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터키, 재활용 장려 '스마트 컨테이너' 프로젝트 시행
2019-08-08 김우현 터키 이스탄불무역관

- 이스탄불시, 재활용품을 넣으면 교통카드 금액 충전 -

- 발전을 위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터키의 재활용 정책 -

 

 

 

Q1.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A1. 이스탄불시청 폐기물 관리부서에서 근무하며 재활용 장려 프로젝트의 일환인 스마트 컨테이너를 담당하고 있다.

 

Q2. 터키의 재생산업 현황은 어떠한가?

A2. 터키는 현재 연간 800만 톤의 폐기물이 수거되며 그중에 150만 톤을 재활용하고 있다. 650만 톤은 재활용되지 못하고 매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금전적 가치를 환산했을 때, 약 40억 TL 수준(약 8280억 원)이다.

터키의 재활용법은 유럽연합의 재활용법을 토대로 만들어 2005년에 처음 재정됐으며 2017년까지 몇 차례 개정을 거쳐 현재까지 시행 중에 있다. 정부가 정책과 시스템을 구축해 재활용을 장려하고 있으나 시작단계인 탓에 국민들에게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그동안 시행된 재활용 관련 정책들은 기업들 대상이 컸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과는 조금 거리감이 있었다. 그나마 올해부터 시행된 비닐봉지 유료화가 국민들에게 직접적으로 해당되는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Q3. 스마트 컨테이너는 어떤 프로젝트인가?

A3. 이스탄불시청이 폐기물 재활용률 향상을 위해 추진 중인 폐기물 제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재활용품을 넣으면 교통카드 금액을 충전해주는 방식의 프로젝트이다. 2018년 9월부터 시행된 이 프로젝트는 ISBAK(이스탄불 IT 스마트 도시기술공사)에서 제작한 재활용품(페트병, 알루미늄캔) 수거기계(스마트 컨테이너)를 공공장소에 설치해 시행되고 있다.

스마트 컨테이너 기계는 일종의 변형된 교통카드 충전기기로 볼 수 있다. 기존 교통카드 충전기기는 돈을 넣고 충전하는 방식이었으나 스마트 컨테이너 기계는 재활용품을 넣을 경우 교통카드 금액이 충전되며, 재활용품 종류·용량별로 충전금액이 차등 적용된다.


스마트 컨테이너 재활용품 환원액 표

자료: 이스탄불시청 폐기물 관리부서

 

터키에서는 아직까지 분리수거가 보편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민들은 분리수거가 경제적인 이익을 가져온다는 인식이 약한 편이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재활용품을 실제 금전적 이익으로 환원해 시민들이 분리수거가 경제적인 이익을 가져온다는 인식을 갖게끔 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됐다.

 

Q4. 프로젝트 현황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A4. 지난 2018년 9월 18일 이스탄불공과대학-아야즈아(İTÜ-Ayazağa) 지하철역에 2대, 쉬쉬하네(Şişhane) 지하철역에 1대를 설치해 총 3대를 시범적으로 설치한 후 초등학교에 95대, 병원에 2대를 설치해 목표했던 100대를 모두 설치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으며 2018년 9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약 9개월 간 1,897,487개의 페트병과 283,348개의 알루미늄 캔이 수거됐으며, 시민들에게 총 95,682.54TL(약 1980만 원)이 지급됐다. 현재 이스탄불에 있는 수 많은 학교들이 스마트 컨테이너 설치를 요청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탁심이나 메지디예쿄이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을 비롯한 병원, 공공기관들도 설치를 신청했다. 시청에서는 이러한 요청들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에 있다.

 

스마트 컨테이너에 재활용품을 넣는 시민들(동의 하에 촬영)

  

자료: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촬영

 

Q5. 향후 프로젝트의 방향과 정책의 발전 뱡항에 대해 언급한다면?

A5. 현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개선·보완사항을 검토 중이다. 향후에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 기계적인 부분도 조금 더 보완해야 한다. 또한 수거 가능품목 종류도 늘려 유리병과 페건전지 수거도 계획 중에 있다. 나아가서 교통카드 고유의 식별번호를 활용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재활용품의 누적 투여량에 따라 우수 활용자에게는 시립극장 연극 무료관람이나 시에서 운영하는 식당과 카페 이용시 식사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검토되고 있다.

기존에는 기업이 주 대상이었던 재활용 정책이 시민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작지만 큰 변화라고 생각한다. 또한 보상을 통한 재활용 장려 역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국민의 인식을 바꾸고 참여를 유도하는 재활용 정책은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터키 이스탄불시청 폐기물 관리부서 인터뷰 및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1유형

해외시장뉴스 기사는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나 표 자료 등 공사가 직접 작성하지 않고 별도 출처가 명기된 외부 자료의 사용에 대해서는 해당 출처의 담당자와 별도 협의한 이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