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9 콜롬비아 미용&건강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이종호
  • 2019-10-16
  • 출처 : KOTRA

- 제 18회 콜롬비아 미용&건강 박람회 개최 -

-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미용, 건강 산업 분야의 최신 경향을 접할 수 있는 최대 전시회 -

 

 

 

□ 개요

 

ㅇ 미용&건강 박람회(Feria Belleza y Salud)

  - 미용&건강 박람회 2019(Feria Belleza y Salud 2019)는 올해 18회째로 국제 비즈니스 및 전시센터(Corferias) 주최로 진행됨.

  - 제 17회 미용&건강 박람회에는 브라질, 중국,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한국, 대만 등 총 12개국이 참여했고, 6만 4천명 이상이 방문하였음.

  - 전시 부스 외에도 국제 B2B 행사장, 미용 전문가 강연회, 네일아트 및 바버샵 경연대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려 다채로운 경험이 가능할 예정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주요 상품 및 HS Code

  - 미용 관련: 향수 및 화장수(3303), 기초화장품 및 메이크업용 제품(3304), 두발용 제품(3305), 구강 및 치위생용 제품(3306), 면도, 목욕 용품 및 탈취제(3307)

  - 건강 관련: 의약품(3003, 3004), 비타민(2936), 단백질 보충제(2106.10), 운동 및 건강 보조제(2106.90), 허브&천연 제품(1211.90, 1302.19)

 

ㅇ 콜롬비아 미용 시장 성장 추세

  - HS Code 3304 기준 2018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6% 증가해 37210만 달러 수준

  - HS Code 3305 기준 2018년 수입액은 1 580만 달러 수준으로 전년 대비 0.4% 감소했지만, 이는 환율 상승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실제 수입량은 상승함.

  - 미용 시장 품목별 수입현황에 따르면, 대부분 품목의 수입액이 증가 추세

  - 여성 위주였던 미용 시장에서 남성 그루밍 시장이 꾸준히 성장 중

    

콜롬비아 미용 시장 품목별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품목

금액

17/18 증감률

2016

2017

2018

3303.00

향수 및 화장수

26.6

25.7

26.1

1.8

3304.10

립 제품

8.4

7.6

8.6

12.9

3304.20

아이 메이크업

14.4

16.8

15.3

-9.0

3304.30

메니큐어, 페디큐어

3.4

3.3

3.9

16.9

3305.10

샴푸

48.3

63.3

60.0

-5.1

3305.90

기타 헤어

40.0

41.6

44.4

6.8

3306.10

치약

32.2

34.2

34.3

0.2

3307.10

면도용 제품

3.6

3.7

3.8

1.6

3307.20

데오도란트

42.4

41.5

47.5

14.4

자료: GTA

 

ㅇ 콜롬비아 건강 관련 시장 계속해서 성장 중

  - HS Code 3004 기준 2018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9.6% 상승해 14 2750만 달러 수준

  -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의약품 뿐만 아니라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스포츠 영양제, 허브&천연 제품 등의 수요가 증가

  - 2018년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HS Code 2936)의 수입액이 전년 대비 54.6% 상승하여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콜롬비아 건강 시장 품목별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품목

금액

17/18 증감률

2016

2017

2018

3004

의약품

1348.5

1303.1

1427.5

9.6

2936

비타민

50.2

52.4

81.0

54.6

2106.10

단백질 보충제

24.3

22.5

24.9

10.6

2106.90

운동 및 건강 보조제

253.2

256.7

263.0

2.4

1211.90/ 1302.19

허브 및 천연제품

7.5

7.4

9.4

26.6

        자료: GTA

: 보조제의 경우, 종류가 워낙 다양하고 광범위하므로 HS Code 2106.90(기타 조제 식료품) 사용,실제 규모보다 크게 집계되었을 가능성이 있음.

 

□ 박람회 정보

 

  ㅇ 박람회 기본 정보

2019년 제18회 콜롬비아 미용&건강 박람회

박람회명

전시기간

2019년 10월 2일~6일 (5일간)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

(전시업체는 오전 9시부터 입장 가능)

입장료

16,000페소(약 4.5달러)

장소

Corferias - Centro de Convenciones Carrera 37 No 24 - 67, Bogotá

규모

참가업체 400개 이상, 전시장 면적 약 9,000㎡

홈페이지

https://feriabellezaysalud.com

자료: Feria Belleza y Salud 공식 홈페이지

 

   박람회 참여 정보

    화장품, 헤어케어 제품, 전문 헤어숍&바버샵 등 미용산업과 영양제, 건강보조제, 허브&천연제품 등의 건강관련 산업 생산업체, 유통업체, 마케팅 담당자 등과 바이어, 개인 단위 소비자들이 참여

  -  400개 이상 전시업체가 참여하고 7만 명의 방문객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

   

  ㅇ 박람회 후원 및 제휴 정보

    - Procolombia, 보고타 상공회의소(Cámara de Comercio de Bogotá), 콜롬비아 경제인연합 화장품 산업회의소(la Industria Cosmética y de Aseo de la ANDI)의 후원을 받아 진행됨.

