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상담회에 참가한 인도 바이어가 알려주는 시장 진출전략
2019-06-07 조주연 인도 벵갈루루무역관

- 인도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

- 체험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통한 제품 인지도 확보 필요 -




주요 바이어 인터뷰

KOTRA 벵갈루루 무역관은 상담회(2019 안양시 인도 시장개척단, ’19.5.30)를 통해 한국 기업과 심도있는 상담으로 향후 한국 기업과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맺고자 하는 인도 바이어/기관을 중심으로 인터뷰 진행


  ㅇ Metro–Cash & Carry

    - (기업소개) 1964년에 설립된 독일의 대형 할인마트. 현재 전세계 35개 국에 매장을 보유. 2003년 인도시장 진출. 인도 전역에 27개 매장 보유

    - (관심품목) 화장품

    - (바이어가 본 현지 시장 동향)

      ·  인도 화장품 시장은 현지 소득수준의 증가로 수요와 공급이 가파르게 성장하는 중임.    

      · 현지 소비자들은 피부트러블 문제 해결 등을 위해 아유르베다, 오가닉 제품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대부분 피부관리를 집에서 해오던 과거 관습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임.

      · 인도인의 피부 톤은 한국인에 비해 검고 어둡기 때문에 한국기업의 일부 제품(키라키라 쿠션 등)을 인도 시장에 적합하게 현지화하는 전략이 필요

      · 또한 현지 시장에서 화장품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CDSCO 인증을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것을 주의해야 함.

    - (질의응답)

       (Q1) 이번 무역 사절단 행사를 통해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A1) 현재 인도 내 수입업자를 통해 마스크 팩을 판매 중이나 이번 기회를 통해 공급 업체를 다변화를 희망한다.


       (Q2) 인도 시장에서 마스크 팩에 대한 수요는 어떠한가? 

       (A2) 인도 시장에서 한국 마스크 팩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기대보다 수요가 많지 않은 이유는 마스크 팩에 대한 인지도가 낮기 때문이다. 이것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3) 왜 인지도가 낮다고 생각하나? 이에 대한 해결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3) 한국 기업의 마스크 팩 품질은 두말할 것 없이 좋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도 소비자들은 마스크 팩을 어떻게 쓰는지, 얼마나 좋은지 잘 알지 못한다. 이것은 마케팅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Q4) 그렇다면 이에 대한 해결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4) 자사와 협의를 통해 매장 내 작은 매장을 구비 후, 무료 샘플 증정 행사를 통해 인도 소비자들이 제품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내가 아내에게 마스크 팩을 선물로 주었더니 너무 만족해서 지금은 박스 채 쌓아 두고 사용할 정도이다.

 

   ㅇ CSIR-NAL

    - (기업소개) 벵갈루루에 위치한 인도 과학산업 연구 위원회(CSIR) 산하 국가항공우주산업 기관

    - (관심품목) 레이더 센서

    - (바이어가 본 현지 시장 동향)

      · 최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홈 오토메이션이 등장하고, 첨단 보안시스템을 실생활에 적용하려는 소비자가 나타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 보편적이지 않음.

      · 한국기업의 제품은 최신기술을 접목한 것은 매력적이나, 해당 제품을 이용할 소비자가 아직 많지는 않음.

    - (질의응답)

       (Q1)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어 행사에 참석했는지?

       (A1) ‘E’ 사의 레이더 장비에 관심이 있어 오게 되었다. 원래 미국에서 수입 중인 제품인데 가격이 비싸서 이번 행사를 통해 거래처 변경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Q2) 다른 나라 동일 제품들과 비교해서 관심 한국 제품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2) 일단 제품의 품질이 좋을 뿐만 아니라 미국 제품이 비해서 가격 경쟁력이 있다.


       (Q3)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A3) 아직 제대로 사용해 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점은 아직 잘 모르겠다. 우선 해당 제품이 우리 회사 시스템에 부합하는지 테스트를 해보아야 한다.

 

   ㅇ Bharat Heavy Electricals Limited (BHEL)

    - (기업소개) 델리에 본사를 보유한 인도 최대 발전장비 생산 국영회사

    - (관심품목) 태양광 발전 전지

    - (바이어가 본 현지 시장 동향)

      · 인도정부는 2022년까지 태양광 발전량 100GW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수립, 이를 위해 매해 태양광 발전설비를 대규모 확충하고 있음.

      · 인도정부의 계획에 따른 2018-2027 기간 동안 연평균 증가율은 12.53%를 기록하며, 2027년 연간 수요는 20.28GW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질의응답)

       (Q1)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어 오게 되었는지?

       (A1) 태양광 발전 전지 제품에 관심이 있다. 인도 내 심각한 환경문제 때문에 친환경 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Q2) 혹시 기존에 한국기업과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나 거래 경험이 있는지? 

       (A2) 그렇다. 한국의 6개월 전부터 모 회사와 기술 협약을 맺고 협력 중에 있다.


       (Q3) 잘 알고 있듯이 많은 한국 회사들이 인도에 진출하고 싶어한다. 그 중에 BHEL과 협력하고 싶은 회사들도 많다. 최우선으로 갖춰야 할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3) 우리는 협업 회사 선정할 때 두 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첫번째가 기술력, 그리고 두번째가 상업성이다. 기술 협약을 맺은 한국 기업은 기술적으로 뛰어나며, 상업적인 측면에서도 일본, 독일 기업에 비해 뛰어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Q4) 마지막으로 인도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조언을 부탁한다. 

       (A4) 인도는 기회가 많은 땅이다. 값싼 노동력과 소프트웨어 인재들이 많기 때문에, 인도에 진출할 경우 이 점들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런 강점을 바탕으로 인도 시장에만 머무는 것이 아닌 전 세계 시장으로 진출했으면 좋겠다.


□ 시사점: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우리 기업 진출전략


  ㅇ (소비재) 샘플 증정 행사 등 소비자 체험과 연결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필요

    - 대다수 인도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으나, 제품 자체에 대한 마케팅이 부족

    - 특히 화장품의 경우, 아직도 많은 인도 소비자들이 한국의 다양한 제품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소비자 체험형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


  ㅇ (기술제품) 가격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기술력이 우선되어야 함. 

    - 인도의 경제 발전과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해 기술력 있는 제품들이 많은 인정을 받고 있음. 가격경쟁력이 뛰어나더라도 품질이 좋지 못할 경우, 거래 우선순위에서 밀려날 수 있음.

    - 인도의 저렴한 노동력과 양질의 소프트웨어 인재를 활용, 인도 내수 시장 공략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 가까운 중동, 아프리카 시장에 대한 신규 개척 기회 발굴이 가능 

 

□ 상담회 개요

ㅇ 행사명: 2019 안양시 인도 시장개척단

ㅇ 일시/장소: 2019년 5월 30일(목) 10:00~18:00, The Leela Palace Hotel Bengaluru

ㅇ 참가기업: 8개사

ㅇ 참가품목: 종합품목 (근거리레이더센서, 마스크팩, 불꽃 감지기, 태양광도로표시등, 차량용 블랙박스 등)






자료: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체 촬영  



자료 : 현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1유형

해외시장뉴스 기사는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나 표 자료 등 공사가 직접 작성하지 않고 별도 출처가 명기된 외부 자료의 사용에 대해서는 해당 출처의 담당자와 별도 협의한 이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