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방글라데시 슈퍼마켓 납품을 위한 팁
  • 현장·인터뷰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김종원
  • 2019-07-08
  • 출처 : KOTRA

- 최근 소득 증대로 중산층 비중 확대, 여성의 사회활동 확대로 슈퍼마켓 쇼핑 증가 -

- 신뢰할 수 있는 현지 공급망 확보가 관건  -




□ 중산층 비중 확대 및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


  ㅇ 금융전문지 배런스(Barron’s)는 방글라데시의 중산층과 고소득층 성장 잠재력이 베트남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높다고 분석

    - 이는 방글라데시가 수 년간 정치적인 안정 속에 6~7%의 고속 성장을 지속해 온 점에 기인함또한 방글라데시 인구가 17000만 명으로 이웃나라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 인구를 합친 규모로 그 만큼 소비시장 규모가 크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주요 동남아시아 국가 중산층 및 고소득층 성장 잠재력

자료: Barrons

 

  ㅇ 전통적으로 이슬람국가로 여성의 사회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었으나 최근 사회 분위기는 여성들의 교육과 더불어 경제활동이나 사회활동에 있어서 중동의 여타 이슬람국가에 비해 상당히 자유롭고 급격히 확산되고 있음.


  ㅇ 이러한 추세로 생필품 구입 및 외식을 위해 슈퍼마켓 방문 횟수가 증가하고 이에 맞춰 대표적인 슈퍼마켓 체인들은 신규 체인점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음.


  ㅇ 이러한 시장 상황을 감안해 방글라데시 수도인 다카 시내에서 대표적인 슈퍼마켓인 ‘Unimart’를 운영 중인 United Group  General ManagerMr. Kayes Khan 씨와 Unimart 관계 직원과의 인터뷰를 진행함.


Q1) 먼저 United Group에 대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A1) 우리 회사는 전력, 부동산 개발 및 건설, 병원, 섬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업을 하고 있으며 전체 종업원 8000, 자산 규모는 30억 달러이며, 다카 시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슈퍼마켓 Unimart를 운영하고 있음.


 

자료: 직접 촬영


Q2) Retail Store인 슈퍼마켓 Unimart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2) Unimart는 매월 5만5000명의 고객이 찾고 있으며 납품을 하는 Supplier500개사 이상이며 직원은 350, 연간 매출액은 2000만 달러 정도입니다. 현재 외국인 밀집지역인 Gulshan지역에 4만s/f 규모의 매장과 전통적인 부촌인 Dhanmundhi 지역에 2만7000s/f 규모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조만간 추가로 2개의 매장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Q3) 지난 해 말 방글라데시 최초로 다수의 식당을 한 곳에 모은 Food Court를 해당 슈퍼마켓 윗층에 오픈했는데 규모와 오픈한 이후로 소비자의 반응은 어떤지요?

A3) 해당 Food Court는 방글라데시에는 그 동안 없었던 개념으로 방글라데시인들은 외국에서만 볼 수 있었던 형태의 food complex로 개장 초기에는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았지만 지금은 많이 홍보가 돼 주말에는 발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붐비고 있습니다. 인도, 태국, 방글라데시 현지식, 햄버거 등 fast food와 같이 다양한 메뉴가 준비돼 있고 지난 달에는 한국 음식도 처음으로 선보이게 됐습니다. 규모 2만7,000s/f에 좌석은 600개이며 25개 이상의 식당에서 전 세계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자료: 직접 촬영


Q4) Food Court 확장 계획이 있나요?

A4) Food Court의 성공적인 론칭으로 전통적인 부촌인 Dhanmundi에 최근에 제2호점을 오픈했으며 추가로 2개를 더 계획하고 있습니다.


Q5) 말씀을 들어보니 슈퍼마켓도 그렇고 Food Court도 그렇고 최근에 이러한 형태의 retail store를 시작해서 그 규모와 체인점 수를 급격히 확대해가고 있군요. 이러한 사업 확장 배경은 무엇인지요?

A5) 아시다시피 방글라데시 경제는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가처분 소득 증가로 구매력이 높아지고 특히 핵가족과 여성들의 경제활동이 늘어나면서 과거 집에서 가정부를 거느리고 집안일만 하던 여성들이 바쁘게 사회활동에 뛰어들면서 보다 편리한 쇼핑 형태와 간단한 외식문화도 동반 성장하게 됐습니다.



