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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프랜차이즈 아시아 필리핀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강지숙
  • 2019-05-07
  • 출처 : KOTRA

- 올 해 27회째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 프랜차이즈 전시회 -

- 700개 이상의 필리핀 국내 및 글로벌 브랜드 참가 및 국가관 운영 -




□ 아시아 최대 프랜차이즈 전시회


  ㅇ 올 해 27회를 맞이한 2019년 프랜차이즈 아시아 필리핀 전시회(Franchise Asia Philippines 2019)는 빠르게 성장하는 필리핀의 프랜차이즈 산업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

    - 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 주관으로 20193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개최된 본 전시회의 테마는 보스가 되어라(Be the Boss)”임. 5일 동안 참가기업 부스 운영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해 학습하고 전문성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동 전시회는 관련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바이어들 뿐만 아니라 학생, 일반인 등의 참관도 가능하며, 100페소(2달러)의 입장료가 있으나 온라인 사전신청 시 무료

 

   ㅇ 2019년 프랜차이즈 아시아 필리핀 전시회(Franchise Asia Philippines 2019) 개요

전시회명

2019년 프랜차이즈 아시아 필리핀 전시회

(Franchise Asia Philippines 2019)

전시분야

식품, 피부관리샵, 커피전문점, 미용실, 사이버카페, 교육, 온라인 결제시스템, 여행사, 이벤트업체, 서점, 은행, 약국 등

개최기간

2019년 3월 27일~31일

개최장소

SMX Convention Center, Pasay City, Metro Manila, Philippines

전시규모

14,300 sqm

방문객 수

60,000여명

참가업체 수

700여개 사

한국관 참가현황

맘스터치, 커피베이, 피자마루 등 총 12개 업체 참가

주최

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

홈페이지

http://franchiseasiaph.com



전시회 전경

자료원 :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촬영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 동향


  ㅇ 중산층 성장과 교외 지역에서의 비즈니스 확대로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세

    - 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PFA)에 따르면, 올 해 필리핀 프랜차이즈 업계의 매출액이 31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지난 해에는 25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려 필리핀 국내총생산(GDP) 7%를 차지함.

    -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 요인으로 중산층 확대, 도시 밖으로의 일자리 분산, 필리핀 국내 태생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확대 등을 꼽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국내 영업 뿐만 아니라 해외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

    - 지난 해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 매출액은 21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현재 2천 여개의 국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20만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120만 명을 고용하고 있음.


  ㅇ 세계로 뻗어가는 필리핀 패스트푸드 브랜드 졸리비

    - 참고로, 1978년 마닐라 퀘존 시에서 시작한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 졸리비(Jollibee)’는 필리핀 전역에 1,000개 이상의 지점, 미국, 홍콩, 싱가포르, 사우디아라비아 등 10개국에 15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2019년 4월 괌에 오픈한 졸리비

자료원 : Jollibee Guam



□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학습의 장 


  ㅇ 참가기업들의 전시회 부스 운영뿐만 아니라 유명인사들의 세미나 등 다채로운 학습의 장이 열렸으며 세부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음.

    - (327~28) 유명 전문가의 글로벌 모범 사례 및 비즈니스 솔루션을 소개하는 국제 컨퍼런스 개최

    - (329~31) 700개 이상의 국내외 기업들이 참가하는 프랜차이즈 전시회 운영

    - (329~31) 프랜차이즈 운영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올바른, 잠재력 있는 프랜차이즈에 투자할 수 있도록 돕는 세미나 개최

    - (325~26)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의 전문성 제고 및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운영자 과정 운영 



전시회 주요 특징


  ㅇ 부스는 크게 식품과 비식품군으로 나뉘며, 국내외 유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참가함.

    - 과자, 음료, 식사 등 식품 관련 부스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비식품군으로는 가전제품, 뷰티숍, 여행사, 약국, 쇼핑몰, 교육기관 등이 있었음.

