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9 전북 무역사절단 바이어 상담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호주
  • 시드니무역관 박근혜
  • 2019-05-23
  • 출처 : KOTRA

-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현지화가 필요하며 호주법인설립 또는 합작투자 등 시장진출 방식도 고려해야 -

- 무역사절단 통역원들의 사전 제품 이해와 적절한 대응이 거래성사에도 한 몫 -

 

 

 

□ 행사 소개

 

  행사 개요

행사명

2019 전북 오세아니아 무역사절단

개최 시기

2019513~515일(시드니)

상담일시 및 장소

- 사전 간담회: 513() 18:00~20:00
- 바이어 상담: 514() 방문상담 진행

- 사후 간담횐: 514() 18:00~20:00

참가업체

9개사

참가품목

네일용품, 발열체, 면부직포, 재활치료의료기기, 육묘 상자 화분, 폴리에스터 폴리올, 우레탄촉매, 멸균주사침, 젓갈, 한국전통식품, 보리차 및 곡물 세트 등 종합

자료: KOTRA 시드니 무역관


    - KOTRA 시드니무역관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주관한 무역사절단은 시드니 및  오클랜드 바이어 발굴을 위한 9개 국내기업이 참여함.

    - 전북지역의 재활치료의료기기 및 육묘 상자 화분 생산 업체 외에도 전북 지역의 유망 업체, 젓갈, 한국전통식품 업체 등 다양한 업체가 참여하였음.

 

2019 5월 전북 오세아니아 무역사절단 참가기업 상담 장면

 

자료 : KOTRA 시드니무역관

 

□ 수출상담 진행

 

  사전간담회

    - 513, 9개사로 구성된 전북 오세아니아 무역사절단이 호주 시드니에 아침 일찍 6:15에 도착함. 호텔에 체크인 하기 전 시장조사 및 시드니 현장 방문을 오후 3시까지 진행한 후 오후 6시 사전간담회가 진행됨.

    - 사전간담회 진행중 호주 각 분야별 시장 및 투자 환경을 소개하고 바이어 상담 관련 주의사항, 통역 관련 안내, 호주 내 제품별 인증 종류 및 절차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여 다음 날 있을 바이어와의 상담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진행함.

    - 최근 호주 현지 시장의 한국 의지도 상승과 더불어 뒤늦게나마 한류가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이에 따라 한국산 소비재 제품 및 뷰티, 패션 제품이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시점임을 설명하였고 업체 관계자들이 관심을 보임.

 

  무역사절단 상담회

    - 5 14일 사전 주선된 바이어를 통역원과 같이 직접 방문 상담으로 이루어진 상담회는 총 26건의 수출 상담이 진행됨.

    - 각 업체별로 미팅스케줄에 따라 바이어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바이어의 영업상태를 확인하고 창고나 회사 제품 등을 확인하며 경쟁동향이나 기존 거내선  유무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상담 형식이라는 의견. 참가한 국내기업 모두 방문상담 형식을 호텔에 초청하는 상담에 비해 더 선호하였음.

    - 시드니 무역관 사무실에 직접 방문하는 바이어와는 인터넷으로 상담 컨퍼런스 서비스를 지원함.

 

  사후 간담회

    - 무역사절단 상담회 이후, 각 업체별 상담 결과 및 바이어 반응 점검 및 향후 대응방안을 공유함.

    - 거래 가능성이 높은 바이어와의 매칭, 계약 가능성, 방문 상담에 대한 긍정적 평가 등 대부분의 업체에서 만족스러운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무역관은 상담 바이어와 신규 수출거래, 신시장 개척이 이루어 지도록  후속 지원을 할 예정임.

 

2019년 전북 오세아니아 무역사절단 상담 현장

    

자료: KOTRA 시드니무역관

 

□ 상담 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품 목

A

네일용품, 탄소 발열체

B

화과자, 찹쌀떡, 양갱

C

면 부직포

D

재활치료기기

E

육모 상자, 화분

F

폴리에서터 폴리올, 우레탄 촉매

G

보리차, 곡물

H

멸균 주사침

I

젓갈 및 절임식품

 

□ 바이어 주요 반응

 

  합작 및 거래 방식

    - 국내에 위치한 공장에 합작으로 R&D 연구소 설립, 호주 대리점 설립, 직접 수입 후 판매, 원재료 제공 및 기술이전, OEM 등 다양한 합작 방식 및 거래 방식을 제시했음.

