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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폴란드 Electronics Show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김재일
  • 2019-05-27
  • 출처 : KOTRA

- 혁신과 트렌드를 앞세운 폴란드 대규모 전자제품 종합 전시회 -

- 게임 및 레저 관련 첨단 제품들에 대한 폴란드인들의 인기 실감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19 폴란드 Electronics Show 전시회

https://electronics-show.com/wp-content/uploads/2019/03/logo-dl.png

개최기간

2019.05.10 ~ 2019.05.12

홈페이지

https://electronics-show.com/en/

개최장소

PTAK Warsaw EXPO (폴란드 바르샤바)

연혁

2018년부터 매년 1회씩 개최

규모

50,000m2

참가업체 수

350개 업체

참관객 수

33,000

전시분야

카메라, 오디오, 가전, 게임기, 3D프린터, VR, 스마트폰, IT, 스마트홈, 드론, 미용기계, 스타트업, e-모빌리티

주요 참가기업

SAMSUNG, LG, Woongjin Coway, SONY, HUAWEI, HP, SHARP, PHILIPS

 

  ㅇ 2018년부터 개최되어 2019년에 2번째를 맞이하는 폴란드 바르샤바 'Electronics Show' 전시회는 폴란드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로 자리매김함.

 

  ㅇ 동 전시회는 폴란드 투자경제개발부의 지원 하에 현지 전자제품 유통 전문업체인 Media Markt 주도로 개최되었으며, 각국 대사 등 주요인사가 개막식에 참석하여 성대하게 시작하였음.

 

  ㅇ VR, 게임용 컴퓨터, 카메라 등 다양한 전자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세계적 트렌드를 반영한 최신 IT제품들이 다수 선보여졌음.

 

  ㅇ Electronics Show 전시회는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 중심지에서 차로 20분 정도 떨어져 있는 PTAK Warsaw EXPO 전시장에서 개최되었으며, 접근성이 좋고 주차공간이 넓어 최대 15,000대까지 수용할 수 있는 규모를 보임.

 

  ㅇ 전시장은 크게 두 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전시부스는 중국 기업들의 단체참가 부스를 제외하고는 국가 구분 없이 개별 기업별로 운영되었음.

 

  ㅇ 전시회 개최기간 동안에는 미래의 디지털 사회, 3D 모션 스타트업, 드론 등과 관련된 주제로 컨퍼런스가 진행되었으며, 각 분야의 유명인사들이 참석해 전문성을 더하였음.

 

Electronics Show 전시장 전경 및 컨퍼런스룸 모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다수의 기업 및 참관객이 참가하는 전시회로 전시장 내 간이 식당이 마련되어 체계적으로 운영되었음.

 

전시장 내 식당 모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 현장 분위기

 

  ㅇ 최근 폴란드에서 빠르게 인기를 끌고 있는 퍼스널 모빌리티, 4D VR, 음향장비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여러 곳 마련되어, 참관객들은 직접 참여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가짐.

    - 폴란드에 전동 자전거, 오토바이 특히 전동 킥보드 수요가 큰데, 실제로 전동 킥보드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도 많으며 남녀노소 관계없이 대중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러한 수요에 부응해 여러 회사들이 관련 제품을 전시하였음.

 

퍼스널 모빌리티, 4D VR, 디제잉 체험장 모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이 외에도 스마트 홈, 스마트 워치 등 일상 생활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제품들과 드론, 로봇, 3D 프린터, 음향장비, 전기차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한 제품들이 많이 있었음.

 

  ㅇ 한국, 일본, 독일 등 다양한 국가의 글로벌 기업들이 전시회에 참가하였으며, 특히 다수의 중국 중소기업들이 단체로 참가하여 보조배터리, 케이블, 보안 카메라, 가전제품, 기계부품 등 여러 품목을 선보임.

 

한국 참가기업 전시품 모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중국 참가기업 부스 모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게임을 좋아하는 폴란드인들의 특성을 반영해 많은 참가기업들이 부스 내 게임존을 따로 마련하였고, 전시품 또한 게임과 연계하여 첨단 이미지를 강조해 소개하는 모습을 보임.

