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러시아 한 가운데까지 진출한 한국식 편의점
2019-10-22 박은희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한국식품 전문매장 Tiko, 노보시비르스크에 오픈 -

- 한국 식품 이외에도 가정용 화학용품도 취급, 향후 매장 확대 계획 -

 


 

□ 상승 중인 한국 식품의 인지도

 

  ㅇ 도시락, 초코파이의 인기로 시작된 한국 식품 수요

    - 중국요리, 일본요리, 베트남 요리가 인기를 끄는 러시아에서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다른 아시아 국가 제품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편이었음.

    - 이후 도시락과 초코파이의 인기에 힘입어 러시아에 제조 공장을 설립한 이후 밀키스, 렛츠비 등 음료까지 인기가 이어져오고 있음.

 

  ㅇ 시베리아 지역의 한국 식품 진출 현황

    - 러시아에서의 K-POP 의 인기와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최근 2년동안 시베리아 지역에서도 한식이 빠르게 퍼져나갔으며, 이에 따른 한국 식품, 문화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음.

    - 2018년 노보시비르스크 엑스포 센터에서 개최한 인터푸드 시베리아에서 한국 업체들이 처음 한국관을 조성해서 전시회에 참가하며 현지인들에게 인기를 끌었음.

    - 특히, 김 제품과 한국식 과즙 음료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으며 김 제조업체의 경우 실제 수출로 연결된 바 있음.

    - 라면, 한국과자 이외에도 고추장, 쌈장, 불고기, 갈비 양념장, 김치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서 일부 소스류 제품의 경우에는 이제 현지 대형 마트에서 구입이 가능할 정도임.


판매 중인 한국산 제품

자료: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촬영

 

□ 한국 식품 전문매장 개장

 

  ㅇ 시베리아 최초 한국식 편의점 오픈

    - 아직까지 노보시비르스크에는 전문 한식당은 없지만 현지인들에 맞게 개선된 한식당이 2곳(친구, Korean BBQ) 있으며, 현지 아시아 음식 전문식당에서도 김치찌개, 치즈닭갈비 등이 판매되며 현지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임.

    - 올 6월에는 노보시비르스크 중심부에 한국식 편의점 형태를 갖춘 Tiko가 개장했음. 이 유통업체의 경우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시작된 곳으로 주로 러시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제품을 파는 곳임.

    - 매장에서는  주로 한국산 가정용 화학제품 케어 제품, 라면, 스낵, 소스류 등을 판매하고 있음.

    - 또한,  한국의 편의점과 같은 테이블, 의자, 전자 레인지, 커피포트 편의 시설이 구비되어 한국 라면을 구입 바로 먹을 수 있는 형태를 갖추고 있음.

 

티코 매장 전경

자료: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촬영


 Tiko 매장 대표 Nadezhda Ipatova와의 인터뷰

 

자료: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본인 제공)

 

Q1. 노보시비르스크에서 한식 미니 마켓을 여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A1. 한국 문화가 점차 적으로 시베리아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한국 화장품, 가정용 화학제품에 비하면 한국 식품 시장은 이제 겨우 시작 단계입니다. 노보시비르스크는 인구 기준 제3의 도시이며, 제가 이 시장의 선두에 서서 한국 음식문화를 소개하고 싶어서 열게 되었습니다.

 

Q2. Tiko는 현재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대표적인 체인점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노보시비스크에서 확장할 예정이신가요?

A2. 네, 그럼요 저희는 빠른 시일 내에 노보시비르스크에서 체인점을 열 계획입니다.

 

Q3. 어떤 제품이 가장 인기가 좋고 수요가 있나요?

A3. 저희 가게를 이용하는 소비자층은 14세에서 30세, 30세에서 55세 두 분류가 있는데, 14세에서 30세 층은 인스턴트 즉, 라면 음료, 과자를 많이 사고 30세에서 55세 층은 불고기 소스 갈비 소스 등 요리를 할 때 사용하는 양념장을 많이 사십니다.

 

Q4. 미니 마켓을 운영하시면서 어려움을 겪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A4. 노보시비르스크에서 한국 식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아지는 반면, 한국 식품 유통업체들은 턱 없이 부족 하다는 점입니다. 현재 저희는 옴스크, 바르나울, 블라디보스톡 등 여러지역의 도매 업체와 상시적으로 공급업체 구축에 대해 논의하고 냉동식품, 간식 등 여러 제품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지만 그러지 못하고 있습니다.

 

Q5. 노보시비르스크에서의 한국식품 전망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A5.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에서 한국식품 전망은 매우 미래지향적이며, 현재 시베리아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는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더 이상 한국 제품들은 낯선 제품이 아닌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고, 노보시비르스크 매장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더욱더 입지를 확대 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티코 매장에서 판매 중인 제품들

자료: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촬영

 

 시사점

 

  ㅇ 시베리아 현지인들의 한국제품에 대한 호감도 상승세

    - 현지의 식품 시장 트렌드는 지난 2~3년 동안 빠르게 변화해 왔음.

    - 한국 식품의 주문량은 매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간장과 미역, 라면, 김 등에 대한 구매 수요는 지속되고 있음.

 

  ㅇ 새로운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대신 가격 협상에서 문제점 발생

    - 러시아 바이어들은 만두, 떡볶이 등 한국 냉동 식품에 관심을 표하고 있지만, 해당 제품의 가격 협상에서 상호 요구하는 가격 차가 큰 상황임.

    - 기본적으로 현지에서 판매되는 라면이나 다른 종류의 인스턴트 식품과 비슷한 소매 가격으로 진출계획을 세워야 함.

    - 또한, 떡볶이 제품의 경우 아직까지는 러시아에 일반적인 음식이 아니므로 공급 업체는 홍보 등 마케팅에 투자할 계획도 세워놓아야 함.

 

 

자료: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한 가운데까지 진출한 한국식 편의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위기의 일본 편의점, 신경영전략 모색 일본 2019-10-18
2 매출을 줄이자! 일본 여성기업가의 新 경영전략 소개 일본 2019-10-11
3 카자흐스탄 건축전시회 참관기 카자흐스탄 2019-10-19
4 일본기업이 직원의 부업을 허락하는 이유는? 일본 2019-10-18
5 베트남, 인터넷 쇼핑몰 시작하기 베트남 2019-10-18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