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실리콘밸리에서 제 2의 블루보틀을 꿈꾸다 – ‘SF Small Business Week 2019’ 워크숍 참관기 ①
2019-05-29 유주경 미국 실리콘밸리무역관

- 타켓시장 인기 비지니스 플랫폼 활용하여 잠재 고객 유치 및 고객관리 강화 필요

- 실패 위험 줄이고 빠른 성장 도모 위해 지원기관들에게 도움 요청 및 네트워킹 구축 필요




□ 개요 - 실리콘밸리 비테크 스타트업 최대 행사


분야

창업

장소

SBA Enterpreneur Center, Impact Hub, Renaissance Enterpreneurship Center, USF Gellert Family Business Resources Center, WeWork, SF LGBT Center,

San Francisco Public Library, Google Community Space,

Office of Economic & Workforce Development,

San Francisco Chamber of Commerce 등 다양한 장소에서 동시 진행

일시

2019년 5월 6~10일

개최규모

약 3000 명 이상의 비테크 분야의 창업가, 엑셀레이터, 창업지원기관 참가

홈페이지

 https://www.sfsmallbusinessweek.com

주최

Bank of America


*비테크 스타트업(Non-Technical Startup)이란? 모바일 앱 개발사 피어비츠(Peerbits)에 따르면 핵심 사업에 기술이 필요 없는, 최소한의 기술 리스크를 지닌 스타트업을 의미함. 대표적 예로 스위트그린(Sweetgreen), 블루보틀커피(Blue Bottle Coffee), 쉐이크쉑(Shake Shack) 등이 있음.


- 올해로 15주년을 맞이한 SF Small Business Week 2019는 비테크 분야에 활동하고 있는 사업가들과 향후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사업 계획이 있는 예비 창업가들에게 주목 받고 있는 비테크 스타트업 최대 행사임.
-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n)가 주최하고 Comcast, Wells Fargo, PG&E, University of San Francisco 등 총 18개의 기업, 교육기관 및 투자사들이 스폰서로 참여, 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 U.S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 등 총 25개의 주요 스타트업 지원 기관들이 파트너로 참가하여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며 후배 창업가들의 성장과 발전을 도우며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음.


□ 프로그램 소개 - 10개의 네트워킹 이벤트 + 30개의 워크숍


-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현재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들과 예비 창업가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음식, 베이커리, 레스토랑, 여행사, 패션, 원예, 디자인, 교육,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었음.
- 선배 창업가, 금융, 법률 전문가, 기업 마케팅 담당자 등 총 60명으로 구성된 스타트업 어드바이저들의 주도 하에 크게 1) 비즈니스 기초, 2) 금융, 3) 법률, 4) 마케팅으로 구분하여 총 30개의 워크숍으로 진행됨. 이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인기 워크숍 Best 3를 소개함.  


□ 인기 워크숍 Best 3 현장 소개 및 인터뷰


ㅇ Best 1: 소상공인들을 위한 옐프 꿀팁 사용법

- 온라인 고객 리뷰앱 옐프(Yelp) 담당자가 들려주는 사업 운영자 입장에서의 플랫폼 마케팅 활용법 워크숍으로 샌프란시스코 도서관 회의실에서 진행됨.
- 옐프는 2004년 전 페이팔 직원 제레미 스토펠만(Jeremy Stoppelman)이 설립한 미국 최대 지역 리뷰 사이트로 2016년 말 기준 활동 사용자수가 1억 3500만명, 2017년 말 기준 고객 리뷰수가 148,000,000개로,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음.
- 2012년 기업공개 후 옐프의 기업가치는 14억 7000만 달러(약 2,265억원)로 DailyPop에 의하면 옐프 비즈니스 계정 사용자 40%가 레스토랑과 쇼핑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미국에서 푸드, 레스토랑, 쇼핑업 운영자들에게 필수 마케팅 도구로 인식되고 있음.

-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 경영학과 마이클 로카 교수가 미국 워싱턴주 6만개의 식당 매출 데이터와 옐프의 별점 자료를 취합하여 지난 7년간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고객 리뷰에 별점이 하나씩 증가할 때마다 레스토랑의 매출이 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옐프앱
 
자료원: 옐프


- 옐프의 장점은 고객들에게는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사업 운영자들에게는 고객 유지 및 수익을 만들어주는 시너지를 창출, 서로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음.
- 단점으로는 고객 만족도에 개인차가 크다는 것, 좋지 않은 고객 리뷰들은 사업 운영자들에게 피드백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독이 되는 경우가 많음.
- 한 예로 2019년 1월 샌프란시스코의 한 변호사가 자신의 서비스에 대해 불만을 품은 고객이 옐프에 작성한 리뷰가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며 리뷰 삭제를 요청했으나, 연방 대법원은 옐프 측이 고객 리뷰 삭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고 판결함. 이에 사업 운영자들은 고객 관리 강화 및 부정적인 리뷰에 대한 대응책 마련도 필요함.


