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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파나마 국제 관광 전시회 참관기
2019-06-10 장선정 파나마 파나마무역관

- 다수의 중남미 국가관 중 인도네시아, 중국 등 아시아 국가관 눈에 띄어-

- 120개 부스 전시, 아시아, 유럽, 중동 등 전 세계 바이어 방문 상담 이어져-


□ 2019 파나마시티 관광 전시회 개요



자료원: 파나마 관광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https://www.expotur.org)


박람회명

2019 파나마 파나마시티 국제 관광 전시회 (Expo Turismo Internacional)

개최 기간

2019-05-24 ~ 2019-05-25

개최 장소

Centro de Convenciones ATLAPA

개최 규모

120개 전시 부스 , 4,800 규모

주최기관

Cámara de Comercio, Industrias y Agricultura de Panamá (파나마 상공회의소)

참가국

파나마, 콜롬비아, 쿠바, 중국, 인도네시아, 코스타리카, 스페인, 미국, 멕시코, 페루, 터키 등

홈페이지

https://www.expotur.org

자료원: 파나마 관광전시회 (https://www.expotur.org), 파나마 관광청 (https://www.atp.gob.pa)


□ 2019 파나마 국제 관광 전시회 주요 특징


  ㅇ 파나마 시티 아틀라파 컨벤션 센터에서 5.24-25 양일간 진행된  국제 관광 전시회는 파나마의 관광 산업을 홍보, 촉진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됨.


  ㅇ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였으며, 중남미 지역 이외에도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지역의 국가들도 홍보관에 참여하는 국제적인 규모의 전시회임. 이번 전시회의 주요 참가국은 파나마, 콜롬비아, 쿠바, 중국, 인도네시아, 코스타리카, 스페인, 미국, 멕시코, 페루, 터키 등임


  ㅇ 각 국의 운송 회사, 항공사, 호텔, 리조트, 여행사, 렌터카 업체, 쇼핑센터, 관광청 등 관광산업 내 모든 분야의 약 150개 기업 및 기관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투어 패키지, 특별 관광 프로모션 상품 등을 홍보함.


  ㅇ 전시회 조직 위원회 장 José Rodolfo 는 특히 올해 전시회에는 파나마 관광 상품을 알리기 위해 미국, 유럽, 중국의 바이어들을 유치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고 밝힘.


  ㅇ 중남미, 유럽, 아시아 40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주요 바이어 200 여명이 참가하였으며, 개별 미팅, 회의, 이벤트 등을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관광지, 관광 상품 및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의 장임.


□ 전시회 이모저모


  ㅇ 쿠바관 관계자 인터뷰

    Q.파나마 국제 관광 전시회에서 쿠바관이 내세우는 쿠바 관광 상품의 특징이 있다면? 

    A. 항공권, 호텔 숙박, 액티비티 등이 모두 포함된 쿠바 여행 토탈 패키지 상품을 만들어 프로모션을 진행 중임. 각각을 따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쿠바 여행을 즐길 수 있어 많은 수요가 기대됨.


<2019 파나마 국제 관광 전시회 쿠바관 >


자료원: 코트라 파나마 무역관 직접 촬영

o 인도네시아관 관계자 인터뷰

Q. 파나마 국제 관광 전시회에서 만족스러웠던 점이 있다면?

A. 지리적, 문화적 거리로 인해 아직 중남미 지역에 인도네시아 관광은 생소한 편임. 그러나 이 전시회를 통해 관광 상품에 대한 홍보뿐만 아니라, 전통 공연 등을 준비하여 인도네시아 전통 문화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짐. 따라서, 전시회 내 인도네시아 관에 대한 홍보 효과를 더 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부스 방문객들의 만족도 또한 높일 수 있었음.


<2019 파나마 국제 관광 전시회 인도네시아관 전통 공연 >


자료원: 코트라 파나마 무역관 직접 촬영


시사점 및 내년도 전시 정보


ㅇ  올해로 10년 간 매년 개최되어온 전시회이며 방문객 수도 상당하여 전시 이틀 간 5000여 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됨. 주로 중남미 국가들이 홍보관에 참가하지만 이번에는 인도네시아, 중국 등의 아시아 국가들이 참가하여 관광지로서 파나마 및 주변국들과는 색다른 매력을 보여주며 이목을 집중시킴.

- 아시아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들이 전시에 참여함에 따라, 한국 기업들이 참여할 시 중남미에 한국 관광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음.


ㅇ 국가 관광 상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의 장이며,  여행사, 숙박업 등 관광 산업 민간 부문과 정부 기관이 협력하여 관광 산업 발전에서의 긍정적인 성과를 보여주는 대규모 관광 전시회임.

- 조직 위원회는 언론을 통해 전시회 첫 날인 5월 24일에만 1,518건의 비즈니스 미팅이 이루어졌다고 밝힘.


ㅇ 내년도 제 11회 파나마 국제 관광 전시회는 '2020.5.22-23' 양 일간 파나마 시티 아틀라파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정보는 해외전시포털 홈페이지 (www.gep.or.kr) 에서 확인할 수 있음.


자료원: 코트라 파나마 무역관, Expo Turismo Internacional, 파나마 관광청 공식 홈페이지의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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