    - 동 전시회는 전반적으로 중소, 중견기업의 성장전략으로서 프랜차이즈를 장려하는 장이므로 글로벌 기업들을 비롯한 필리핀 현지의  다양한 브랜드를 관람할 수 있었으며, 기업 관계자들과도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면담 가능


전시회에 참여한 다양한 브랜드의 부스 전경

자료원 :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ㅇ 한국을 비롯한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국가관 운영

    - 한국 국가관에는 분식, 피자, 커피 등 총 10개의 식품 관련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참가해 브랜드 및 제품 홍보와 상담회 진행

    - 한국 기업들은 필리핀에 기 진출한 기업뿐만 아니라 필리핀 시장 진출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기업들이었는데, 한류 열풍을 타고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인구 1억의 필리핀 시장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



한국관 전경


자료원 :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촬영



한국 프랜차이즈산업협회 관계자 인터뷰


Q1. 간단한 협회 소개를 부탁드린다.

A1.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17년 매출액은 115조원으로 명목GDP의 7%, 고용은 125만명으로 총고용의 4.5% 차지하는 프랜차이즈산업의 대표단체로, 1998년 2월 창립 이래, 7개의 국내 지회와 1개 해외 지회와 함께 올바른 산업문화를 조성하여 프랜차이즈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사들의 교류와 협력뿐만 아니라 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의 발전을 위한 박람회 개최, 프랜차이즈대상 시상, 최고경영자과정 운영,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연수를 수행해왔습니다. 그리고 ‘세계 프랜차이즈협의회(WFC)’와 ‘아시아태평양 프랜차이즈(APFC)’의 정회원으로서의 지위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가 더욱 더 선진적 경영노하우를 갖출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을 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많은 업체들이 해외로 진출하여 우리나라가 프랜차이즈 강국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Q2. 전시회 참가 목적은?

A2. ① APFC 의장국인 필리핀 프랜차이즈협회의 정식 초청(’18.11.26.)에 응함으로써 필리핀 프랜차이즈협회와 협력관계 구축 및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② 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 회원사에게 아세안 지역 중 현저한 성장세를 보이는 중요 전략시장인 필리핀 시장 진출 기회 제공

③ 국내 시장 포화로 인해 ’15년 이후 성장 정체 중인 한국프랜차이즈산업의 새로운 성장 돌파구 마련

 

Q3. 필리핀 전시회에 참가한 후 느낀 점은?

A3. 기대 이상으로 필리핀 현지의 한국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호응이 커서 놀라웠다. 특히 필리핀의 삼겹살 열풍으로 인해 삼겹살 브랜드의 부스에 현지인들이 줄을 서서 상담을 기다리는 모습을 보며, 한류 열풍과 한국 브랜드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각국 프랜차이즈협회 간 글로벌 네트워크가 국내 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수 있음을 이번 필리핀 전시회에서 체험했다. 이번 전시회 참여 과정에서의 도움은 물론이고 전시회장 입구 바로 앞에 위치한 가장 좋은 부스 배정, B2B 비즈니스 매칭 및 네트워크 행사 초대 등 전시회 주최측인 필리핀 프랜차이즈협회의 다양한 지원이 있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이번 필리핀 전시회의 교훈을 살려 한류 열풍 및 현지 유행을 공략하는 해외 전시회 참가 전략을 수립할 것이며 타국 프랜차이즈협회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그리하여 국내 우수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이뤄낼 수 있도록 하겠다. 



한국 참가기업 인터뷰  

 

Q1. 간단한 회사 소개를 부탁드린다.

A1. 우리 P사는 식업 프랜차이즈사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여러 국가에 프랜차이즈를 내고 있으며 금년 처음으로 필리핀 진출을 위해 방문하게 되었다.

 

Q2. 전시회 참가 목적은?

