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필리핀 마닐라 K Street Festival 참관기
2019-06-04 강지숙 필리핀 마닐라무역관

-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종합 한국 문화 축제에 현지인들 높은 관심 보여 -

- 다채로운 공연, 체험부스, 이벤트 등을 통해 한국 문화 및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제고 -




□ 페스티벌 개요

기간

 2019.5.31()~6.1() 11am-9pm

장소

 Bonifacio High Street, Taguig, Metro Manila

주최

 주필리핀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 한인회 연합, Bonifacio High Street

프로그램

 팝업 스테이지 공연, 한식 코너, 한국 전통문화체험

참가기업

  요뽀끼, 본촌, 한국식품필리핀INC, Asianovela Channel, VIU, Kmall, Nature Republic



□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부스 운영

 

  ○ 다양한 체험 부스 운영

    - 한복 체험 코너, 민화 그리기, 제기차기, 투호 놀이 체험 부스 등 다양한 부스가 운영됨. 한복 체험부스가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한국인 배우와 가수들의 입간판과도 함께 사진을 찍는 현지인들이 많았음

    - 한국 드라마에 관심이 많아 어린 두 딸과 함께 이번 페스티벌을 방문한 Joana는 한국을 아직 방문해본 적은 없지만, 한국 드라마를 통해 접한 한복을 직접 입어보고 사진을 찍을 수 있어서 여러 부스 중 가장 인상 깊었다고 말함.

 

한국 체험 부스 모습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 팝업 스테이지 공연

    - 필리핀 K-POP 커버댄스 그룹과 태권도 공연단 초청을 통해 참관객들의 관심을 유도함. 특히 커버댄스 그룹들이 공연할 때 현지인들이 음악에 맞춰 모두 함께 춤을 추기도 하고, 필리핀 공연 그룹이 한국 유명 아이돌 그룹의 노래를 완벽한 한국어 실력을 뽐내며 라이브로 부를 때 현지인들도 떼창을 하며 한국에서의 콘서트를 방불케 함

    - 또한 이날은 통신회사 Globe사에서 이벤트로 트와이스와 동방신기의 마닐라 공연 입장권 사전판매를 현장에서 진행했는데 대기 줄이 매우 길어서 K-Pop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음

  


커버댄스 및 태권도 공연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 한국의 음식과 화장품 인기


  ○ 한복 체험부스 다음으로 인기있던 부스는 K-Food 부스

    - 치킨, 떡볶이, 호떡 등을 직접 사먹어 볼 수 있던 K-Food 부스는 한복 체험 부스 다음으로 줄이 길었으며, 한국산 김, 음료수, 라면, 과자 등을 현장 구매하는 코너에도 많은 사람들이 몰림.

    - 필리핀에서는 한국산 라면이 매우 인기가 있는데, 필리핀 사람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한국 라면이 가진 풍부한 향미, 그리고 필리핀 사람들의 타 문화에 대한 높은 포용성이 그 이유임. 라면 시장을 한국산 라면이 휩쓸고 있으며, 다양한 맛과 조리의 간편함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있는 필리핀 사람이라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라면은 인기 음식임

 

 

필리핀 라면 수입동향(HS코드 190230)

(단위: 천만 달러)  

 

2016

2017

2018

2018/2017 변화율

전 세계

7,298

23,162

15,016

-35.17

인도네시아

731

4,456

3,706

-16.82

중국

2,143

6,259

3,592

-42.61

한국

1,884

2,562

3,135

22.38

터키

9

0

1,617

-

아랍에미리트

24

6,367

883

-86.1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인기도 높아

    - 한국 드라마, 영화, 뮤직비디오 등으로 한국산 화장품, 한국의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현장에서 직접 제품을 테스트 할 수 있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이 쏠림.

 

K-Street Festival 이모저모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 각종 이벤트 통한 체험 유도로 한국 문화에 대한 인지도 제고

    - 여러 부스를 돌며 미션을 수행하면 스탬프를 받고, 모든 스탬프를 모으면 참관객에게 작은 선물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다양한 부스의 참여를 유도해 한국 문화와 한국산 제품을 자연스럽게 홍보함.

    - SNS 이용률이 높은 필리핀의 특성을 활용해 한국문화원을 비롯한 관련 참가 기관 및 기업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행사를 사전홍보하고, 현장 스케치를 올리며 실시간 소통하는 모습을 보임. 필리핀 진출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들은 제품 홍보수단으로 SNS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




  ○ 참가기업들에게는 필리핀 소비자의 취향과 특성을 파악하는 유익한 시간

    - 특히 이번 행사에 젊은 층의 참여율이 높았는데, 행사 참가기업들에게는 지속적으로 한류에 관심을 갖고 한국산 제품을 구매할 잠재 소비자인 이들의 취향과 특성을 파악하는 유익한 기회였음.

    - 화장품 판매 부스에서 만난 현지인들 중 젊은 세대들은 화장품 브랜드를 접하는 계기가 그들이 좋아하는 아이돌을 통해서라고 답변했으며, 색조화장품에 높은 관심을 보였음. 한편 중년 여성들은 한국 드라마에 나오는 여배우들 피부에 반했다며 피부탄력, 주름살 방지 등 기능성 제품 관심있다는 답변을 함.

    - 과거에는 한국산 화장품이 저렴한 가격대로 인기가 있었다면, 최근에는 한방화장품이나 인삼 성분이 들어간 프리미엄 라인에도 관심이 높기 때문에 현지 시장 및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함.



자료원 : 한국문화원 페이스북 페이지, 현장인터뷰, GTA


공공누리 1유형

해외시장뉴스 기사는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나 표 자료 등 공사가 직접 작성하지 않고 별도 출처가 명기된 외부 자료의 사용에 대해서는 해당 출처의 담당자와 별도 협의한 이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2019 필리핀 미래 에너지 전시회 참관기 필리핀 2019-06-01
2 2019 필리핀 울산 무역사절단 참관기 필리핀 2019-06-01
3 제 5회 인도 뉴델리 스마트시티 엑스포 참관기 인도 2019-05-31
4 2018년 대필리핀 외국인직접투자(FDI) 동향 필리핀 2019-05-18
5 다년간 미얀마 생활을 바탕으로 대기업 취업에 성공하다 미얀마 2019-05-31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