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쿠웨이트 항공 취업 성공기
  • 현장·인터뷰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이수진
  • 2019-06-17
  • 출처 : KOTRA

- 쿠웨이트 항공 2016년부터 한국인 승무원 채용시작하여 현재 약 100여명 채용

- 꾸준한 체력관리와, 영어실력, 열린사고 준비할 것






쿠웨이트 항공

쿠웨이트항공.png

자료: 쿠웨이트 항공


□ 인터뷰 개요

 

쿠웨이트의 국영 항공회사인 쿠웨이트항공에서 한국인 객실 승무원 채용을 2016년에 시작 하였다.
2016
년부터 채용 1기를 시작으로, 2017 60명이 넘는 한국인 승무원을 대거 채용했으며 현재까지 약 100명 이상의 승무원을 채용 하고 있다. 쿠웨이트 항공은 다른 중동항공사에 비해 알려지지 않았으나, 초임 승무원 연봉 약 3500만원으로 높은 수준이며, 개인 숙소와 연간 30일 등의 휴가가 복지로 제공되고 있다. 쿠웨이트 항공은 추가적으로 항공기를 주문해 현재 인도받는 중이며, 점차적으로 항공 노선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 해외취업 인기 직종인 승무원의 꿈을 이룬 박동애, 정다원 쿠웨이트항공 승무원들에게 취업 성공 노하우 및 해외취업 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인터뷰 내용

 

Q1. 쿠웨이트 항공 채용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일단 기본자격요건이 있는데 키 160cm이상, 나이 20~32, 학력은 고졸이상, 어학능력(영어) 등 입니다. 국내보다 기준이 엄격하지는 않습니다. 한국에서 쿠웨이트항공 채용이 진행될 때는 중간에 2곳의 대행사 면접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먼저 대행사에 의해 서류전형, 1차면접(디스커션, 개별질문)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 인원이 한번 추려집니다. 그 후에 2번째 대행사 현지 면접 관들이 직접 오는데, 이때 다시 1차면접(CV drop small talk), 2차면접(영어시험), 3차면접(디스커션) 그리고 파이널(2:1)면접을 봅니다. 대행사 면접 합격자들은 쿠웨이트 현지로 와서 본사 영어테스트, 영어구술테스트, 마지막으로 최종면접을 한번 더 봅니다. 이 면접을 통과해야 최종으로 쿠웨이트 항공 승무원이 됩니다. 많이들 어렵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영어 시험인데, 보통 문법, 환율, 시차 문제 그리고 독해 문제가 나오는데, 토익 수준으로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면접 중에 특이한 점이라면 파이널 면접 때 근접 면접으로 치아와 피부를 보는게 좀 특이한 사항입니다.

 