Q6) Unimart에 한국산 제품은 어느정도 공급되고 있는지요?

A6) 일부 화장품, 스텍, 음료, 주방용품 등이 납품되고 있으나 그 양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 화장품 전용 판매코너까지 있었는데 supplier가 계약을 갱신하지 않아 철수하고 그 자리에 인도 제품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산 안마기, 대만산 안마기 그리고 한국산 정수기 등이 전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전시 판매 중인 고급 안마기

 자료: 직접 촬영


Q7) 한국산 화장품이 철수한 이유를 혹시 아시는지요?

A7) 아무래도 아직 가격적인 면에서 이러한 슈퍼마켓에서 대량으로 판매되기에는 한국산이 비싼 면이 있으며 해당 화장품은 시내에 별도의 판매 매장이 있어서 그리로 통합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8) 전반적인 아이템을 가정해 Unimart에 효과적으로 납품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요? 한국 제품을 보다 많이 방글라데시 소비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조언을 부탁합니다.

A8) 사실 Unimart는 외국 수출업체와 직접 거래를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Unimart에 등록돼 있는 500개 이상의 현지 Supplier들을 통해서 납품을 받고 있습니다. Supplier들은 등록 후 본인들이 납품하고자 하는 품목 리스트와 샘플을 제출해야 하며 Unimart 구매 위원회에서 가격 협상을 거쳐서 샘플 승인이 비로소 납품이 시작됩니다.

 

Q9) Unimart에 대한 Supplier의 의무나 공급 조건은 어떤 것이 있나요?

A9) 일단 납품을 할려면 Supplier1회에 걸쳐 특정 금액을 Unimart에 예치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Supplier가 상품을 디스플레이 할 경우 그 공간에 대해서 임대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Unimart는 납품 대금을 외상으로 유지하다가 물건이 판매된 이후 특정기간이 지나서 대금을 지불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파손된 제품은 Supplier가 즉시 회수해야 합니다.

 

Q10) 조건이 매우 까다로운데 대부분의 Supplier들이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까?

A10) 그렇습니다. 사실 쉽지 않은 비즈니스입니다. 따라서 일회성이나 소량 납품으로는 별로 남는 것이 없을 겁니다. 장기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물량이 지속 늘어나야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됩니다. Unimart를 방문하는 소비자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만큼 Supplier들 또한 자신들의 제품에 대한 홍보와 판매 전략을 다양화해 소비자들에게 적극 다가갈 필요가 있습니다. 


□ 시사점 

  
  ㅇ 방글라데시의 슈퍼마켓은 이제 초기 단계로 슈퍼마켓 체인마다 그 매장 수를 급속히 늘려가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매년 15%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하는 바, 슈퍼마켓을 통한 일반 소비재 판매 전략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특히 화장품, 미용용품, 주방용품, 음료 등이 유망한데 어차피 한국에서 직접 거래를 할 수 없는 만큼 현지 서플라이어를 잘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함. 
    - Unimart만 해도 500개가 넘는 서플라이어가 등록돼 있어도 실제로 성공적인 사례는 일부에 국한되는 바 그 동안 납품 기간이나 실적이 안정적이고 Unimart와 긴밀한 거래관계가 있다고 확인되는 서플라이어를 선택함. 그런 믿을 만한 Supplier의 경우는 거래 조건도 좀 유연성 있게 운영할 필요가 있음.(Supplier도 슈퍼마켓에 외상으로 납품을 하게되므로 이에 맞춰 신용거래도 고려해야 함.   

 

  ㅇ 일반 제품 판매 이외에 일반인이 많이 찾는 쇼핑몰 등을 중심으로 하나의 예로 Food Court도 성업 중임. 한국식의 외식 체인이나 커피샵, 디저트 카페 등을 통해 여가 활동, 문화 생활 등에 대한 수요에도 적극 부응할 필요가 있음.

   

  ㅇ 이러한 패스트푸드점에 필요한 각종 주방용품, 조리기기 등의 납품도 함께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 United Group Unimart 직원 인터뷰 등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방글라데시 슈퍼마켓 납품을 위한 팁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