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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필리핀 울산 무역사절단 참관기
2019-06-04 강지숙 필리핀 마닐라무역관

- 울산시 9개사, 필리핀 현지 바이어와 수출상담 총 39건 진행 -

- 현지 바이어들 새로운 소비재에 대한 관심 높았으며, 제품의 상세 정보, 견적 등 실질적인 정보 요구 -




□ 행사 개요

행사명

 2019 울산 동남아 무역사절단

개최일시

 2019년 5월 21일(화) 10:00~17:00

개최장소

 Makati Peninsula Hotel

참가업체

 총 9개 사

참가품목

 화장품, 보안용품, 가공식품, PVC, 파이프, 주류, 수처리장치, 수소수생성기 등


  ○ 2019년 5월 21일 마닐라 Makati Peninsula 호텔에서 울산광역시 소재 우리 기업 9개 사와 필리핀 현지 바이어가 총 39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함.

    - 무역사절단 참가 기업들은 필리핀 시장 내 한국 제품의 품질 만족도를 확인하는 한편 중국 제품과 가격 경쟁을 고려해야 함.

    - 무역사절단에 참가한 우리 기업들은 필리핀 현지 다양한 유통업체들 및 소매업체들과 수출 상담을 진행했으며, 현지 시장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꾸준한 수요를 실감함. 특히 소비재 관련해서는 기존 시장에 없는 새로운 제품을 찾는 바이어들도 상당수 있었음.

   - 산업재는 상세정보, 인증 및 견적 문의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이메일을 통해 후속 상담이 이루어질 예정임.

 


2019 울산 동남아 무역사절단 상담회 현장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 한국기업 제품별 현지 바이어 반응

업체

취급 품목

현지 바이어 반응

A

보안제품

(화재감지기 겸 CCTV)

  - 필리핀 시장에 상용화가 많이 되지 않아 흥미를 보임. 하지만 중국 경쟁사 쪽 가격이 저렴하므로 견적을 통해 가격 조정을 원함.

  - 한국에서 받은 인증서 외에 다른 인증서를 확인하기 원함.

B

수처리 장치

  - 수처리 산업이 활발한 필리핀 시장이므로 많은 바이어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이메일로 제품의 상세 정보 및 견적 안내로 후속 상담이 진행될 예정임.

C

커피믹스

  - 홍삼 커피믹스는 기존 필리핀 시장에 없는 제품으로 가장 주목 받았음.

  - 주로 최소주문수량(MOQ), OEM 문의가 많았음.

D

화장품

  - 인삼 제품 라인을 소개하였으나 현지에서는 인삼이잘 알려지지 않은 재료로 상세한 부가 설명이 필요했음.

  - 올인원 남성용 화장품에 관심은 있으나 현재 여성용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으므로 여성 화장품에 대한 문의가 주를 이루었음.

E

PVC 타일

  - 바이어들은 타일 제품에 주로 관심을 많이 가졌으나, 현재 한국 기업들 및 중국산 제품들이 시장에 자리를 잡았으므로 큰 수량 계약은 힘들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음.

F

파이프

  - 바이어들은 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회사로서 프로젝트에 필요한 구체적인 제품 사양 및 견적을 문의함.

  - 주로 정유, 화학 관련 사업보다는 수도설비 문의가 많았음.

G

수소수 생성기

  - 현지 인지도가 많이 부족한 편이며 제품 특성상 높은 가격으로 인해 부담스러워 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제품 자체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H

주류(막걸리)

  - 막걸리는 현지인들에게 많이 생소하나 한국 고유문화와 접목시켜 마케팅을 한다면 좋은 마케팅이 될 것 이라고 언급함.

  - 현지에 아직 프리미엄 막걸리 시장이 생성되지 않아 제품의 가격이 높다고 생각함.

I

냉동차

  - 냉동탑차에 대한 수요가 많으므로 많은 관심을 보임. 제품 개량 정보 및 견적서를 추후 이메일로 전달할 예정임.




□ 필리핀 수입동향


  ○ 공산품 수입이 높은 필리핀

    - 필리핀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 한국, 일본, 미국, 태국이며, 한국은 2018년 필리핀의 제2위 수입국으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필리핀의 주요 수입품목은 전자 제품, 운송 장비, 광물, 산업용 기계 및 제품, 곡물 등으로 산업재가 주요 품목임.

   


2016년~2019년 1월 필리핀의 주요 수입국 및 수입품목

(단위: 십억달러)

 

2016

2017

2018

2019.1월

주요 수입 국가

 

 

 

 

중국

15.56

17.46

21.39

2.01

한국

5.57

8.47

11.16

0.79

일본

9.88

10.91

10.55

0.79

미국

7.58

7.78

7.81

0.65

태국

6.58

6.76

7.61

0.60

주요 수입 품목

 

 

 

 

전자 제품

22.30

24.37

28.34

2.35

운송 장비

9.45

10.53

11.55

0.85

광물

7.97

10.80

13.10

0.82

산업용 기계 및 제품

6.03

6.03

6.95

0.61

곡물

1.65

1.91

2.67

0.41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주: 순위는 2019년 1월 수입액 기준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꾸준한 증가세

    - 필리핀 통계청 및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2018년 기준 필리핀의 제2위 수입국이며, 2019년 1분기 기준 한국의 대필리핀 5대 수출품목은 반도체, 석유제품, 자동차, 동제품, 컴퓨터임.

    - 한국산 전자제품, 운송 장비, 산업용 기계에 대한 수요뿐만 아니라 소비재, 식품류에 대한 식품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한-ASEAN FTA 뿐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한-필 FTA를 통해 양국 교역 규모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

 


2017년~2019년 1분기 한국의 대 필리핀 5대 수출품목 및 비중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품목

2017

2018

2019.1Q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전체 수출액

10,594

100

12,037

100

2,208

100

1

반도체

4,264

40.25

5,509

45.77

842

38.13

2

석유제품

1,460

13.78

2,130

17.70

425

19.25

3

자동차

419

3.96

355

2.95

74

3.35

4

동제품

300

2.83

310

2.58

66

2.99

5

컴퓨터

80

0.76

112

0.93

33

1.49

 자료원: 한국무역협회(MTI 3단위 기준)

 

 

□ 시사점


  ○ (우리 기업 반응) 상담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들은 바이어와의 실제 거래로 이어지기 위해서 제품의 상세 정보 및 견적서 제공 등 후속 상담의 중요성을 주로 이야기하였으며, 이번 무역 사절단을 통해 현지 시장 조사와 경쟁사 동향에 대해 파악하였다고 언급함.

  ○ (바이어 반응) 바이어들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제품과 가격 경쟁력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였으며, 추후 상세 정보와 견적서를 통해 거래 결정 여부를 정하기로 함.

  ○ (제언) 품목별 철저한 현지 시장조사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화장품이나 식품류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현지 인기도 높으며 꾸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현지진출을 고려해 볼 만 함.

    - 산업재의 경우, 바이어들의 관심은 많지만 기존 제품과의 가격경쟁력 및 차별점을 강조할 수 있도록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보임.



작성자: KOTRA 마닐라무역관 강지숙 과장, 조아라 인턴

자료원: 필리핀 통상산업부(DTI), 필리핀 통계청(PSA), 한국무역협회, KOTRA 마닐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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