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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필리핀 뷰티박람회(Philbeauty 2019)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강지숙
  • 2019-06-18
  • 출처 : KOTRA

- 필리핀 뷰티 관련 국내 최대 전시회로 점점 커지는 뷰티 시장의 트렌드를 한 눈에 -

- 색조 화장품에 대한 인기, 패키징의 중요성, 소셜미디어 통한 홍보 등이 주요 이슈 -




□ 행사 개요

  행사명

  PHILBEAUTY 2019

  개최장소

  SMX Convention Center, Manila

  개최일시

  2019년 6월 4일~6일

  주최사

  Informa Markets, UBM

  홈페이지

  https://www.philbeautyshow.com

  전시품목

  메이크업, 스킨케어, 네일케어, 헤어케어, 바디미스트 등 뷰티 관련 모든 제품

  전시참가업체수

  120 여 개 사



□ 박람회 개요


  o 2019 필리핀 뷰티박람회는 뷰티 관련 국내 최대 전시회

    - 필리핀 국내 및 해외 화장품, 스킨케어 업체, 메이크업 아티스트, 컨퍼런스 연사들, 필리핀 식약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Philippines, FDA)등 정부 관련 기관, 국내외 미용협회 및 관련 기관들이 참가하여 뷰지 제품을 홍보하고 방문객들에게 전 세계 뷰티 및 화장품의 신기술과 트렌드를 교육하는 자리

    - 3개의 장소에서 부대행사가 진행되었는데, 주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메인 스테이지에서는 메이크업 대회 및 미용쇼가, Enrichment Zone에서는 컨퍼런스와 세미나가 진행되었으며, Makeup Box 에서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메이크업 기술을 선보이는 메이크업 쇼가 진행되었음.

    - 20명의 연사가 진행하는 11개의 무료 컨퍼런스도 개최, 필리핀 화장품산업협회(Chamber of Cosmetics Industry of the Philippines), 아시아 헤어 전문가협회 홍콩지부 (Asia Hair Masters Association Hong Kong), 필리핀 식약청(FDA) 등이 참가

    - 박람회에는 참가자들과 국내외 미용 관련 100개 이상의 관계자들이 만날 수 있는 네트워킹 행사가 열리기도 했으며, 또한 전시회 부스 참가 관계자들에게 진성 바이어와 유통업체 관계자들을 만나는 기회도 제공함.

    - 전시회장엔 국가 별 부스가 나뉘어져 있었으며, 중국 및 대만 업체들의 참가 비중이 높았음. 그 다음으로는 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순으로 부스가 많았음.



전시회 배치도

  

자료원: 필뷰티 홈페이지



박람회 부대행사인 컨퍼런스 전경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대만 국가관 모습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필리핀 뷰티산업


 ㅇ 필리핀 뷰티산업이 꾸준히 성장한 이유는 필리핀 소비자가 뷰티 관련 제품 구매를 소비에 우선순위로 두기 때문

    - 필리핀 경제 호조, 생활수준의 상승, 세계적인 뷰티 트렌드, 유통 산업 발전 및 소셜미디어 영향력 증가에 힘입어 뷰티제품 판매 성장세 보이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요인들로 인해 필리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도 변하는 추세

    - 필리핀 사람들의 메이크업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세계적인 뷰티 트렌드를 받아 들이는 모습을 보여주는 한편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이어짐. 또한 일상 생활에서 뷰티 제품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시장은 지속 성장세


  ㅇ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증대로 인한 소비자들의 구매 확대

    - 기업이 수많은 카테고리 제품과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수 있었던 배경은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광고를 단순히 소비만 했었는데, 오늘날에는 생활 수준 향상과 구매력 상승에 따라 광고를 통해 신중한 소비 의사 결정을 하기 때문임.

    - 소셜미디어와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이들로부터 미용 제품을 활용한 더 나은 미용 관련 정보를 얻고 싶어함, 또한 소비자들이 건강과 이너뷰티에 관심을 갖고 관련 제품을 보는 눈높이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음. 

    - 필리핀 젊은 소비자들의 이전 소비패턴을 보면 필리핀 소비 유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 수 있음. 특히 젊은 소비자들, 남성, 그리고 전문직에 종사하는 젊은 세대들은 유행을 이끌고 적극적인 소비를 하며 제품의 단점을 강하게 비판하기 때문에 제조업체들의 주요 마케팅 대상이 되고 있음.

 


필리핀 화장품 시장 판매규모

(단위: 백만 필리핀 페소, %)

 

 

2014

2015

2016

2017

2018

스킨케어

판매규모

34,245.9

36,589.2

39,477.1

41,620.3

44,662.9

증가율

4.23

6.84

7.89

5.43

7.31

색조제품

판매규모

12,017.6

13,480.5

14,885.0

16,501.7

18,005.2

증가율

11.73

12.17

10.42

10.86

9.11

자료원: 유로모니터




□ 박람회를 통해 알아보는 필리핀 뷰티 트렌드

 

  ㅇ 색조 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최근 몇 년간 스킨 케어와 색조 화장품 경계가 많이 허물어짐. 색조 화장품에 스킨 케어 기능이 추가되면서 소비자들이 적은 지출로 다양한 이익을 얻는다는 인식이 생겼으며, 이로 인해 스킨 케어 기능이 있는 색조 화장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이러한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제품군은 네일, 립 메이크업,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으로, 오랜 시간 지속되는 수분감, 자외선 차단, 미백, 영양과 같은 스킨 케어 기능을 더욱 유연하게 제품과 접목 시킬 수 있기 때문임.

