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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에너지시장 진출 전략 세미나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9-10-14
  • 출처 : KOTRA

- 브릿지(Bridge) 에너지로써 천연가스 중요성 계속 확대중 -

- 기술개발, 바이어와의 관계 유지, 레퍼런스 확보를 위한 노력 필요 -

 

 

 

□ 행사 기본정보

 

  ㅇ 행사 개요

행사명

미국 에너지시장 진출 전략 세미나

강연 주제 및 연사

천연가스의 의의와 생산기술 (허천 전 UT Austin 교수)

미 에너지 호황 속 우리 기업의 기회요인 (김원길 S.E.S. 부사장)

진출 기업의 수출 확대 성공 스토리 (배선봉 산동금속 대표)

Global Partnering 사업 소개와 효율적 마케팅을 위한 조언 (KOTRA 달라스무역관)

주최

KOTRA 달라스무역관

일시

2019.9.17(화) 18:15~21:00

참가규모

Gastech 2019 부스 참가기업, 휴스턴 지상사,

KOEA(재미 한인 오일가스 기술자협회) 등 80명

 

  ㅇ 행사 배경 및 내용

    - 통상 현안에 대한 대책과 기회요인을 주제로 다루어 우리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

    - 가스에너지 산업관련 전문가인 허천 전 UT Austin 교수, 김원길 S.E.S. 부사장, 배선봉 산동금속 대표가 미국 에너지 산업 및 시장에 대해 강연

    - 달라스무역관은 Global Partnering 사업 소개와 효율적 마케팅을 위한 조언 제시

 

  

자료: 달라스무역관 


□ 천연가스 산업의 중요성과 지속가능 생산을 위한 도전

 

  ㅇ 브릿지(Bridge) 에너지인 가스 에너지

    - 현재 전 세계는 대기 오염과 기후변화에 더 적극적으로 대처함에 따라 화석에너지에서 태양에너지, 재생에너지와 같은 지속가능한 청정 에너지 중심으로 전환 중

    - 그러나 현재 에너지 수요와 청정에너지 공급량에는 큰 격차가 있어, 이 간극을 메울 수 있는 브릿지 에너지로써 가스와 LNG의 중요성 부각

 

  ㅇ 가스 산업 전망

    - 지난 5년간 중국은 석탄을 가스로 상당수 대체하면서 북경의 겨울 대기 품질이 78% 향상

    - 2018년 아시아의 LNG 수입은 예상치를 상회함. 특히 중국은 세계 최대 가스 수입국으로 지난 2년간 LNG 수입이 2배 증가함.

    - 단기적으로는 공급증가분의 대부분이 유럽과 아시아로 흘러갈 것으로 보임.

    - 장기적으로 수요증가에 대한 지속적 투자 필요

 

  ㅇ 셰일가스 생산의 기술적 과제

    - 빠른 생산량 감소의 원인 파악 및 해결책 개발 필요

    - 시추 및 수압파쇄에 사용되는 물 사용량 최소화

    - 파이프라인이 설치 되지 않았을 때 가스 소각처리(Flaring) 방지

    - 셰일층 내 유정을 최적으로 배치하기 위한 지오스티어링(Geosteering) 기술

 

  ㅇ 우리 기업의 전략

    - 미국현지 수요에 맞는 기술 개발이 우선되어야 하며, 현지 테스트를 통해 제품 성능 및 품질 입증 노력

    -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레퍼런스(Reference)가 매우 중요함. 작은 오더라도 적절한 대응을 통해 신뢰를 쌓아야 함. 이를 통해 추후 주요 바이어에게 접근을 하는 전략

    - 주요 업체들의 담당자를 발굴하여, 긴밀한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 정보를 사전에 입수하여 신속 대응

 

□ Global Partnering 사업 소개 및 효율적 마케팅을 위한 조언

 

  ㅇ Global Partnering 사업

    - 글로벌 기업 수요를 토대로 적격 국내기업 매칭 및 역량 강화 지원을 통해 국내 부품소재 기업의 글로벌 밸류체인 진입 지원

    - 글로벌 기업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내 기업의 기술개발, 품질관리 등 지속적인 지원

 

  ㅇ 효율적 마케팅을 위한 조언

    - 바이어의 근무시간과 근무일을 파악하여, 바이어가 메일을 확인할 때 내 메일이 가장 위에 올 수 있도록 메일 발신

    - 회신률이 높은 이메일은 간단한 제목, 중요내용만 3~4줄 포함

    - 이메일 발송시 첨부파일 용량이 5MB 이상이거나, 수신자가 5명 이상일 경우에는 스팸메일으로 분류될 수 있음.

    - 미국 수출 이력이 없어 어려움이 있다면, 관련산업에서 영향력 있는 기업과 거래한 이력이 도움이 될 수 있음.

    - 바이어의 오퍼에 대해서는 49시간내 회신을 하도록 하고, 회신 불가시에는 그 사유를 알려야 함.

    - 클레임 발생시 회신 지연, 무응답, 차기주문시 반영을 하는 것을 바람직 하지 않고, 변상이나 물품을 재송부하여 신뢰감을 확보해야 함.


   

자료: 달라스무역관

 

  ㅇ 이메일 작성방법

    - 함축적이면서도 시선을 끄는 제목

    - 제품 소개서 한장과 가격표를 첨부. JPEG 사진 파일보다는 PDF 형식 권장

    - Cash, Save, Free와 같이 자동으로 스팸메일로 분류될 수 있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을 것

    - 내용은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작성

    - 팔로업이 가능하도록 추후 스케줄 제안

    - 자기 소개는 이름과 회사, 직책만 간단히 메일 마지막에 기재

 

  ㅇ 효율적 구직활동을 위한 조언

    - 네트워크를 통한 채용이 매우 빈번하므로 KOEA를 활용, 레퍼런스를 받아서 기업에 연락

    - Linkedin은 매우 유용한 구인구직 플랫폼이므로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여 최신 정보 제공

    - 가독성이 쉽도록 1장 이내 자기소개서 송부

    - 면접을 볼 때에는 회사에 대한 정보 숙지 필요

 

□ 시사점

 

  ㅇ 전문가 의견

    - 세미나에 참가한 한 기업 관계자는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군을 다변화 하여 바이어의 요구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

    - 또 다른 관계자는 많은 오일 메이저 기업들은 셰일자원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신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힘.

 

  ㅇ 글로벌 기업과의 거래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진행

    - 수요 발굴부터 최종 납품까지는 글로벌 기업의 국내 부품기업 공장 실사, 벤더 등록 등 통상 3~4년 소요

    - 글로벌 파트너링 사업을 통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받아 역량 강화 노력 필요

 

  ㅇ 바이어 발굴도 중요하지만, 시작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

    - 미국 주요 은행인 C사는 Surprise & Delight 부서를 두어, 고객과의 접촉 중 알게 된 정보를 토대로 고객이 예상치 못했던 깜짝 선물을 보내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음. 예를 들어 새 집을 구매하기 위해 대출을 받고자 하는 고객이라면, 대출 과정이 끝나고 고객이 새 집에 입주할 즈음에 집에 놓을 수 있는 방향제나 액자 등과 같은 소소한 선물을 하기도 함.

    - 바이어 발굴 후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위의 예와 같이 예상치 못한 감동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음. 특히 미국의 주요 명절인 크리스마스나 추수감사절에는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므로 이 시기를 적절히 이용할 수 있음.

    - 좋은 관계를 유지하던 기존 바이어가 이직을 한다면, 거래선 확장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음.

 

 

 

자료: 달라스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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