워크숍 현장
  
자료: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촬영


- 강연자로 나선 옐프 Local Business Outreach 매트 돈젤라(Matt Donzella) 옐프 비즈니스 계정 등록(https://biz.yelp.com/)은 무료로, 지난 10년간 누적된 옐프 데이터 수는 1억 2000만건으로 구글 검색 시, 첫 화면 상단에 노출되는 경우가 높다고 강조, 키워드(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마케팅에 강한 것이 옐프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덧붙임.

- 잠재고객들이 정보 검색 시, 첫 화면에 자신의 회사 정보 도출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회사소개부터 제품설명까지 고객들이 이해하기 쉽게 충실하게 작성해야 한다고 설명. 또한 빠른 시간 안에 고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사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함. 10장 이상의 고화질 사진을 등록했을 때, 10장 이하의 사진을 등록한 업체보다 고객들에게 53%나 높은 선택을 받았다고 설명함.


구글에서 레스토랑 이름 검색 시 첫 화면에 옐프 도출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Yelp Local Business Outreach, 매트 돈젤라(Matt Donzella)와 1:1 즉석 현장 인터뷰


Q1) 고객들에게 사진으로 쉽게 제품을 보여주기 힘든 서비스 기반 사업체가 옐프에 등록하여 성공한 사례를 알려달라
A1) 이삿짐 전문업체 원빅맨 앤 원빅트럭(One Bigman and one Big Truck)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임대 계약 기간은 보통 1년 단위로 잦은 이사 수요가 있으며, 그만큼 많은 이삿짐 전문업체가 있습니다. 고객은 이사를 고려할 때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삿짐을 운반해줄 수 있는 회사에 의뢰하고 싶어합니다. 원빅맨 앤 원빅트럭은 이사 견적 문의 시 40분 안에 신속하게 회신하고, 포장이사부터 가구조립까지 깔끔하게 일을 처리합니다. 금액은 타사 대비 약간 높은 수준이나 그들의 서비스를 이용해 본 고객들은 하나같이 그럴 가치가 있었다고 평하고 있습니다. 현재 옐프에서 약 699개의 고객리뷰(2019년 5월 8일 기준)를 보유하고 있으며 업체에 대한 긍정적 고객리뷰가 잠재고객들을 꾸준히 유치하고 있습니다.


 원빅트럭 앤 원빅트럭 옐프 페이지
 
자료원: 옐프

 
Q2) 고객에게 형편없는 리뷰를 받았을 때, 운영자는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은가
A2) 신속한 답변이 생명입니다. 고객의 인내심은 길지 않기에 최대한 빨리 답변하는 것이 좋으며 이틀을 넘기면 안됩니다. 설령 고객의 잘못이더라도 고객들은 고객의 말을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서비스 만족도에 개인차가 크기에 모든 고객을 다 만족시키기 어렵다 라는 사실을 인지하시고 상처받지 마시고 절대 싸우지 마세요. 좋지 않은 고객리뷰를 값진 피드백으로 받아들이고 수용할 건 수용하고 아닌 부분들은 다른 사람들과 의논한 후 신속하게 답변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다시 한번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보세요. 오늘의 불만고객이 내일의 충성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ㅇ Best 2: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구축하기 위한 도움을 얻는 방법


워크숍 현장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촬영


- 진행자는 총 3명으로 비영리 공유 오피스 Uptima Business Bootcamp의 공동창업가, Rani Langer-Croager, 창업가들을 위한 비즈니스 자문 서비스와 리더십 프로그램 제공 기관 Centro Community Partners COO, Naldo Peliks, 빈민 지역 출신 소상공인들을 위한 비영리 스타트업 지원기관 Startsmallthinkbig의 이사, Jennifer Dasilva가 주도했으며 공유 오피스 임팩트허브(Impact Hub)에서 포커스 그룹 형태로 진행됨.
- 참석자들은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들로 영국식 과자 온라인 쇼핑몰 Mojo Bakes! SF CEO Molly Martell, 해산물 재료 배달 업체 Fresh Catch CEO Jessy Ryan, UX 디자인사 Uidyne CEO R Clarke, 일본 문구류 온라인 쇼핑몰 Think on Paper. Co CEO Brunce Eimon 이 참석하여 지속 성장 가능한 사업을 위한 방법론에 대한 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짐.
- 사업 운영 중 실제로 궁금했던 지원범위, 대출정보, 회계, 법률 정보에 관한 질문들이 쏟아져나왔고, 진행자들은 관련 지원기관들을 상세하게 소개해줌. 또한 전에 지원기관으로부터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는 창업가들은 어떻게 도움이 됐는 지 다른 창업가들에게 구체적인 정보들을 공유하기도 함.

