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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방산 무역사절단 상담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윤주혜
  • 2019-06-28
  • 출처 : KOTRA

- 국내기업 4개사, 현지바이어 27개사와 수출상담 총 27건 실시 -

-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 및 품질에 대한 신뢰도 높음 -

 

 


□ 행사개요

 

행사명

2019년 방산 수출 상담회

개최일자

2019.06.26-27

개최장소

이스라엘 텔아비브 Carlton Hotel

참가업체

국내 방산기업 4개사

참가품목

서보모터(장갑차, 함선구동부), 불꽃 감지기(탄약고), 데이터링크, 항재밍 장치, 위성통신 송수신기, 레이더

 

  ㅇ 텔아비브 무역관은 2019년 6월 26일-27일 Carlton Hotel에서 국내 방산기업 4개사와 이스라엘 방산 바이어와의 상담회를 개최해 이스라엘 주요 방산기업 Rafael, IAI, SIBAT등을 포함한 바이어들과 상담 및 현장방문을 실시

    - 이번 방산 사절단 수출 상담회는 일반 수출 상담회와는 달리 한국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3명)가 참석했으며 한-이스라엘 방산 교역 확대를 목적으로 이스라엘의 주요 방산기업 방문 및 면담을 시행함

 

□ 행사사진

 

상담장 전경

상담장 전경

자료원: KOTRA 텔아비브무역관 자체 촬영

 

한국기업 제품별 현지 바이어 반응(바이어 인터뷰)

 

업체명

취급품목

현지 바이어 반응

K

서보모터(장갑차, 함선구동부)

K사의 모터에 큰 관심을 보이며, 이스라엘 방산시장 수요가 있어 동 제품의 수입을 희망함. 이스라엘 시장은 가격 경쟁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격이 중요함. 또한 방산시장은 에이전트를 통한 수출이 높은 시장임을 강조하며 다수의 바이어들이 독점 에이전트 계약을 요청

R

불꽃감지기(탄약고)

R사 제품에 관심을 보이며 이스라엘 방산시장 수출 시 필요한 표준에 준수하다며 수입을 희망함. 이스라엘 방산시장은 가격경쟁력이 높은 시장으로 가격의 중요성 강조

D

데이터링크, 항재밍 장치

이스라엘 최대 방산 기업 IAI 등 바이어들이 관심을 보이며 업체와의 연결을 희망함. 제품에 대한 자세한 사향 및 가격견적 등을 요청하며 현지 시장 진출에 적합할 것으로 봄

X

위성통신, 송수신기, 레이더

X사는 이스라엘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이스라엘에 진출해 수출 상담회 기간 내에 에이전트가 발굴한 발굴한 현지 고객 간의 미팅을 진행.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 설명을 듣는 것 보다 국내 업체를 직접 만나 자세한 정보 입수 가능해져 제품에 대한 신뢰도 상승

 

□ 이스라엘 방산시장 개요

 

  ㅇ 이스라엘은 적대국으로 둘러싸여 항시 전쟁 및 테러를 대비해야 하는 특성상, 방위산업이 발달되어 있음

    - 국방 예산 규모는 232억 달러 수준, 연구개발(R&D) 예산에서 군수부문 비중이 30%로 세계 1위

    - 현지 방산업체 생산의 75%가 해외로 수출되며,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항공기 및 항공시스템, 통신시스템, 무기, 무인기 등 다양함

 

  ㅇ 2018년 기준 이스라엘의 방산 수출 규모는 전년도 대비 18.4% 하락한 75억 달러 기록

    - 주요 수출 대상국은 아시아 46%로 가장 높으며 뒤를 이어 유럽 26%, 북아메리카 20% 순

     * 2018년 기준 주요 방산 수출 분야로는 15% 무인기 14% 레이더 및 전자전 시스템 등

    - 이스라엘은 교역 확대 중인 아시아국과의 협력을 희망하고 있음, 제조업 기반이 강한 한국의 부품 및 장비 등 공동 개발 및 구매 희망

 

<이스라엘 방산 수출 규모>

(단위: 억 달러)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수출규모

65

56

57

65

92

75

증가율

-13.3

-13.8

2

14

41.5

-18.4

자료원: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 시사점

 

  ㅇ 이스라엘은 아시아 국과의 방산 교역이 확대하고 있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국과의 방산 협력을 희망하고 있음. 주로 부품 및 장비 위주로 관심을 보이고 있음(완제품의 경우 유럽수입 비중 높음)

 

  ㅇ 한국 방산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도는 높으나, 인지도가 높은 편은 아님. 이스라엘은 대부분대 유럽국 수입 비중 높음

    - 한국 방산제품은 인지도 대비 가격이 시장에 적합하지 않다는 평 존재, 현지 방산시장은 가격경쟁력이 높기 때문에 매력적인 가격일 경우 진출 용이할 것이라 조언

 

  ㅇ 이번 참가 바이어들에 경우 판매/구매담당 외 기술담당자의 참여가 높아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질문이 많았음. 기술이 겸비된 품목인 만큼 제품의 기술관련 자세한 설명이 가능한 인력이 있다면 계약성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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