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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Arab Medical Travel (AMT) Exhibition & Conference 2019 / GULF HEALTH 참관기
2019-04-30 이수진 쿠웨이트 쿠웨이트무역관

- ‘2019 GCC 지역 건강관리’, 의료 서비스 및 해외 의료관광, 등을 주제로 전시와 콘퍼런스 동시 진행, 활발한 교류의 장 -

- 쿠웨이트 보건부(MOH), HOSPITAL BUILD 관련 워크샵 진행, 한국 병원, 의료 서비스 분야 기업 진출 유망 -




AMT/GULF HEALTH 전시회 개요

 

  AMT & GULF HEALTH 2019 행사 중 인터뷰 

자료: YOUTUBE 유투브(https://youtu.be/OHgsoRVQzf0)


전시회명

Arab Medical Travel(AMT) Exhibition & Conference 2019

GULF HEALTH 2019

전시주제

중동에서 가장 규모가 큰 국제 의료 관광 행사로 GCC 지역 의료·헬스케어 서비스 업체, 의료 시설, 보험 회사의 의사 결정권자와의 지식공유 및 비즈니스 미팅 기회를 제공함. Healthcare Management, 해외진료 정보 교류 가능

전 세계 의료 관련 제조업체, 유통 업체 및 서비스 제공 업체들과 GCC의 의료 분야 주요 의사 결정자와 만날 수 있는 중요한 플랫폼 제공 및 쿠웨이트 병원 구축에 관한 워크샵 개최

개최기간

2019.04.14.(일)~16.(화)

2019.04.14.(일)~16.(화)

개최장소

Kuwait International Fair Hall 4A, Mishref
Kuwait City, Al-Asima, Kuwait

Kuwait International Fair Hall 4A, Mishref
Kuwait City, Al-Asima, Kuwait

개최규모

12개국 40개사 전시 참가

15개국 60개사 전시 참가

주최

ATEX International Exhibitions

ATEX International Exhibitions

홈페이지

https://www.arabmedicaltravelexhibition.com

https://www.gulfhealthexhibition.com

  

행사장 입구 방문자 등록장소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직접촬영

 

  ㅇ 전시장 구성

    - 본 전시는 쿠웨이트 Mishref 지역에 위치한 Kuwait International Fair Hall 4A 전시장에서 개최됨.

    - 한 층을 반으로 나누어 두개의 행사가 나란히 진행 됨.

    - GULF HEALTH 의료장비, 제품 생산을 하는 15개국 60개사들로 구성 됐고 AMT는 주로 해외 의료관광을 타겟으로 하는 해외 병원 및 로컬 병원 12개국 40개사들로 부스 구성

    - 이번 행사에 쿠웨이트 보건부 MOH도 행사장 내 정부정책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해외환자진료와 관련해 MOH 해외환자송출지원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한편, 관련 워크샵을 개최하기도 했음.


GULF HEALTH 전시장 사진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직접촬영


□ 전시회 특징


  ㅇ AMT

    - 쿠웨이트에 살고 있는 자국민들과 외국인들의 국내진료 서비스를 겨냥한 로컬 병원 및 업체가 참가했고 해외의료 관광객을 타겟으로 한 해외 12개국의 병원이 업체로 참가

    - UAE, 태국, 슬로바키아, 말레이시아 등의 국가가 대표적이며 여행과 진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다양한 의료관광 상품을 홍보.

    - 각 국가별 각자의 개성을 살린 관광 상품과 접목 시킨 의료 서비스 및 진료 패키지를 구성하고 있었음.

    - 태국의 경우 여성 환자를 겨냥한 미용 시술+쇼핑+관광을 접목시킨 상품, 슬로바키아의 경우 노년층을 겨냥한 고급스파 호텔+통증케어 진료+주변 관광을 접목시킨 상품 등 각 국가의 관광 특수요인과 의료 서비스를 적절히 접목하여 마케팅한 의료관광상품들이 눈에 띔.

  

미용의료관광 상품을 홍보하고 있는 태국 병원 직원과 홍보 자료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직접촬영

 

  ㅇ GULF HEALTH

    - 로컬 및 15개국 60개 이상 의료기기 및 의료제품 생산 업체가 참가했고 쿠웨이트 주요 의료산업 종사자들과 만나 쿠웨이트 의료산업 발전과 각 국가의 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미팅이 이루어짐.

    - 쿠웨이트 보건부(MOH) 에서 참가해 쿠웨이트 의료산업 현황에 대해 알리고 보건부 담당자가 부스에 상주해 궁금한 부분에 대해 질문 할 수 있었음.