    - 다양한 바이어가 유통채널 관련 질문을 했으며 바이어들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유통채널을 통한 수입 및 판매가 가능한지 문의함.

 

  제품 원산지 및 성능, 가격

    - 제품의 원산지가 어느 지역인지, 어떤 특징 및 장점이 있는지 관심을 보임. 또한 주성분 및 호주 내 유사제품과의 차별화된 기술력, 유통기한 등 상품의 전반적인 정보에 대해 관심을 보임.

 

  현지 합법적 홍보와 판매를 위한 인증

    - 의료기기나 유기농 식품과 관련된 제품은 한국에서 받은 안전 및 허가가 아닌, 호주에서 위생 허가와 식품안전, 또 호주 식약청(TGA) 승인여부를 매우 중시함.

 

   바이어별 특징  

취급 품목

특징

네일용품, 탄소 발열체

- 전박적으로 한국산 네일뷰티 제품 품질을 높이 인정하는 반응.

- 관련제품 호주 수입업체들의 주 수입국은 미국, 중국이며 국내기업의 경쟁사인 대만 업체의 제품도 이미 호주 시장에 진출하여 있음을 확인하였음

- 호주 바이어와 미팅 중 뉴질랜드 업체 담당자를 소개하여 뉴질랜드 시장진출도 지원을 희망하겠다는 호주 바이어가 발굴.

- 호주시장 수출을 적극 추진하고자 한다면 바이어 상담 전 영문 패키징과 현지 라벨링에 대한 사전준비가 반드시 충족 되어야함.

화과자, 찹쌀떡, 양갱

- 까다로운 호주 통관 절차로 인해 수출을위해서는 이를 준수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함. 현지 규정에 맞춘 레벨링 작업 요청

- 이미 다수 진출한 국내기업 제품이 유통되고 있는 상황으로 가격 조정 및 제품 홍보에 대한 프로모션 지원이 생산업체 쪽에서 가능할 시 거래 가능성이 높아짐.

- 제품 포장 변경 가능 여부에 대한 문의 – 기존 제품포장보다 좀 더 전통적인 느낌을 원하는 것으로 파악됨.

면 부직포

- 호주 시장은 주로 중국, 인도산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있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한국산 제품은 가격경쟁력에 밀려 시장진출이 어려운 상황임.

- 의료 제품의 경우 CE, FDA, ISO13485 등의 인증을 미리 확보해야 호주 현지의 TGA 인증 진행에 다소 도움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확인함.

재활치료기기

- 현지 시장 환경에 맞도록 Free Standing 이나 규격 등을 맞춰 생산할 수 있는 지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기기와 결합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 조율

- 현지 실버케어 산업에 최적화된 제품이라는 현지 바이어의 반응

- 실버산업 선진국이라는 판단에 진입 장벽을 예상했던 상담준비 초기 예상과는 달리 한국산 재활치료기기의 높은 기술력을 확인하고 호주 시장 진출에 최적화 되 있는 상황 임으로 판단하고 적극적인 시장진출을 하기로 함. 호주는 의료보험이 부보되기 때문에 시장 진출에 유리한 측면도 있음

육모상자, 화분

- 화분 캐리어 제품에 대한 가능성 확인, 프로모션 행사 진행예정

- 육모상자와 화분은 거의 대만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 제품에 대한 품질을 우수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임

폴리에서터 폴리올, 우레탄 촉매

- 상담을 진행한 대형 바이어 대부분 제품 품질을 높게 평가함

- 사전 샘플 요청 및 특별 제품에 대한 샘플 추가 요청

- 구체적인 주문량을 확인하는 등 상담 바이어 모두 적극적인 반응으로 거래 추진하기를 희망하였음

보리차, 곡물

- 국내산 잡곡 세트제품에 관심이 높았음

- HACCP 인증에 대한 자세한 문의

- 상담한 바이어 모두 유기농 제품의 인증을 위해 첨가물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안백(벼)의 경우 통관을 위한 인증서 및 검역증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확인함

멸균 주사침

- 취득한 CE인증이 Needle에만 한해있다면 봉합사 CE인증이 누락되어 수출이 불가능해질수 있음을 바이어의 상담을 통해 확인함. 같은 경우 Prefillable barrel제품은 수출이 가능함을 확인

- 호주에서 Needle이나 주사기 제품은 잘 알려진 글로벌 A등급의 제품만 취급하고 있다는 의견.