- 워크숍을 통해 미국에는 창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성격의 지원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리스트를 아래와 같이 정리함.


실리콘밸리 내 중소기업 지원기관 리스트

 번호

 기관명

 소개

 웹사이트

 1

Bar Association

of San Francisco

1946년에 설립된 변호사 단체로 다국어를 구사하는 법률 상담원들이 준비되어 있음, 중소기업을 위한 ADA준수, 계약, 지적재산권 및 사업 관련 상담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담 받을 수 있으며, 금액은 30분 상담에 35달러 수준임.

sfbar.org/lawyerreferrals


2

Bayview Merchants Association Bayview

Bayview Hunters Point Community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비즈니스 커뮤니티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로 지역사회에 필요한 고용문제와 일자리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bayviewmerchants.org


3

Golden Gate Business Association

35년동안 샌프란시스코 지역 내 성소수자들의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도와주고 있는 비영리 단체로 1년에 30개가 넘는 교육 프로그램과 네트워킹 이벤트들을 제공하고 있음.

ggba.com


4

Golden Gate Restaurant Association

1936년에 설립된 레스토랑 무역협회로 레스토랑 운영자와 레스토랑 창업을 꿈꾸는 창업가들을 위해 레스토랑 마케팅 교육을 제공하고, EatDrink SFSF Restaurant Week, 2-Day Industry Conference, Saucy Awards Gala와 같은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음.

ggra.org


5

Hispanic Chambers

of Commerce

of San Francisco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히스패닉 기업가의 경제 성장과 발전을 도와주는 비영리 단체로 세미나, 워크숍, 마케팅, 네트워킹, 입법 정보 및 조달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hccsf.com


6

Main Street Launch

1979년 오클랜드에서 시작하여 샌프란시스코 및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소기업가들에게 비즈니스 운영 조언 및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규모 확대, 이익 목표 달성을 지원하고 있음.

MainStreetLaunch.org


7

National Association

of Women Business Owners

'NAWBO 기업가 정신 연구소'와 함께 여성 기업가들에게 많은 비즈니스 정보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

https://www.nawbo.org/


8

Office of Small Business (OSB)

샌프란시스코의 중소 기업가들에게 맞춤형 1:1 지원, 다른 시 기관과의 협업 및 다양한 형태로 중소기업을 돕고 있음.

sfosb.org


9

Office of Economic and Workforce Development (OEWD)

OEWD는 인력 개발, 사업 유치 및 유지, 이웃 상업 재 활성화, 국제 비즈니스 및 개발 계획에 대한 도시 차원의 리더십을 제공하고 있음.


oewd.org


10

Renaissance Entrepreneurship Center (REC)

르네상스 기업가 정신 센터 (Renaissance Entrepreneurship Center)는 중소기업 교육, 신생 기업 및 기존 사업에 대한 자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술 구축 워크샵, 미국 SBA 여성 비즈니스 센터, 여성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패션 교육 및 'Women Mean Business' 등과 같은 여성 네트워킹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음.


rencenter.org


11

San Francisco African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아프리카계 미국인 상공 회의소 (SFAACC) 46년동안 창업가들을 도우며, 재무 및 경영 교육,

멘토링 프로그램 제공하고 있음.


https://www.sfaacc.org/


12

San Francisco Business Times

샌프란시스코와 실리콘밸리의 경제, 비즈니스 소식을 전해주는 언론사.


https://www.bizjournals.com/sanfrancisco/


13

San Francisco Chamber of Commerce

샌프란시스코 상공 회의소는 160 년 이상 동안 소상공인들의 경제와 사업 개발을 통해 그들의 사업을

지원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sfchamber.com


14

San Francisco Council of District Merchants Associations

샌프란시스코의 비즈니스 커뮤니티의 홍보하는 것이 주된 업무로,  20 개의 지역 비즈니스 조직들이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자에게 폭넓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음.