    - 세계적인 미용박람회 Bologna Cosmoprof와의 제휴로 인해 더 많은 국가, 업체 그리고 바이어가 참여할 것.

 

  ㅇ 박람회 도면

자료 : Feria Belleza y Salud 공식 홈페이지

 

 박람회 주요 행사

 

  ㅇ 10월 2일부터 4일까지 Professional Day 개최

  - Cosmoprof과 협업을 통해 8관 1층에서 전시업체와 바이어 기업이 만날 수 있는 국제 B2B 행사장 운행

  - Cosmoprof Worldwide Bologna는 지난 50년 동안 미용 부문 세계 최고의 360 ° 이벤트였으며, 화장품 및 웰빙 산업을 위한 국제 플랫폼 역할을 함.

 

Barber Life 대회

  - Barber Life는 콜롬비아에서 가장 큰 바버샵 행사로 올해 4회째 열림.

  - 전시회, 교육 세미나, 비지니스 컨퍼런스 등을 통해 최신 헤어스타일 트렌트를 강조하는 약 200명의 전문가가 참여

 

World Aesthetic Congress 개최

  - 10 2일부터 4일까지 브라질, 콜롬비아, 러시아 등 9개국의 연사들이 반영구 얼굴화장, 머리·눈썹 이식, 교정 등 미용 관련 최신 기술과 치료법에 대해 강연할 예정

 

War of Brushes

  - 박람회 기간 동안 네일아트 경연대회 “War of Brushes”8 2층에서 진행됨.

  - 144명이 넘는 네일아트 전문가와 팬들이 참여할 것이고, 우승자는 스폰서 브랜드의 찬사와 더불어 네일아트 최고 아티스트의 명예를 얻을 수 있음.

 

□ 박람회 효과

 

ㅇ 박람회를 통해 미용 및 건강 분야의 종사자들이 모여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주요 제품과 서비스 홍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음.

  - 또한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타사와의 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을 것.

 

ㅇ 관람객은 신제품을 미리 접하고 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자리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비교·분석 할 수 있음.

  - 전시 부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행사가 동시에 진행됨으로 다채로운 체험이 가능함.

 

박람회 현장

자료: 각종 언론사(Colombia.co, El Portafolio )

 

□ 인터뷰

 

ㅇ 제18회 미용&건강 박람회(Feria Belleza y Salud) 프로젝트 매니저 Marcela Sánchez씨에 따르면, 미용&건강 박람회는 관련 산업 트렌드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하고, 혁신 기술들을 접할 수 있는 이상적인 공간이라고 함. 또한 매년 유럽, 아시아 및 북미 기업들의 참여가 증가하여 박람회가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고 함. 그녀는 참가자들에게 영감을 주면서 동시에 예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도록 박람회를 기획했다고 언급함.

 

 ㅇ 아마존의 천연재료로 화장품을 개발하는 브라질 화장품 기업 Haskell의 기술 대표 Peter Corredor씨에 따르면, 자연·생태적이며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기업들의 천연재료를 이용한 제품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함. 그는 이러한 제품들을 홍보하기 위해 박람회에 참여했고, 이번 미용&건강 박람회를 통해 다른 시장과 마찬가지로 콜롬비아 소비자들의 천연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느꼈다고 언급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콜롬비아 중산층의 소득 증가 및 안정성과 더불어 콜롬비아 내 미용 및 건강 분야 관련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으로써, 외국계 기업들의 콜롬비아 진출이 이어지고 있음.

 

ㅇ 미용과 건강 분야 모두에서 천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 건강한 삶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제조 시 사용되는 유해성분 등에 대해 경각심을 가짐.

  - 의약품 내 화학물질의 독성 및 중독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허브·천연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기업들도 수요에 맞춰 제품들을 출시

 

ㅇ 콜롬비아에 화장품, 의약품 등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콜롬비아 식약청(INVIMA)의 의무보건증(NSO) 증명서가 필요

  - 화장품, 의약품과 같이 피부에 닿거나 섭취가 가능한 품목은 필수적으로 인비마(INVIMA)의 인증이 필요하므로, 수출 전 서류 준비에 주의를 요할 필요가 있음.

 

 

자료: Belleza y Salud 공식 홈페이지, 콜롬비아 경제인연합(ANDI), EUROMONITOR, 각종 현지 언론사(El Portafolio, Colombia.com), Global Trade Atlas(GT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9 콜롬비아 미용&건강 박람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