A2.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브랜드 및 제품을 홍보, 마스터프랜차이즈 및 직영점 개설을 위해 참여했다. 한국 식품과 브랜드가 많이 알려져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만족할 만큼의 많은 홍보가 되어 있지 않아 제품과 브랜드 자체를 홍보하고 관심 있는 바이어들과 많은 소통의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

 

Q3. 현지 시장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이 있다면?

A3. 상담에 참가한 많은 현지바이어들이 한국 제품(식품)의 맛은 이미 익숙해져 있으나 현지 프랜차이즈와 비교하여 상대적 높은 가격 때문  에 아직은 부담 없이 방문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현지에서의 낮은 가격 대비 더 좋은 제품 원료를 찾으려 노력하고 있으며, 필요 없는 중간 과정을 최대한 생략하여 단가 비용 절감에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한국관 방문 현지바이어 인터뷰  

 

< 바이어1 >


Q1. 간단한 회사 소개를 부탁드린다.

A1. 우리 G사는 샤왈마(SHAWARMA) 푸드 카트 프랜차이즈사로 현재 PASAY시에 본사 사무실을 두고 있다. 우리 샤왈마 푸드 카드는 저렴한 비용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필리핀에서 유명하다.

 

Q2. 전시회 참가 목적은?

A2. 신규 사업을 구상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템 및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방문하게 되었다.

 

Q3. 한국프랜차이즈 브랜드, 한국제품을 보고 느낀 점은?

A3. 한국의 제품과 브랜드는 이미 K-POP를 통하여 우리들에게도 매우 익숙하며 최근에는 무제한 삼겹살이라는 핫한 아이템이 필리핀인들에게 매우 인기다. 우리는 이를 보고 무제한 삼겹살을 이을 새로운 아이템을 찾기 위해 한국관을 방문하게 되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소비자들에게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을 형성할 수 있다면 지금의 인기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바이어2 >


Q1. 간단한 회사 소개를 부탁드린다.

A1. 우리 R사는 테이크아웃(TAKE-OUT)전문 컵볶음밥 전문 프랜차이즈로 필리핀 전역에 약 150개 매장을 두고 있으며, 퀘존에 본사를 두고 있다.

 

Q2. 전시회 참가 목적은?

A2. 현프랜차이즈 홍보 및 프랜차이즈 사업 확장을 목적으로 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괜찮은 아이템을 고르기 위해 방문하게 되었다.

 

Q3. 한국프랜차이즈 브랜드, 한국제품을 보고 느낀 점은?

A3. 몇몇 브랜드의 경우 이미 드라마나 유튜브 등을 통해 이미 익히 알고 있는 브랜드가 있었으며 나머지 브랜드들은 처음 본다. 필리핀 소비자들에게 가격이 부담스럽지만 않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본다.

 


□ 시사점


  ㅇ 중산층의 성장, 도시 주변부 지역의 성장 등으로 인해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전망

    - 프랜차이즈 브랜드 및 점포의 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 입지를 다진 후 해외로 진출하는 브랜드도 점차 늘고 있음.

    - 필리핀의 해외근로자(OFW)들이 많은 지역을 공략해 해외 매장수를 늘려온 졸리비(Jollibee)처럼 제2의 졸리비가 되기 위해 해외진출을 추진하는 기업 또한 증가하는 추세    


  ㅇ 빠르게 성장하는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취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공략하는 것이 중요

    - 가령 필리핀 사람들에게 매운 맛의 기준은 한국과 크게 다르기 때문에 현지인들의 취향과 입맛을 파악해 소스나 식자재의 현지화 필요

    - 류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 음식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이 높은 점을  브랜드나 제품 홍보 전략 수립 시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며,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 포스팅을 즐기고 음식배달 어플리케이션에 평점을 많이 신뢰하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작성자 : KOTRA 마닐라무역관 강지숙 과장, Roshal A. Balinton, 임지훈 대리 

자료원 : 프랜차이즈 아시아 필리핀 2019,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참가기업, 바이어 인터뷰, 필리핀프랜차이즈협회, KOTRA 마닐라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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