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인터뷰를 통해 본 폴란드 항공밸리와 항공우주산업
2019-06-18 김재일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 폴란드 항공산업, 제슈프 항공밸리로 전통산업에서 가치산업으로 도약

- 제슈프 항공밸리와의 교류를 통한 우리기업의 세계 시장 영향력 확대 기회 -

 

 

 

ㅁ 인터뷰 개요

 

  ㅇ KOTRA 바르샤바무역관은 폴란드 제슈프 소재 항공밸리(Aviation Valley)의 프로젝트 전문가 Mr. Adrian Huta와의 인터뷰를 통해 항공밸리와 관련 산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함.

 

제슈프 항공밸리 Mr. Adrian Huta

https://static.goldenline.pl/user_photo/041/user_3580201_11e548_huge.jpg

자료원: 제슈프 항공밸리

 

  ㅇ 동 인터뷰는 2019521~23일 제슈프(Rzeszow)에서 개최된 Aerospace & Defense Meetings에서 진행되었으며, Mr. Adrian Huta는 항공밸리의 대외 협력과 프로모션 이벤트를 담당하고 있음.

 

제슈프 항공밸리 인터뷰 현장 모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 촬영

 

ㅁ 인터뷰 내용

 

Q. 제슈프 항공밸리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제슈프 항공밸리는 폴란드 남동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03 4 11일에 비영리조직 협회로 설립되었으며 폴란드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제슈프를 포함한 폴란드 남동부 지역은 전통적으로 약 80여년동안 중동부유럽 항공산업 메카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수한 인재 및 교육기관들과 함께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항공밸리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의 항공엔진 전문 기업 Pratt & Whitney의 투자로 기술적으로나 글로벌 측면에서 가치를 더욱 키워나갈 기회를 갖게 되었고, 향후에도 여러 국가의 항공관련 기관 및 기업들과의 협력을 도모해 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제슈프 항공밸리 위치

자료원: 제슈프 항공밸리

 

Q. 제슈프 항공밸리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요?

A. 항공밸리의 목표는 이 지역에 항공산업 통합 네트워크와 서플라이 체인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제작, 디자인, R&D, 교육 등 관련산업의 종합 단지를 구현해 지역 사회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나아가 유럽 최고의 항공밸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200개 이상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다국적 기업의 유입과 협력관계 구축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Q. 폴란드 남동부 항공산업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폴란드 남동부 항공우주산업은 남동부 지역뿐만 아니라 전체 폴란드의 선도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폴란드의 항공우주산업이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과학과 산업의 시너지 효과 때문입니다. 항공밸리의 소속 직원 중 약 6% 이상이 혁신개발 부서에 근무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항공우주산업과 기술을 모니터링하고 폴란드가 기초 과학부터 산업 제품까지 넓은 범위의 융합을 통해 시장규모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함입니다.

남동부 지역이 항공분야에서 특히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항공우주 관련 제품의 90% 이상이 Podkarpackie 주에서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Pratt & Whitney, Safran, PZL-Swidnik, PZL Mielec, MTU Aero Engines 등 유수 기업들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항공분야 기업들 또한 동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주로 항공기 엔진 분야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 항공기 엔진 중 이 지역에서 생산된 부품이 들어가있지 않은 제품은 없다고 자부합니다.

  

제슈프 항공밸리 성장 추이

자료원: 제슈프 항공밸리

 

Q. 제슈프 항공밸리와 한국의 경남테크노파크는 2018년 교류협력관계를 구축하였습니다. 기대하는 바가 있나요?

A. 한국은 ICT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두각을 보이는 국가입니다. 특히 사천은 한국의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으로 향후 한국의 다양한 기술력의 융합과 함께 항공우주산업 분야 역시 첨단 산업으로 발전시킬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제슈프 항공밸리는 경남테크노파크와 클러스터간 협력 관계를 구축해 항공기업 정보 및 국내외 주요 항공 프로젝트 정보교류, 공동 세미나 개최, 항공인력 교류와 무역사절단 파견 등을 약속하였습니다. 또한 항공밸리 뿐만 아니라 제슈프 공대는 한국의 경상대와 MOU를 체결해 항공분야 학술정보, 항공기술 교류, 교수 및 학생간 공동 프로젝트 수행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한국과 폴란드는 양자가 서로 도움이되고 기술교류를 통해 시너지효과 창출을 통한 국제무대에서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항공 개별 부품에 대한 일부 시작단계에 와 있지만, 향후에는 항공기 모든 분야의 기술과 품목들이 모여 직접 새로운 항공기 생산 전체과정을 한곳에서 이룰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나아가 항공산업의 교류를 넘어 경제적 협력과 문화, 스포츠 등의 다양한 분야에까지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길 기대합니다.

  

제슈프 항공밸리와 경남테크노파크의 MOU체결식

EMB00002a48686f

자료원: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 촬영

 

ㅁ 시사점

 

  ㅇ 폴란드에서 생산된 항공관련 품목의 90%는 해외로 수출되고 있고 있으며 주로 미국, 이탈리아, 캐나다, 러시아 프랑스, 영국, 독일로 수출되고 있음.

    - 우리 기업은 동 지역에 진출하여 기술적 교류와 함께 세계 유수기업으로의 발전을 위한 토대 마련할 수 있음.

    - 한편, 대부분의 항공관련 품목 수입은 미국과 스페인으로부터 이뤄지고 있는데 주요 수요처는 폴란드 정부임.

 

  ㅇ 제슈프 항공밸리는 폴란드 가장 큰 산업 클러스터 중 하나로, 제슈프시가 소재한 Podkarpackie 주는 항공산업 분야 투자에 대한 광범위한 인센티브 지원이 있어 동 기회를 활용할 것을 추천함.

 

 

자료원: 제슈프 항공밸리,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1유형

해외시장뉴스 기사는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나 표 자료 등 공사가 직접 작성하지 않고 별도 출처가 명기된 외부 자료의 사용에 대해서는 해당 출처의 담당자와 별도 협의한 이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