sfcdma.org


15

San Francisco Economic Development Alliance

샌프란시스코 경제 개발 동맹 (SFEDA)은 샌프란시스코의 소규모 및 미시 업체에 대한 교육, 자금 지원 및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음.


sfeda.org


16

San Francisco Entrepreneurs

of  Color Fund

Working Solutions, ICA Fund Good Jobs Pacific Community Ventures (3 개의 Bay Area 비영리) JP 모건 체이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컬러 펀드 (Entrepreneurs of Color Fund)를 출범.


entrepreneursofcolorfundsf.org


17

San Francisco LGBT Community Center 

샌프란시스코 성소수자 커뮤니티 센터의 중소기업 서비스 프로그램 (Small Business Services Program)으로 창업 계획부터 확장까지 창업의 모든 단계를 도와주며, 무료 1:1 기술 지원, 협업 워크숍, 대출 패키지, 중소기업 멘토링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음.


sfcenter.org

18

San Francisco 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

샌프란시스코 및 산마테오 카운티 내  신생기업을 대상으로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로 일대일 맞춤 컨설팅 서비스 및 교육 워크샵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음. 레스토랑 및 특식 서비스, 패션 소매 및 제조, 도매, 기술 및 소셜 미디어, 정부 계약 등과 같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전문가들이 도와주고 있음.


sfsbdc.org


19

San Francisco SCORE

SCORE는 기업가를 교육하는 중소기업청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의 비영리 단체로 기업의

임원과 퇴직자들이 중소기업가들에게 무료 상담과

합리적인 비용의 워크숍을 제공하고 있음 .


sfscore.org


20

SF Made

SFMade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지원하며 현지 인력을 고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sfmade.org


21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 (SBA)

중소기업청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은 기업가를 돕는 연방 기관으로 대출, 교육 및 훈련 기관과 협력하여 유용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음.

sba.gov/ca/sf


22

Small Business Network

샌프란시스코에서 소기업 커뮤니티의 목소리를 강화하고 권리를 지키려는 조직으로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19,000 개 이상의 소상공인들을 대표하고 있음.


sfsbn.org/


23

Southeast Asian Community Center

동남아시아 출신 저소득층 출신 중소기업 소유자를 대상으로 경제 개발 및 지역 사회 권한 부여로 이끄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기관. 주요 프로그램은 중소 기업 기술 지원, 소비자 보호, 번역 서비스,

이민 서비스 및 식량 배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seaccusa.org/


24

Start Small Think Big

자본이 부족한 기업가가 빈곤한 지역에서 창업시, 지역 사회의 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관으로 법률, 재정 및 마케팅 서비스 관련 비즈니스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음.


startsmallthinkbig.org


25

The San Francisco Community Business Law Center

변호사를 선임 할 수 없는 저소득 비즈니스 운영자들을 위해 법률 지식을 무료로 제공.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보노 워크숍'은 법인 설립, 자금 조달, 지적 재산권 보호, 전자 상거래 보호, 계약 협상, 상업 임대 계약, 파트너십 및 독립 계약자 계약, 안전한 고용 관행 등 법률에 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https://www.sfcommunityblc.org/


26

Treasurer /

Tax Collector

샌프란시스코시와 카운티의 세금 징수 에이전트 및 투자 담당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사업세, 재산세 및 다양한 사업 면허 및 허가에 대한 수수료를 포함한 세금 및 기타 의무를 징수하고 예치함.


sftreasurer.org


27

Uptima Business Bootcamp

창업가들에게 교육, 자원 및 커뮤니티에 대한보다 접근성을 제공하고 지원하는 엑셀러레이터 기관. 프로그램은 프리랜서, 중소기업 소유자 및 창립자가 지역 사회에서 사업 시작부터 계획, 성장, 그리고 기금을 유치할 수 있도록 창업에 관한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음.

uptimabootcamp.com/

28

Working Solutions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의 기업가가 번성하는 지역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영리 공동체 개발 금융 기관 (CDFI)으로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 카운티의 창업 및 조기 자금 조달을 전문으로 함.

$ 5,000- $ 50,000 융자 또는 중소기업 보조금

최대 5 년동안 비즈니스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음.


workingsolutions.org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정리


2부에서는 인스타그램(Instagram), 링크드인(Linkedin) 담당자가 들려주는 비즈니스 꿀팁과 함께 실리콘밸리에서 비테크 기반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거나 계획이 있는 창업가들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리포트가 이어집니다.


자료원: Peerbits, Yelp, Dailypop, Google,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실리콘밸리에서 제 2의 블루보틀을 꿈꾸다 – ‘SF Small Business Week 2019’ 워크숍 참관기 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