 

첨단 디스플레이 및 VR 소개를 위한 게임존 운영 모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 주요 참가기업

 

  ㅇEGRET (전동 킥보드)

    - EGRET2012년 시장에 선보여졌으며, Walberg Urban Electric GmbH사에서 만든 독일 브랜드임.

    - 유럽에서 전동 킥보드 트렌드를 타고 빠르게 성장 중인 기업으로 50,000개 이상 전동 킥보드를 유럽에 판매했으며, 30개 나라에 비즈니스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음.

    - EGRET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전동 킥보드를 접을 수 있다는 것과 무게가 다른 전동 킥보드에 비해 가벼워 휴대하기 편리하다는 점으로, 자전거나 다른 전동 킥보드들이 밖에 세워둬야 하는 것과 달리 이건 접어서 가게나 사무실에 들고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품질 보증 시스템이 잘 되어 있다는 점과 세련된 디자인, 제품의 질이 좋으며 환경친화적이고 배터리 성능이 우수한 것을 강조함.

    - 빠르게 성장하는 폴란드 전동 킥보드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 동 전시회를 기회로 참가하였음.

 

EGRET 전시 모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Baseus (모바일 액세서리)

    - Baseus는 전세계 140개국 1천여 개 도시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홍콩 브랜드로 케이스, 필름, 케이블 외에 거치대, 차량용품, 충전기 등 모바일 관련 액세사리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음.

    - 품질과 디자인을 중시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점을 강조함.

    - Baseus의 주요 가치관은 고객들에게 실용적이면서 동시에 심미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세련된 스타일에 최신 기술, 친환경적 부품, 그리고 유행하는 요소들을 접목시킴.

    - 전시관에 있던 제품들은 주로 심플한 디자인이 많았으며, 폴란드인들이 좋아할만한 제품을 주로 전시함.

 

Baseus 전시 모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Coway (웅진코웨이)

    - 웅진코웨이는 새로운 생각으로 건강한 생활을 만드는 것에 기업의 가치관을 두고 있으며, 참관객들 또한 이러한 가치관이 반영된 다양한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임.

    - 폴란드 역시 한국과 마찬가지로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웅진코웨이는 공기 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참관객의 인식 개선과 관심을 이끎.

    - 얇은 두께의 공기 청정기, 빠르게 공기가 정화되는 제품 등 여러 종류의 첨단 공기 청정기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음.

 

웅진코웨이 전시 모습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 전문가 코멘트

 

  ㅇ e스포츠 산업 전문 리서치사 Newzoo의 전문가

    - 폴란드는 비디오 및 컴퓨터 게임, 그리고 레저활동을 위한 디바이스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른 편으로, 동 전시회는 이러한 폴란드의 최신 트렌드와 이에 부응하는 첨단 전자제품 기업들의 쇼케이스 장이 됨.

    - 특히 2018년 폴란드의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 시장은 55천만 달러에 육박하며 세계에서 24번째로 큰 게임 시장 규모를 보였으며, 2019년에는 약 57천만 달러 규모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어 앞으로도 게임 관련 전자제품들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됨.

    - 이번 전시회 역시 게임용 컴퓨터와 여러 게임 관련 품목들이 많이 전시되었는데, 세계 유수 기업들이 폴란드 게임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ㅁ 시사점

 

  ㅇ 변화하는 폴란드인들의 소비성향 파악 및 니즈 변화에 선제적 대응 필요

    - 폴란드 2004EU 가입 이후 견고한 경제성장세를 이어옴에 따라 가계 가처분소득 증가, 여가생활 선호 현상을 보이며 전자제품 및 레저용품 소비가 확대되고 있음.

    - 복지수준 향상과 웰빙 선호 경향을 보이며 첨단가전, 퍼스널 모빌리티, 공기청정기 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ㅇ 폴란드는 독일, 영국 등 인근 선진시장 소비자 패턴을 닮아가고 있고, 인구 약 3,800만의 중동부유럽 최대 소비시장인 점을 감안할 때, 잠재력이 높은 만큼 꾸준한 현지 정보 업데이트 및 관심 필요

 

 

자료원: Electronics Show 홈페이지,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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