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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uty World Japan Tokyo 2019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나카노토모에
  • 2019-09-10
  • 출처 : KOTRA

- 일본 최대 뷰티박람회를 통해 본 이미용 트렌드는? -




□ 전시회 개요 및 주요 내용


  ㅇ 전시회 개요



 

 행사명

Beauty World Japan Tokyo2019

개최기간

2019년 5월13일(월) ~ 5월15일(수)

주최

멧세 프랑크푸르트 재팬

장소

도쿄 빅사이트

개최규모

551개사

방문객수

70,512

산업분야

뷰티(화장품, 미용기기 등)

홈페이지

https://beautyworld-japan.jp.messefrankfurt.com/tokyo/ja.html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일본 최대 뷰티 관련 전시회로 도쿄 등 일본 중심도시에서 매년 개최함. 에스테틱 전문 화장품, 미용기기, 네일아트 재료, 헤어 아이템 등 미용 관련 제품들이 전부 출전함. 미용 관련 기업의 방문객들이 재료나 에스테틱 살롱 의상, 수건 등을 직접 구매할 수도 있음.


  ㅇ 주요 출전 카테고리
    - 미용 아이템(Cosmetic) : 에스테틱 전문 화장품, 대형 미용기기(제모기, 다이어트 기기 등), 수건, 제복, 기타 뷰티 아이템 

    - 헤어 관련 : 미용실 전문 아이템, 드라이어, 빗, 샴푸, 오일 등

    - 네일아트 : 네일 컬러, 네일 칩, 네일케어 아이템 등

    - 기타 : 건강식품, 음료, 서플리먼트 등


  ㅇ 한국관(대한화장품협회 운영)에는 한국 화장품 기업 8개사 참가함. 이미용기, 화장품 용기, 건강식품 등 다양한 오리지널 제품을 전시하였음.


한국관 참가기업 흑삼식품의 제품들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 주요 트렌드 및 출전기업 소개

 

이미지

제품명(회사명)

비고

 



 LUMIX-A9

(Estbeaute)




연사식 제모기 등 대형 미용기기 취급. 광선 제모기로 아프지 않고 연속적으로 강력한 시술이 가능함.




 




그린필

(슈라멕코스메틱)




독일의 Schrammek社 대표 상품인 그린필은 피부의 회복을 목적으로 한 에스테틱 전문 천연 화장품.

 




무라카미 타올

(무라카미타올)




수건 제조사로 에스테틱 살롱 등에서 사용하는 수건이나 고객이 입는 시술복 등을 제조, 판매함. 피부에 닿을 때 부드러운 촉감을 추구하는 제품이 주류.




비하쿠

(주식회사 샤리온)



 

치아 화이트닝 기능성 치약.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소를 만들자.”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화이트닝 키트 등을 판매.


□ 전시회 참가 기업 인터뷰


  ㅇ 한국관 참가기업 T사

    - (기업소개) 1994년에 설립되어 화장품 용기 제조를 시작으로 자사 화장품 생산도 하는 기업임. 철저한 품질 관리로 많은 화장품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와도 거래가 있음.

    - (참가 목적) 이번 전시회 참가는 처음임. 일본과의 거래는 지금까지 일본 대리점을 통해 간접 수출 형태로 진행해왔지만, 직접 거래하는 신규고객 발굴을 위해 참가함. 이번에는 한국관으로 참가하였지만 다음 오사카 전시회에는 자사 부스 단독으로 출전 예정

    - (향후 계획) 일본 시장 개척을 목표로 향후 일본에서 개최되는 뷰티 관련 전시회에 지속적으로 참가할 예정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T사의 출전 상품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ㅇ G사(일본기업)

    - (기업소개) 에스테틱 전용 화장품 제조기업으로 설립 30년이 넘었음. 미용 서비스업으로 에스테틱, 미용 학원 등 미용 관련 사업을 다수 추진하고 있음. 해당 전시회에는 매번 참여하고 있으며 도쿄뿐만 아니라 오사카, 후쿠오카 전시회에도 참가 예정

    - (대표 품목) “디레이아”라는 브랜드로 사람의 줄기세포를 이용한 안티에이징 기능성 화장품임. 주로 에스테틱 살롱에 납품함. 생산은 한국에 있는 공장에서 하며 성분의 줄기세포도 한국여성 세포를 사용하여 생산을 한다고 함.

    - (한국과의 거래경험) 공장은 한국에 위치하지만 지금까지 한국 기업과의 거래 경험은 없음. 해외보다 일본 국내 업체를 중심으로 타겟팅, 영업 중임.


G사 디레이아 브랜드의 화장품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 바이어 인터뷰


  ㅇ S사(화장품 등 도매 및 판매)

    - (한국과의 거래) 약 25년 동안 한국의 비누와 화장품 등을 수입, 판매 및 도매함. 자사 통신판매로 시작하여 라쿠텐, Qoo10 등의 온라인, 드럭스토어, 도큐핸즈, 로프트 등 오프라인이나 여러 판매 채널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일본 인기 제품) 컬러 메이크업은 물론 우유크림이나 미백 효과가 있는 비타민 세럼, 크림이 인기가 많아 발주를 계속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음. 대상 연령대의 폭은 넓으나 컬러 제품은 주로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며, 제품 가격대가 다른 일본 화장품에 비해 비싼 편이기 때문에 10대의 경우 관심이 있어도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함.

    -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 한국 화장품은 K-COSME라고 불리며 일본에서 꾸준히 인기가 있음. 이미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 최근 한일 관계의 악화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양국 간 정치적인 분위기는 매출에 별로 영향이 없다고 함.

    - (최근의 인기상품) 컬러 제품 중에서도 립스틱이 인기가 많고 잘 팔린다고 함. 일본의 소비자들은 컬러나 패키지 디자인이 눈에 띄고 임팩트가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고 함.


□ 시사점


  ㅇ 전시뿐만 아니라 직접 구매도 가능한 전시회

    - 상담을 목적으로 한 전시회이지만 타 산업전시회와 달리 직접 구매가 가능하며 일반 소비자를 향한 영업도 눈에 띔. 특히 네일아트, 속눈썹 분야는 전시장에서 저렴하게 재료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 인기있는 부스에 관람객들이 몰리기도 함.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제모기 기업이 다수 참가

    - 미용 제모기 업체가 눈에 띄었음. 실제 일본에서 저가격 제모 살롱이 많아져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음. 의료용 제모기보다 광선의 강도가 낮은 기기로, 효과가 바로 나오지 않더라도 아프지 않고 저렴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많음. 또한 살롱에서는 고객이 많아 대기시간이 길다는 불만사항이 발생하고 있지만 신제품 중에서는 시술 시간이 짧은 제품들이 다수 출시되었음.


제모기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ㅇ 화장품은 줄기세포

    - 기초 화장품은 줄기세포를 사용한 안티에이징 제품이 많았음. 고령시대가 되면서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나이에 상관없이 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주름, 기미 등을 해결하는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가 많음. 특히 줄기세포는 안티에이징 분야에서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성분임.

 

  ㅇ 다음 뷰티월드 재팬은 오사카

   - 뷰티월드 재팬은 일본의 대도시인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다음 전시회는 10월에 오사카에서 개최될 예정임. 각 지역의 뷰티관계자가 다수 모이는 전시회이므로 일본 뷰티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조사, 네트워킹을 위해 해외 기업이 참가하는 경우도 많음.



자료: Beauty World Japan Tokyo2019 사이트, 인터뷰 자료 등 KOTRA 도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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