    - 보건부 담당자가 쿠웨이트에 헬스케어 관리 및 병원 건립을 위한 내용 관련 워크샵 개최

 

쿠웨이트 보건부(MOH) 부스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직접촬영


행사 관련 워크샵 진행 모습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직접촬영

 

  ㅇ 쿠웨이트 보건부 MOH 홍보부서 직원 ASMA 인터뷰 내용


  Q1) 쿠웨이트 내 한국 의료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는?

  A1) 아는 사람은 좋다고 알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편은 아니다.

   

  Q2) 한국 의료 서비스가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2) 실제로 주변에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그렇지만 한국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문을 듣고 정보를 얻으려고 시도해도 관련 홈페이지에 가보면 정작 정보가 영어로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너무 많다. 정보를 외국인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영어 정보 제공을 많이 한다면 훨씬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한다.

  

  Q3) 쿠웨이트 국비지원 해외환자송출 선택 국가로 한국에 대한 선호도는 어떠한가?

  A3) 낮은 편이다. 하지만 전에 한국은 아예 선택지에 없었으나 최근 인지도가 점점 생겨나고 있는추세이다. 현재 선택 지역에서 가장 높은 유럽, 미국은 비용이 너무 높아 국가 재정에 문제가 발생되고 있어 그에 대한 대안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의료기술을 보유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은 사실이다.

   

  Q4) 한국이 쿠웨이트인들의 해외의료관광지로 선택 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부분은?

  A4) 한국의 의료 기술은 이미 수준급이라는 인식이 퍼져 있다. 하지만 한국 의료 서비스에 접근하고 싶어도 접근할 수 있는 정보가 많이 부족하다. 중동 지역 사람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매체에 다양한 정보를  많이 제공해 주면 좋겠다또한 머나먼 해외까지 나가서 외국인이 치료를 받을 시에 느낄 수 있는 불안함과 두려움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본다면 훨씬 좋을 것 같다.   

 

전시장 출구 모습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직접촬영

 

쿠웨이트 환자의 국내지출 진료비 현황

(단위: 만 원)

구분

입원

외래

진료수입

78,400

37,300

115,800

1인당 평균진료비

3,734

187

524

자료: 건강보험공단 (2018), 2017년 건강보험 주요 통계

 

□ 전망 및 시사점

 

  ㅇ 쿠웨이트 보건부의 계획에 따라 쿠웨이트 의료 서비스 시장 부분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되며, 쿠웨이트 내 한국 의료기술의 인지도 상승추세에 힘입어 한국 의료 서비스 진출 비전이 밝을 것으로 전망됨. 금번 전시회 참가한 한국 기업 및 병원이 없는 부분이 다소 아쉬웠으며 국내 기업 및 병원의 적극적인 중동 시장 홍보활동 필요함.

 

  ㅇ 쿠웨이트 정부의 중장기 발전 전략인 ‘NEW KUWAIT2035’에서도 보건사업 분야를 7대 중점분야 중 하나로 설정해 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 되고있는 국공립 병원 프로젝트에 인적, 물적, 시스템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됨

 

  ㅇ 쿠웨이트의 국비해외환자송출은 다른 국가와는 다르게 해외진료 실 수요자인 환자가 국가 및 의료기관을 선정 할 수 있다는 차별성이 있음. 따라서 한국 의료관광을 홍보하기 위해 정부가 아닌 실 수요자인 환자 개인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필요함.   

  

  ㅇ 한국 의료 서비스 쿠웨이트 시장 진출 가능 분야

    - 국비지원 해외환자송출 및 개인부담 해외 의료관광

    - 국내 의료진의 높은 수준의 의료기술서비스 및 의료진 해외 진출

    - New Kuwait 2035 Healthcare 분야 대규모 개편의 영향으로 병원 시설, 인프라등의 개선이 예상됨에 따라 IT 분야의 병원정보시스템(HIS), 및 병원위탁운영 부분에 대한 진출 기대

        

  ㅇ 한국 의료 서비스 쿠웨이트시장 공략방법

    - 국내 병원 및 메디컬 관련 업체의 적극적인 해외 의료 박람회 및 홍보 행사 참가 및 한국의료 서비스체험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한국의료우수성에 대한 이해 및 외국인환자 유치 성과 제고

    - 중동환자 맞춤 통역 서비스 제공 및 관련 자료 번역 자료를 각 국가별 영향력 있는 매체를 통해 제공

    - 정부간 국비환자 유치채널 확대를 위해 쿠웨이트 보건부 MOH에 한국의료 서비스의 우수성에 대한 홍보 필요

    - 국내 의료 시설에 이슬람 국가 환자를 위한 친화적 의료환경 조성 및 환자유치를 위해 의료기관 대상으로 중동환자용 운영교육 제공, 민관 합동 헬스케어 포럼  병원 사업 연계 및 정보제공 

 

자료: YOUTUBE 유투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자료 , AMT2019, GULF HEALTH 2019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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