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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화장품·뷰티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이지문
  • 2019-10-23
  • 출처 : KOTRA

- 올해로 18회를 맞은 화장품·뷰티 관련 우크라이나 최대 규모의 국제 화장 미용 전시회 -

- 한국 제품에 대한 우크라이나인들의 관심 확인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우크라이나 인터참 미용 전시회(InterCHARM Ukraine)

개최기간

2019년 9월 18~20일(3일간)

개최장소

키예프 국제 전시장(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전시 규모

32,000㎡

전시 품목

화장품, 네일아트, 미용장비, 필러, 향수, 헤어용품 등

전시회 홈페이지

www.intercharm.kiev.ua


□ 전시회 특징


  ㅇ 2002년 처음 개최돼 올해로 18회째를 맞은 InterCHARM Ukraine 전시회는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큰 화장 미용 박람회이자 동유럽과 CIS 내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자랑


  ㅇ 전시회 주최 측에 따르면 올해 전시회 참가업체 수는 총 670개사로 전년대비 7% 증가

    - 참관객 수는 4만 4864명으로 전년대비 2.17% 증가


  ㅇ 프랑스, 독일, 폴란드, 중국, 한국 등 5개국 약 80여 개 업체가 국가관 형태로 참가


□ 행사장 약도 및 전경


전시장 도면 및 한국관 위치(3호관 위치)

자료: InterCharm

 

  ㅇ 전시회 홀은 크게 4개관으로 구성

    - 1호관: 전문 메이크업·헤어 및 각종 부대행사, 제품 체험장 전시

    - 2호관: 유통 시장을 위한 향수, 화장품

    - 3호관: 전문 화장품, 기기

    - 4호관: 네일제품, 네일아트


□ 한국 기업 참가 현황


  ㅇ KOTRA-국내 전시전문 에이전트 한국 뷰티산업무엽협회(KOBITA)와 해외전시회 지원사업 공동수행에 관한 협약 체결을 통해 한국관을 구성함. 총 16개의 한국 업체가 국가관 형태로 참가함.


  ㅇ 한국관은 Cosmetics &Perfumery관 중심지인 3C-5-6부터 3C-5-23 그리고 3C-4-7부터 3C-4-27에 부스가 설치됨.

    - 한국관 규모: 228㎡(무역관 홍보부스 12㎡ 포함)

    - 한국관 참가기업: 엠큐어, MAS Co. Ltd., 유니스파테크, 대주메디테크엔지니어링, 도원메디칼, (주)아크메디코리아, ERLIN, 헬로스킨 주식회사, (주)청진바이오텍, 상황미인(주), 포유어드림, (주)가비물산, 주식회사 더연, 바이오플러스, (주)해오름가족, (주)현대메디텍


  ㅇ KOTRA 키예프 무역관에서는 전시회 한국관 구성 외에도 전시 연계 수출상담회 일환으로 홍보용 부스 설치를 통해 한국관 참가기업 현장 지원에 나섬.

    - 홍보부스에 KOTRA 키예프 무역관 직원, 통역원, 안내원 상주를 통한 업체 요청 및 애로사항, 한국관 참가기업 홍보 지원


자료: KOTRA 키예프 무역관


□ 전시참가 업체 인터뷰


  ㅇ KOTRA 키예프 무역관에서는 해당 전시회 참가기업인 한국 기업 E사와 인터뷰를 실시


  Q1. 우크라이나 interCHARM 전시회는 처음인지?
  A1. 그렇다. 러시아나 CIS 지역은 몇 차례 방문한 적 있으나 우크라이나는 처음이다.


  Q2. 우크라이나 interCHARM에 참가하게 되신 계기가 있는지?
  A2. 사실은 처음 전시회를 신청할 때 우즈베키스탄 전시회로 알고 신청했는데 나중에 우크라이나인걸 알게 됐다. 전시회를 참가해보니 처음 기대했던 것보다 좋은 실적이 예상돼 결과적으로 매우 만족스럽다. 또한 적극적으로 지원해 준 무역관에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Q3. 좋은 성과는 E사에서 정말 많은 준비를 하신 덕인 것 같다. 저희 무역관 지원이 무색할만큼 많은 준비를 해오셨던데. 
  A3. 여러나라에서 진행되는 전시회 참가 경험이 많은 편이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기에 앞서 용역 3명을 고용해서 샘플이나 팜플렛을 나눠주며 홍보도 진행했고 이전 전시회 때 함께했던 통역사도 개별적으로 비용부담해 데리고 왔다. 무역관에서 홍보부스를 설치해 통역 및 현장지원 해주시는 줄 알았으면 이 정도로 준비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


  Q4. 많은 준비를 해오신 덕에 전시회 한국관이 많이 붐볐던 것 같다.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A4. KOTRA 사전간담회 때 말씀하신 것처럼 우크라이나는 브랜드보다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 같다. 아직까지 많이 알려지지 않은 만큼 기회는 더 많을 것으로 본다. 화장품 시장이 성장 초기단계에서 더 발전해 좋은 성과가 나길 바란다. 앞으로도 이런 전시회가 있으면 자주 불러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 시사점


  ㅇ 최근 우크라이나 내에서 한류, K-pop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 추세

    - 아직까지 많은 화장품 브랜드가 진출하지 않았으나 특정 한국 화장품 브랜드보다는 한국이라는 국가 브랜드가 잘 어필되는 시장임.

    - 기본적으로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몰라도 한국 화장품은 좋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음.

    - 우크라이나 전시 참가기업 중 한국산 화장품을 수입해 전시하는 부스 역시 작년에 비해 월등히 많았음.


  ㅇ 실제로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면서 18년 우크라이나의 한국 화장품 수입액은 553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2배가량 증가

    - 우크라이나의 한국 화장품 수입액: '15년 133만 달러, '16년 203만 달러, '17년 284만 달러 기록


  ㅇ 우크라이나 경기 회복세, 내수 시장 크기,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 및 인지도를 고려할 때 향후 잠재성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판단됨.


  ㅇ 따라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InterCHARM과 같은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나가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 InterCharm,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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