Q2. 중동 항공사의 승무원의 장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A(): 국내 항공사와 비교했을 때,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 세금 공제가 되지 않아 실제로 지급되는 월급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점, 다양한 국적의 동료들과 일할 수 있는 점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그 중에서 베이스가 중동이라는 것 자체가 중동항공사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중동은 지리적으로 중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럽, 아시아 어떠한 곳이든 그리 멀지 않게 갈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행을 하기에는 최적의 위치입니다. 쿠웨이트 항공은 취항 노선이 많지는 않지만 다양한 항공사들이 속해있는 얼라이언스에 가입되어 있어서, 휴가 때 90퍼센트 할인된 스태프 티켓으로 다양한 국가를 어렵지 않게 여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살아가면서 중동 문화를 경험해본 다는 것 자체가 소중하고 흔치 않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A():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장거리 비행시 현지에서 쉴 수 있는 레이 오버일 듯합니다. 대부분의 중동항공사는 5성급 이상 호텔을 혼자 사용하여 비행 후 편하게 쉴 수 있으며, 체류기간이 2~3일 정도 될 때는 여기저기 구경도 하며, 여행한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숙소, 차량 지원을 해주어 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쿠웨이트 항공은1년 동안 30일의 정기휴가 및 24일의 병가를 쓸 수 있습니다. 중동 항공사 중에서 기본급과 해외 체류 비가 타 중동항공사에 비해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부모님을 포함하여 대한항공, 에미레이트항공 등 세계 유명 항공사 티켓을 할인된 가격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좋은 복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Q3. 승무원으로 근무하면서 힘든 부분은단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A(): 불규칙적인 업무로 인한 체력 악화, 무례한 승객들을 대처하면서 느끼는 감정노동, 가족이나 지인 경조사에 잦은 불참 등 승무원이라는 직업이 가진 많은 장점만큼 감수해야 하는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느끼는 승무원의 가장 큰 단점은 일을 통해서 자기 발전을 하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기내에서 승객들에게 식사 및 음료 제공 등의 서비스를 주 업무로 하 다보면, 머리를 쓰는 일이 거의 없다고 봅니다. 이런 루틴으로 계속해서 일하다 보면내가 도태되고 있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자연스레 들기도 합니다. 승무원이라는 직업 특성 상, 주어지는 개인 시간이 많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해서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되는 취미나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승무원으로 평생 경력을 쌓을 계획이 아니라면, 비행 이후에 진로를 위해서라도 이러한 자기발전 시간은 꼭 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A(): 쿠웨이트의 경우 이슬람 국가로 한국문화와는 큰 차이가 있어서, 현지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습니다.

특히, 모든 음식이 할랄이며, 돼지고기, 술 등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물가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업무 시 체력소모가 크며 불규칙적인 스케줄로 건강이 안 좋아질 수 있고, 가족, 친구들과 떨어져 지낸다는 점이 가장 힘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동기들과 의지하며 잘 지내고, 운동이나 여러가지 취미로 자기관리를 철저히 한다면 타지에서도 즐겁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Q4.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외항 사는 영어실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고 하는데, 영어 공부와 면접 준비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A(): 호주와 프랑스에서 총 3년 정도 거주하면서 영어 회화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일상적인 회화에는 무리가 없었지만, 면접 용에 걸맞는 어휘 선택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승무원 학원에 약 1달간 다니면서 면접용 어휘 및 기본적인 답변 틀에 대해 숙지하였습니다. 학원에서 배부되는 모범 답안은 말 그대로 예시일 뿐이기 때문에, 그대로 외우기보다는 한 끝 다른 저만의 답변을 만들어 나가는 데에 집중 했습니다. 또한 오랜 기간 써왔던 다이어리를 읽어보며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생각과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사람인가에 대해서 깊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면접은 결국라는 사람이 누군지를 물어보는 시간이기 때문에 나 자체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여태 내가 살아온 과정, 애초 타고난 본성, 노력해서 보완해온 부분 등 다양한 관점에서 나를 바라보고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이렇게 나에 대한 깊은 통찰은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았을 때에도 여유 있게 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A(): 지원자 마다 면접 준비하는 방법이 다양한데, 저는 모의면접이랑 스터디 위주로 면접 대비를 했습니다. 스터디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 공유도 가능했고, 피드백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어공부는 회화와 영어시험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언어공유프로그램, 전화영어 등 외국인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서 영어 회화 연습을 했으며, 꾸준히 단어를 암기하고 토익 문제를 풀며 시험에 대비하였습니다

 

 Q5. 영어실력 외에 중동 항공사 승무원이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자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진부할 수도 있지만진실함열린 사고라고 생각합니다. 승무원 면접 때는 얼굴, 몸매도 보고 말도 수려하게 잘 해야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승무원은 아나운서도 모델도 아닙니다. 승무원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승객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과 승객들이 편안한 비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입니다. 이 업무를 원활히 해나가기 위해서는 승객들을 자신의 가족처럼 진심으로 대하는 마음이 필히 요구된다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와는 이질적인 아랍권에 거주하며, 기내에서는 다양한 문화의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마주하기 때문에 수많은 형태의 사람들과 환경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사고와 마음이 중요합니다그리고 참고로 제 얼굴이랑 몸매 보면 정말 마음이 중요하구나 알 수 있습니다.