- 호주시장 유통을 위해서는 CE인증이 필수이며, 규격 별로 샘플을 검토 후 거래가 결정될 수 있음을 확인

젓갈 및 절임식품

- 다른 대형 젖갈 생산 기업과 차별화된 전략을 어필하며 홍보 적략을 구상하는 상담이 이루어짐. 식품 안정성과 젖갈 재료 선정에 특상급만을 고집하고 있음을 식감을 통해 홍보하기로 함.

- OEM생산 문의, 교민에 국한되지 않고 한류식품의 붐을 이용하여 현지 동남아/중국 이민 시장도 공략할 수 있는 제품 포장을 구상하기로 함.

 

  바이어 인터뷰

재활치료기기에 관심이 많은 바이어

Q: 이번 전북 오세아니아 무역사절단 상담회에 참여한 목적은 무엇인가?


A: 기존에 이미 해외 전시회를 통해 M사의 제품정보를 접한 바 있었고 이번 시드니 무역관의 적극적인 상담 주선의 기회를 통해 직접 국내업체를 만나 샘플을 확인하고 거래를 진전하고자 했다. 현재 호주에서는 한국산 재활치료기기에 대한 인지도가 전무한 상황으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바도 확인되지 않는 실정이지만 제품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는 가격과 기술력에 높은 가능성을 보고 있다. 적극 제품 홍보로 현지 의료기기 관련 시설에 세미나 및 홍보 발표 등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


Q: 계약 체결 의사가 있는 업체가 있나?


A:  M사와 현지 제품 설치를 위한 추가 디자인 설계 및 생산 가능성을 확인하고 추진 중인데 이 제품이 완성되는데로 거래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호주의 대형 의료시설이나 실버타운(Retirement Village) 등을 접촉하여 제품을 소개하고 오퍼할 계획이다.


Q: 만약에 계약을 체결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할 것인가?


A:  대양주(호주, 뉴질랜드) 지역 거래 에이전트 계약을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계약 체결 이전에 샘플을 통한 해당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테스트 해 볼 필요성이 있다.

  

□ 시사점

 

  ㅇ 전북 오세아니아 무역사절단에 참가한 국내업체 대부분은 상담을 통한 각 제품별 호주 시장의 트랜드와 실제 수입업체들이 한국 제품에 기대하는 점 등을 바이어에게 직접 들을 수 있고 구체적인 바이어의 능력과 마케팅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상담이었음.

    - 방문상담으로 바이어와의 거리를 줄인 상담 형식에 높은 만족을 보이고 원거리 위치의 바이어와 화상 상담 형식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라는 평가가 있었음.

    - 상담 바이어의 대부분이 현재 중국산 제품을 취급하고 있지만 한국 제품의 품질에 높은 평가를 하였으며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사후관리로 호주 시장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거래 파트너가 되고 싶다는 의견을 나눔.

 

  호주 바이어들은 우수한 품질의 한국산 제품 수입을 위해서는 영문 패키징, 라벨, 디자인, 성분표, 인증 테스트 등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을 조언함.

 

  무역사절단 통역에 경험이 많은 전문 통역요원을 배정하여, 상담이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사전에 통역원에게 담당 제품에 대해 숙지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상담의 효과를 높였음.


   대부분 국내업체의 제품은 비교적 중.고가의 제품으로 가격경쟁력보다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장기적 관점에서 인내를 가지고 상담하고 설득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함.  1인당소득이 한국의 2배로 소비수준이 높기 떄문에 호주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경쟁력 있는 가격 으로 대응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 IBIS World, KOTRA 시드니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및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9 전북 무역사절단 바이어 상담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