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9 하노이 물 산업전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혁재
  • 2019-08-19
  • 출처 : KOTRA

- 관련 산업 장비와 생활용품의 트렌드를 자리에 -




산업전 개요

 

행사명

VIETWATER HANOI 2019

개최 기간

2019 7 24() ~ 26()

개최 장소

International Center for Exhibition(ICE)

주요 전시 품목

수자원 개발, 산업용수 관리 오폐수 정화처리 시스템, 관개 사업 관련 시스템, 상하수도 급배수산업 관련 원부자재 설비기술, 가정용 정수기, 물탱크, 샤워기 생활용품 일체

참가국 참가 기업

24개국 194개사 참가. 30개국 6,000여 명 참관(비공식 집계로 주최측에서 공식 집계 )

주최 기관

United Business Media Malaysia(UBM Malaysia)

홈페이지

https://www.vietwater.com/en-us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ㅇ 2019 하노이 산업전(VIETWATER HANOI 2019) 2019 7 24 개막해 참가 기업 관람객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3 간에 걸쳐 진행됨.

    - 산업전은 UBM에서 주최하고 말레이시아·필리핀·태국·미얀마·베트남 5 아시아 지역에서 개최되는 대표적 물전시 시리즈 하나로 물산업 상하수도 자재 기술이 주를 이루며, 최근에는 가정용 정수 생활용품 분야까지 품목이 확대되어 다양한 물산업 분야 제품을 전시하게 . 

    - 베트남 산업전은 2009부터 개최된 이래 이번 하노이에서 11회째 개최됨. 2016부터 2018까지는 베트남 남부 호치민시에서 개최됐으며, 올해부터 매년 하노이와 호치민에서 함께 개최됨. VIETWATER HOCHIMINH 2019 올해 11 개최 예정

 

Vietwater Hanoi 2019 전시회장 전경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산업전 주요 특징

 

  ㅇ 개막식과 행사장의 열기

    - 2019 하노이 산업전의 개막식에서는 베트남 건설부 차관, 기술인프라국장, 도시개발국장, 베트남 상하수도 협회장 등의 인사가 참석해 정부기관 관련 협회에서도 이번 산업전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있었음.

    - 행사장 안쪽에서는 세미나 실이 설치돼 수처리, 멤브레인, 기후변화에 따른 공급 전망 물산업과 관련된 여러 주제를 다룬 다양한 세미나들이 전시회 기간 내내 개최돼  참가 기업 관람객 모두에게 유익한 내용을 전달했음.

 

Vietwater Hanoi 2019개막식 세미나 전경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 이번 전시회에서는 한국, 중국, 대만, 일본, 미국, 태국 24개국에서 참가했으며 4 국가관(한국, 중국, 대만, 태국) 조성됨.

 

Vietwater Hanoi 2019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ㅇ 한국관 개요

    - KOTRA 하노이 무역관과 한국환경산업협회의 주관으로 한국관이 개설됐.  

    - 한국관은 8개사가 참가했으며 VIETWATER 다른 부스에서 주로 홍보하고 있는 산업용 펌프, 밸브, 파이프 외에도 가정용 정수기, 향균 샤워기, 친환경 변기, 빗물탱크, 배수관 슬러지제거제, 올패싱펌프 특색이 있으면서 효율적인 제품들을 선보여 많은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음.

    - 한국관 8개사 외에도 경상북도관과 개별 참가기업 18개사가 참가해 한국 기업의 기술력과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였음.

 

한국관 참가기업더블유앤피코리아’() / ‘위가메이드’() 부스 전경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전시회장 방문 업체 인터뷰를 통한 업계 동향

 

  ㅇ Blue Pacific Ocean development JSC 인터뷰

  Q1: 회사 소개 산업전 방문 목적

  A1:우리는 공단, 도시, 공장, 병원 등을 대상으로 급수, 폐수, 배출 가스, 고형 폐기물의 환경 처리 작업을 위한 설계, 시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며 급수와 배수 처리용 재료 장비를 수입하고 있다. 이번 물 산업전은 해외 공급처를 찾기 위해서 방문했으며, 우리 제품의 폭을 넓히고 새로운 수처리 기술의 트렌드를 읽고자 방문했다. 이번 엑스포를 통해 회사의 새로운 플랜과 상품을 개발할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를 바라고 있다.