    - 컨퍼런스 연사 중 한 명은 색조 화장품의 구매 연령대가 많이 낮아졌음을 강조함. 그 이유는 다양한 제품, 가격대와 함께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플랫폼 영향력 증가로 10대들도 색조 화장품을 구입하기 시작했는데, 화려한 패키징과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욕구가 커졌기 때문임.

    - 따라서, 색조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소셜 미디어로 인해 빠르게 유행이 바뀌고 이에 따라 빠르게 변하는 젊은 세대들의 소비 패턴을 적응할 필요가 있음.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 라인은 한정된 지출과 한 브랜드에만 충성하지 않는 젊은 소비자들을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함.


  ㅇ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 패키징의 중요성 증대

    - 필리핀 제조 업체들은 계속해서 샘플용 또는 여행객 대상 작은 사이즈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전시회 참가 업체 중에는 현지에서 패키징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있었음, 업체에 따르면 화장품 내용물을 짜낼 수 있는 플라스틱 튜브 용기는 여행객들이 선호하고 운송에도 용이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튜브 제품 판매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힘. 

    - 화장품 패키징 총 판매량은 2022년까지 연평균성장률(Compound annual growth rate, CAGR) 2% 달성, 판매액은 52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여행용 작은 사이즈 제품은 필리핀 소비자들에게 꾸준하게 인기있는 편임. 이는 필리핀 인구 대부분을 차지하는 저소득층 소비자들이 완제품을 사기에는 구매력이 낮지만 당장 필요하기 때문에 작은 사이즈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

    - 더 많은 현지 제조 업체들은 새로운 소비자들의 샘플용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더 작고 적은 비용이 들어가는 패키징을 함, 이러한 전략은 비비/씨씨 크림, 선크림, 안티에이징, 블러셔, 브론저, 하이라이터 외 메이크업 제품,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찾아 볼 수 있음.

 


전시회장에 진열된 한국 화장품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ㅇ 보여지는 이미지를 신경쓰는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브랜드 선호

    - 부유한 소비층이 고가의 프리미엄 스킨 케어 제품을 구매하는 현상이 두드러짐. 스킨 케어는 피부 관리에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대부분 소비자들은 스킨 케어에 여러 단계가 있더라도 시간과 노력, 돈을 투자하는 경향이 있음. 여기서 언급한 스킨케어 단계는 다이어트와 운동, 이너뷰티 제품까지 포함함.

    - 프리미엄 스킨케어 제품들은 2018년 가장 높은 소매 가치 상승률을 보였는데, 부유한 필리핀 소비층들은 건강과 이미지를 위해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을 기꺼이 구매하는 소비 패턴을 보임. 따라서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여러 기능이 포함된 프리미엄 제품을 만들어 주요 구매층으로 이들을 타겟팅 하는 것도 좋은 방안


  ㅇ 박람회 기타 부대행사

    - 메이크업 및 미용대회: 뷰티 판타지아 테마로 유명 필리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과 미용사들이 메이크업쇼 및 헤어쇼를 선보임.

    - 무료 세미나: 10개 이상 무료 세미나 개최, 필리핀 화장품 협회, 필리핀 식품의약국(FDA) 및 기타 뷰티 관련 협회들이 주최, 뷰티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 워크샵 및 최신 동향을 언급함.

    - 네트워킹 기회: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보기 위해 모인 1000명이상 필리핀 내외 업계 종사자들과 만남 및 네트워킹 기회



메이크업 시연 현장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ㅇ 많은 한국 업체들이 전시회에 참가

    - 전시회 참가 업체 대부분이 색조 화장품과 스킨 케어 분야의 중국 및 대만 업체들이었으나 점점 필리핀 진출에 관심을 둔 한국 기업의 참여도 늘고 있음.

    - 전시회에 참가한 헤어 및 스킨 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한국 업체 A사는 아직 필리핀 현지 유통사와 매장은 없지만 온라인 쇼핑몰 Shopee에서 제품을 판매 중임.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인 베이비 파우더향이 필리핀 시장에서 인기 있는 품목이 아닌 점이 놀랍다고 전함. 이번 전시회에서 바디 미스트 라인을 주력 판매 라인으로 잡음.

     - 화이트닝 에센스와 안티에이징 크림을 판매하는 한국 업체 B사는 자사의 제품이 필리핀 시장에서는 고가임을 인지하고 있으며, 가격에 민감한 필리핀 소비자를 위해 가격 조정을 고려하고 있음. 하지만 필리핀 소비자들이 화이트닝과 브라이트닝 제품에 관심이 많으므로 충분히 필리핀 시장에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며 진출 추진 중


  ㅇ 필리핀 시장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높이 평가

    - 필리핀 바이어들은 이미 필리핀 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를 통해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음. 하지만 현재 필리핀에 있는 한국 브랜드들은 비슷한 라인을 판매하고 있어 현지 소비자들은 브랜드 별 차이를 거의 인식하지 못하는 편

    - 필리핀 화장품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은 다른 브랜드들과 경쟁력을 갖추고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기 위한 차별점이 필요함.


  ㅇ 필리핀에서 한국 화장품은 가격 대비 품질이 높아 시장 진입 기회 여전히 많음.

    - 다양한 신규 브랜드들이 온라인 제3의 소매업체들과의 파트너쉽 또는 컬라버래이션을 통해 필리핀 시장을 확장하고 있음.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홍보 전략을 펼칠 것으로 전망

    - 또한, 필리핀 온라인 쇼핑 시장이 향후 빠른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되므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기존 고객 유지를 위해 온라인 소매점에 입점, 브랜드를 강화하는 방법도 현명한 선택임.



작성자: KOTRA 마닐라무역관 강지숙 과장, Ronessa Rollorata, 조아라 인턴

자료원: Philbeauty 2019,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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