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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페루 보건의료사절단 참관기
2019-07-15 김홍지 페루 리마무역관

- 2019 페루 보건의료사절단 제약 및 의료기기 13개사 참가 -

- 우리 기업들의 우수한 품질 및 한국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로 많은 인기를 모아 -




2019 페루 보건의료사절단

자료원 : KOTRA 리마무역관


□ 사절단 개요


행사명

2019 페루 보건의료사절단(포럼 및 상담회)

일시

2019.7.4(목)

장소

페루 멜리아 리마 호텔

주관기관

KOTRA, 보건산업진흥원

참가기업

총 13개사

참가 품목

제약 및 의료기기


  ㅇ 2019 페루 보건의료사절단은 멕시코시티, 리마, 산티아고에서 수출상담회를 개최하였으며, 리마에서는 총 36개 바이어와 107건의 상담을 실시함.


  ㅇ 제품별 생산업체, 유통업체, 한국 기업과의 거래 경험이 있는 업체, 한국 기업과의 거래 전적은 없으나 관심을 가진 업체, 한인 교포 등 다양한 현지 바이어들이 행사에 참가함. 


  ㅇ 한국 기업과 기존 거래 경험이 있는 바이어들도 방문하였음. 기존 타국의 거래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생수준상위국으로 의료 분야 브랜드 이미지가 강한 한국 기업과 거래를 하고자 하는 의향을 보이는 바이어들이 방문하는 등 한국 제품에 높은 관심도를 보임. 


□ 제품별 바이어 반응


  ㅇ 주요 품목 기업들에 대한 바이어 반응은 다음과 같음.


업체

취급 품목

바이어 반응

A사

고압 살균기

- 고압 살균기 관련 상담을 진행함. 

- 주로 정부 입찰을 제안하는 바이어가 많았으며, 제품의 A/S 등에 대한 문의가 많았음.

B사

질병 검사 키트

- 질병 검사 키트 관련 상담을 진행함. 

- 이미 페루 보건부와 활발한 정부 사업을 진행하고 있을 만큼 관심도가 높았으며, 페루 바이어들이 주로 독점권을 요청해왔음.

C사

치과용 LED 라이트

- 치과용 LED 라이트에 관련된 상담을 진행함. 

- 제품의 우수한 품질에 페루 바이어들의 관심도가 높았으며, 직후 샘플 수입 문의가 있었음. 통관 절차에 관련된 내용이관건임. 

D사

항생제

- 항생제 등 약품 관련 상담을 진행함. 

- 고품질의 제품에 대한 문의가 많았으며, 위생수준 상위국으로서의 한국의 지위를 통해 한국 제품의 내실을 볼 수 있던 바이어들이 많았음.

E사

항생제, 의료기기

- 항생제 및 의료기기 관련 상담을 진행함. 

- 페루 내 존재하지 않는 영양수액 등의 제품에 관심도가 높았음. 아울러 특정 계층을 위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도도 높았음.


□ 보건의료 포럼 발표 주요 내용


2019 페루 보건의료사절단

자료원 : KOTRA 리마무역관


  ㅇ 금번 사절단은 상담회와 더불어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의료 포럼도 함께 진행을 하였음. 순서는 다음과 같음. 


시간

행사내용

비고

09:00-09:15

인사말씀

조준혁 주페루대한민국대사

09:15-09:30

한국 제약산업 홍보 동영상 시청


09:30-10:00

한국 사절단 참여 기업 소개

정순규 보건산업진흥원 팀장

10:00-10:20

페루 제약산업 현황 소개

긴급구매국(CENARES)

10:20-10:40

페루 의료기기 인증 취득 절차 소개

의료인증기관(DIGEMID)


    - 한국 사절단 참여 기업 소개  한국 제약산업 홍보 동영상 시청을 통한 산업 소개 및 참가기업 13개사의 개략적인 정보를 페루 바이어들 대상으로 안내를 진행함.

    - 페루 제약산업 현황 소개 : 페루 긴급구매국(CENARES)의 Indhira Johanna Bernuy Zagaceta 코디네이터의 발표로 현재 페루 국가 수요 의약 분야 소개 및 인콰이어리를 전달하였음.

    - 페루 의료기기 인증 취득 절차 소개 : 페루 의료인증기관(DIGEMID)의 Julio Cesar Castaneda Pereyra 팀장의 발표로 의료기기 수입에 필수적인 의료기기 등록 절차를 상세히 설명하고 의료선진국 지위에 있는 한국과의 협력 방안에 대한 발표를 전달함.


2019 페루 보건의료사절단 전경

자료원 : KOTRA 리마무역관


□ 참가기업 인터뷰


  ㅇ 동 보건의료사절단에 참가한 B사를 아래와 같이 인터뷰하였음. 


Q1. 현장을 보니 현지 바이어들이 우리 기업들에게 상당한 관심이 있는 것 같다. 실제 반응은 어땠는지?

A1. 우리 기업 제품은 진단 키트로서, 짧은 시간 안에 사람이 보유한 질병을 탐지해내는 의료기기임. 페루와 같이 의료 시설이 낙후하며 아마존 지역같은 의료진의 손길이 닿기 어려운 지역들이 많은 곳에서는 필수적인 제품임. 이러한 연유로 페루 바이어들의 우리 제품에 대한 열정이 높았던 것 같음. 


Q2. 바이어들이 가장 중점적으로 질문하던 사항은?

A2. 국내 기업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페루 기업들도 제품 인증 등록 절차에 대한 문의를 많이 하였음. 페루에 의료기기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인증이 필요하고, 의료기기 종류마다 모두 인증 취득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이 상이함. 그렇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사전 심층 조사가 필수적이고 이 부분을 바이어들이 가장 관심 있게 물어봤었던 것 같음. 


Q3. 페루를 비롯한 남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주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A3. 아무래도 위에도 언급했지만 인증이 가장 중요함. 사실상 우리 제품의 특성상 현지에서의 수요는 충분히 있음. 그러나 실질적으로 제품을 페루 내로 반입하여 상용화시킬 수 있을지가 관건임. 우리에게 유리하고 긍정적인 점이라면 한국이 페루 내에서 위생수준상위국으로 분류가 되어, 인증 취득에 더 짧은 시간이 소요됨. 아울러 이를 통해 우리 기업 제품들의 한국 브랜드 이미지도 같이 상승함. 


□ 시사점


  ㅇ 사절단에 참가한 한 전문가에 의하면 한국 제약 및 의료기기 시장은 국제적인 수준에서도 항상 상위권에 있으며, 이에 따라 금번 사절단은 한국 기업들 뿐만 아니라 페루 바이어들에게도 좋은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계기가 되었다고 설명함. 이에 따라 한국 기업들은 페루를 좋은 시장 기회로 여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해야할 것이라고 밝힘. 


자료원 : KOTRA 리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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