테르부르크 총영사관

 

 

  ㅇ 지난 10월 19-20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Korea Festival이 개최됨. 한식, K-POP, 전통놀이 체험, 전통공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현지 유수 기업 및 한국 대기업의 강의가 진행되었음.

 

  ㅇ 또한, 행사의 일환으로 글로벌 드럭스토어 체인 왓슨스와 아모레퍼시픽, CJ, 현대, 롯데제과, 하이트진로 등 국내 기업들이 러시아 소비자를 대상으로 B2C 전시 행사를 진행하여 다양한 한국 화장품과 식품 등을 직접 체험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됨. 


  ㅇ 공식 집계 결과 약 25천 명(비공식 3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행사에 참가했으며,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한국 문화와 제품에 뜨거운 관심을 보임.

 

행사장 둘러보기

     

  ㅇ 한식의 대단한 인기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촬영

 

    - 현지 한식당들이 행사 부스를 운영하여 떡볶이, 닭강정, 핫도그, 불고기 덮밥 등 다양한 한국 음식들을 판매함. 현지인들은 미디어를 통해 접한 한국 음식을 직접 맛보면서 한식과 한층 가까워졌고, 참가 기업들은 한식을 널리 알리면서 식당 홍보 효과도 얻을 수 있었음.

    - 현지인들은 한식이 흥미롭고 맛이 좋다며 크게 만족했으며 실제로 행사 내내 줄이 끊이지 않았고, 행사 막바지에는 재료 소진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판매를 종료하는 상황도 발생함.

 

  ㅇ 다양한 체험형 부스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촬영

 

    - Cj 비비고의 만두 만들기 체험, 김치 시식 코너, 전통 놀이, 페이스 페인팅, 롯데 빼빼로 게임 등 다양한 체험 부스가 운영됨.

    - K POP 플래시몹, 사물놀이 공연, 한국 드라마 포토부스, 한국 영화 상영 등 참관객들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직접 즐길 수 있었음.

     

  ㅇ K-Beauty 열풍 확인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촬영

 

    - 러시아의 한국 화장품 수입 규모(HS Code 3304 기준)2018년 기준 약 137천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7.39%로 크게 성장함.

    - W사의 행사 부스에는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으며, 할인 행사와 함께 메이크업 시연 행사도 진행하여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됨.

    - W사의 행사 부스 직원은 마스크팩의 인기가 단연 1위이나, 연령대 별로 약간의 선호도 차이는 존재한다고 응답함. 1020세대는 비교적 색조 화장품에도 관심이 높으며,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색조보다는 수분·영양 공급 에센스, 오일, 마스크팩 등의 기초 스킨케어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힘.

 

코트라 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