 

  Q2: 취급하는 아이템 관련 분야의 최신 트렌드

  A2: 우리는 폐수 처리를 위한 수중펌프와 수중믹서를 주로 취급하고 있으며 관련 제품을 위주로 눈여겨 보고 있다. 건설 현장, 관개사업, 경작지 폐수 처리를 필요로 하는 많은 프로젝트들이 있기에 용량과 높은 안정성을 가진 중형 사이즈의 장비를 선호하고 있다. 우리는 사업파트너를 찾을 때 장비 설치와 사후처리 품질이 좋은 업체를 중점 요소로 보고있다. 고객사에 의해 파트너사가 결정되지만 우리는 주로 고품질의 일본산과 저가의 중국, 인도산을 고객에게 추천하고 있다.

 

  Q3: 새로운 공급처 혹은 아이템을 찾는 경로

  A3: 주로 다른 파트너사, 계약사, 고객사들의 소개를 통해 공급사를 찾고 있다. 외에도 이런 전시회나 인터넷을 통해 공급사를 찾기도 하지만 소개를 통한 업체보다 계약 성약 가능성이 낮다.

 

  Q4: 한국 회사 혹은 한국 제품의 장단점

  A4: 적당한 가격과 적절한 품질이 장점이라고 있다. 유럽, 일본, 싱가포르 제품은 품질은 뛰어나지만 가격이 높은 반면에 중국, 인도산 제품은 저렴하지만 품질이 떨어지는 면이 있다. 한국산 제품은 중간에서 가격과 품질을 만족한다는 점에서 크게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 한국산 제품은 아직은 베트남 시장에서는 생소하다. 유럽, 일본, 중국산 제품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베트남 회사와 소비자들이 써왔다. 그런 이유로 고객들에게 한국산 제품을 홍보하고 권유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초도 물량에 대한 할인이 없고 장기간에 걸친 지원 대책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고객들은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여 위험을 감수하기를 원치 않는다.

 

  Q5: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에 바라는

  A5: 한국 기업은 현지 시장에 맞춘 가격 조정과 마케팅이 필요하고 바이어들에 대한 장기간 지원 대책을 강구해야 것이다.

 

  ㅇ IVA Vina 인터뷰

  Q1: 회사 소개 산업전 방문 목적

  A1:우리는 환경처리 화학물질, 환경물질 모니터링 장비, 폐수 처리 장비들을 주로 수입해 유통하는 회사이다. 우리는 폐수처리 시스템, 산업용수공급지대 등에 설치되는 수중 펌프와 교반기를 취급하는 메이저 업체들 하나이다. 주로 일본, 독일, 대만, 이탈리아, 한국에서 여러 종류의 펌프를 수입하고 있으며 이번 물 산업전은 전 세계 여러 참가사들의 용수공급과 수처리 산업, 정수기술을 확인하고 싶어서 방문했다. 회사 입장에서는 정보 교류와 자문을 구하기 좋은 기회이며 관련 세미나 또한 개최돼 수자원 장비에 대한 실무적인 경험과 최신 기술을 습득할 있어 매우 만족하고 있다.