(): 많은 자질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체력과 책임감이 가장 중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차적응, 불규칙적인 근무시간 및 체력소모가 많은 직업이므로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합니다. 또한, 매 비행 마다 다른 크루들과 협업을 하기 때문에, 같이 일하는 동료들에게 피해를 주지않으며 최고의 서비스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은 강한 책임감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마인드, 센스, 눈치 등도 다국적 근무환경에서 일하는 데에 꼭 필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박동애씨 비행일지

 자료: 박동애 승무원 개인소장


Q6: 해외 승무원 취업 경쟁률이 높다고 들었습니다. 합격하기까지 우여곡절은 없으셨어요? 면접 경험담을 자세히 공유해주세요.


A(): 운이 좋게도, 승무원 준비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합격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면접을 볼 때, 면접 관에게 잘 보여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나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저는 면접 장에 들어가기 전에 2가지 생각을 계속 되풀이했습니다. '어설프게 얼어 있지 말고, 후회 없이 내 매력 다 보여주고 오자' 그리고 '그들은 면접관 이기 전에 사람이다. 하루 종일 끊임없는 면접에 지칠 테니, 내 면접 시간 동안만큼은 즐겁고 따뜻한 기억을 만들어주기를 목표로 하자.'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쾌활한 성격이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했기에, 면접 동안 그 강점을 어필하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저의 전략이 잘 통했다고 생각되는 면접 당시 상황을 조금 더 자세히 공유하겠습니다.

 

면접관: 우리 회사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성격이나 자질을 말해줘

본인: (익살스럽게 건방진 말투와 표정으로) 글쎄, 내가 가진 능력이 너무 많은데. 뭐부터 말해줄까? 이 짧은 시간 내에 다 못 보여줘서 유감이네...

면접관: (웃으면서) 그래, 너의 매력이 뭔지 우리가 지금 알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질문 있니?

본인: 아니, 내가 지금 파이널 면접을 본다는 자체가 정말 멋진 경험 이야. 너희들은 수백명 면접 보느라 오늘 피곤하겠다. 그래도 일정 후에 자유시간이 생긴다면 한국에서 좋은 추억 만들고 가길 바래!

면접관: 아니야, 너가 너무 유쾌해서 너로 인해 우리가 되려 에너지를 받았어, 고마워!

본인: 그렇다면 나로선 오늘 인터뷰 만족해! 나도 고마워!

 

이 외에 특이사항이 있다면, 이력서에 프랑스어 자격증을 기재해 뒀는데 마침 면접 관이 프랑스어 구사하여서 간단한 프랑스어로 대화를 나눴습니다.

Q7: 마지막으로 쿠웨이트 항공 지원하시는 분들께 당부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 복지나 분위기, 규모 등이 회사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중동외항사라는 타이틀만 보고 지원하기 보다는 공식 홈페이지나 현직 승무원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우선일 거라 생각됩니다. 쿠웨이트 항공 승무원이 되면 업무 외의 시간에는 이 곳에서 살아가야하므로, 생활 환경 역시 자세히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지 고려해봐야 합니다.

이 회사가 본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면, 그 때부터는 자신의 강점을 파악해서 이를 어필하는 데에 공을 들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외항 사 면접에 절대적인 정답과 기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합격한 동기들만 둘러봐도 각자만의 스타일이 정말 모두 다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어떠한 부분이 승무원을 하는데 강점이 될지를 잘 캐치하고, 나아가 그것을 타인에게 잘 표현해내는 것까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감과 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다면 꼭 해내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저도 했으니까 당연히 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KOTRA무역관이 취업자의 취업성공수기를 바탕으로 취업자와 인터뷰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KOTRA 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 자료 , 쿠웨이트 항공, 박동애씨 개인소장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쿠웨이트 항공 취업 성공기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