 

  Q2: 취급하는 아이템 관련 분야의 최신 트렌드

  A2: 우리는 수중 펌프, 믹서, 교반기, 배출기를 수입하고 있다. 수입사는 Faggiolati, ABS Mixer, Shinmaywa, Tsurumi, Ebara 이다. 대용량 산업 펌프는 현재 여러 용도로 사용이 가능해 소용량 펌프에 비해 인기가 많다. 또한, 고객들은 필요할 즉각 공급 받을 있는 업체를 선호하기에 여러 종류의 펌프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A3: 한국 회사 혹은 한국 제품의 장단점

한국 회사의 장점은 높은 수준의 품질과 빠른 배송, 빠른 대응이라고 생각한다. 반면에 단점은 마케팅활동에 소극적이며 초도 물량의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4: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에 바라는

  A4: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에 사무실이나 대리점을 개설해 베트남 바이어들을 지원하고 영업 활동과 사후관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현재 시장에서 유통 중인 경쟁 상품과 비교해 보다 저렴하게 가격을 책정해야 한다. 현재 상품들은 적절한 가격에 좋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어 고객들의 기대치에 맞추고 있다. 또한 소량을 먼저 주문해 시장성을 파악하고 싶어 하기에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의 상황에 맞게 최소 수량을 조정해으면 한다.

 

  ㅇ Hanel Mirolin JSC 인터뷰

  Q1: 회사 소개 산업전 방문 목적

  A1: 우리 회사는 욕조, 샤워기, 비데 주로 고급 화장실을 대상으로 물품들을 취급하는 업체이다. 최근에는 럭셔리 비데와 샤워 필터가 유행하고 있어 관련 제품을 둘러보고 새로운 사업 파트너를 찾을 의향으로 이번 전시회에 방문하게 되었다.

 

  Q2: 한국 회사 혹은 한국 제품의 장단점

  A2:  장점은 높은 품질, 깔끔한 디자인 그리고 ‘made in Korea’ 붙어 있는 라벨. 단점은 베트남이나 중국산 제품에 비해 너무 높은 가격이다.

 

   Q3: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에 바라는  

  A3: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시장가격을 살펴보고 자신들의 제품의 가격을 알맞게 책정해야 한다. 또한 현지 대리점이나 유통업자들을 위한 영업 지원 방안을 세워야 것이다. 바이어 미팅에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임할 필요가 있으며 계약 체결 후에는 선적 기간을 엄수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싶다.

 

시사점

 

  ㅇ 전시회 성장성

    - 베트남은 인근 중국, 인도, 미얀마, 캄보디아 선진 기술의 도입이 필요한 국가들의 위치적 거점으로 선진국 한국 기업의 관심도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어 수출 유망 국가 하나임.

    - 물 산업전은 UBM에서 주최하는 아시아지역 5 물산업 전시 시리즈 하나로 관련 기업들에게 인지도가 높아져 양적, 질적으로 지속적 성장하고 있음 .

    - 기존에는 관련 산업 장치나 설비품이 전시의 주를 이루고 있었지만 점차 가정용 정수 생활용품 분야로 전시 품목이 확대되고 있어 B2B, B2G뿐만 아닌 B2C 전시회로 확장하고 있음.

    - 1 개최돼 왔던 베트남 물 산업전은 올해부터 2 개최 (하노이, 호치민 1)돼 참가사들과 관람객들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고 있음.

 

  한국관 타국 전시품의

    - 타국 부스에서는 주로 산업용 펌프, 밸브, 파이프 전시하고 있었으며 부스마다 같은 종류의 품목을 전시하는 경우가 많았음.

    - 한국관 참가 기업은 가정용 정수기, 향균 샤워기, 친환경 변기, 빗물탱크, 배수관 슬러지제거제, 올패싱펌프 다른 부스의 품목과 차별을 둬 특색이 있으면서 효율적인 제품들을 선보여 많은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음.

    -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갖고 있어 가격 경쟁력 확보, 충분한 시장 조사 언어적 문제 해결 시 베트남 시장 성공 가능성이 높음.

    - 상수도의 품질이 높지 않은 베트남 현지 특성상 가정용 식수 생활용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를 타깃으로 제품 개발 홍보를 이어간다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을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 Blue Pacific Ocean development JSC, IVA Vina, Hanel Mirolin JSC 기업 인터뷰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9 하노이 물 산업전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