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독일 내 K-Pop 열기, Korean Night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독일
  • 뮌헨무역관 정상균
  • 2019-04-25
  • 출처 : KOTRA

- K-Pop에 대한 관심이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

    -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 및 구매 의사 높아 -



    □ Korean Night 행사 개요


    행사명

    Korean Night Munich - The K-Pop & K-Hiphop Party

    기간

    2019.03.22 - 1일간

    장소

    독일 뮌헨 Isarpost Eventlocation

    규모

    210 m2 규모 행사장, 참관객 약 350명

    분야

    문화콘텐츠

    주관

    JIN Entertainment

    홈페이지

    https://www.jin-ent.com/

    자료: 뮌헨 무역관


      ○ KOTRA 뮌헨 무역관은 독일 내 K-Pop을 소재로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 Korean Night 행사에 참관해, 행사 참관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국 상품 수요 및 행사장 내 한국 상품 판매 시 구매 의사를 조사함.

        - 본고는 KOTRA 뮌헨 무역관이 현장에서 행사 담당자 및 참관객 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를 기반으로 작성됨.

        - 행사 담당자로부터 행사 기획 및 개최 계기, 향후 계획을, 참관객들로부터 행사 참석 계기,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한국 상품 구매 의사, 구매 희망 제품군에 대한 응답을 얻을 수 있었음.




    자료원: KOTRA 뮌헨 무역관


    □ 인터뷰


    1) 행사 담당자 L씨 인터뷰

     

    Q1) 행사 개최 계기는?

     

    A1) 기존에 Tandem*, Stammtisch**와 같이 현지인들과 한국인들이 만나 교류할 수 있는 행사를 여러 차례 개최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러던 중 친구들 사이에 K-Pop을 소재로 하는 파티를 개최하면 재미있겠다는 의견이 있어, Korean Night 행사를 개최하였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독일은 K-Pop에 비교적 보수적인 반응을 보였었는데, K-Pop 월드스타들의 영향인지 근래에 K-Pop에 대한 관심도가 꽤나 높아져, 본 행사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Q2) 행사 규모와 참관객의 연령대 및 성별은?

     

    A2) SNS를 통해 참석을 예약한 참관객이 170명에 달한다. 연령대는 20대 초반에서 30대 초반까지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여성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그 밖에도 이곳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 유학생들도 행사에 방문하고 있다. 아무래도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행사인 만큼, 한국인들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Q3) 이번 행사가 처음이 아니라고 들었다. 현재까지 행보는?

     

    A3) 이번 행사는 뮌헨에서 개최되는 세 번째 행사이다. 2018년 10월과 2019년 1월에 이미 2회 개최된 바 있다. 더불어 금주에 뮌헨 외에도 3월 15일과 20일에 각각 비엔나(오스트리아)와 슈투트가르트에서도 Korean Night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Q4) 향후 계획은?

     

    A4) 현재 5월과 7월에도 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5월에는 비엔나, 슈투트가르트, 뮌헨 외에 프랑크푸르트와 라이프치히에서도 행사가 개최된다. 또 K-Pop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K-Pop과 관련된 상품들을 행사장에서 판매하는 것도 현재 고려하고 있는 사항이다.

    *Tandem(탄뎀): 서로 다른 모국어를 가진 사람들이 짝을 지어, 상대방에게 자신의 모국어를 가르쳐주는 프로그램

    ** Stammtisch(슈탐티쉬): 정기적으로 만나 친목을 다지는 식사자리나 그러한 그룹을 지칭.


    2) 행사 참관객 인터뷰

     

      ○ 하기 인터뷰 내용은 현장에서 독일인 2명(남,여), 터키인 2명(여), 리투아니아인 2명(남,여)의 응답을 종합한 것임.

     

    Q1) 어떤 계기로 Korean Night 행사에 방문하게 되었나?

     

    A1.1) [독일] 사실 처음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K-Pop이 아니라 음식 분야였다. 독일에서 한국 음식은 ‚건강식‘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음식에 대해 찾아보다가 ‚먹방‘과 같은 한국의 인터넷 방송 및 문화 컨텐츠 분야까지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곳에서 한국 음악을 다양하게 들어볼 수 있을 것 같아, 이 행사에 방문하게 되었다.

     

    A1.2) [터키] 우리는 한국 문화의 광적인 팬이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것이 취미이다. 한국은 음악 뿐만 아니라 식생활, 생활 양식 등 전반적으로 세련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본 행사에는 K-Pop을 들으며 춤도 추고, 한국인 친구도 사귀고자 방문했다.

     

    A1.3) [리투아니아] 여행 중에 이 행사를 우연히 알게 되어 방문했다. 사실 이전에 K-Pop을 들어본 적은 없는데 처음 접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래들이 세련되어, 거부감이 조금도 없었다. 이 행사를 계기로 어쩌면 K-Pop의 팬이 될지도 모르겠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도시에도 이 행사가 열리면 좋을 것 같다.

     


    Q2) 평소 한국 제품들을 구매 혹은 사용해본 적이 있는가?

     

    A2.1) [독일] 아무래도 한국 음식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근처에 있는 한국 식료품점에 자주 방문하는 편이다. 김치, 라면, 김, 만두와 같은 상품들을 주로 구매한다. 한국 음식이 맛있어서 앞으로도 계속 구매할 생각이다.

     

    A2.2) [터키] 평소 한국 화장품들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다. 이전보다 독일 내에서 한국 화장품들을 접하는 것이 쉬워져, 구매가 용이하다. 하지만 좀 더 다양한 상표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A2.3) [리투아니아] 아직 한국 제품을 구매해본 경험은 없다. 일본 제품은 주변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데, 한국 제품은 많이 보지 못한 것 같다.   

     


    Q3) 만약 이 행사장에서 한국 상품을 판매한다면 구매할 의사가 있는가? 또 어떤 상품 구매를 희망하는가?

     

    A3.1) [독일] 물론 구매할 의향이 있다. 특히 K-Pop 관련 행사인 만큼 K-Pop 관련 문화 컨텐츠 상품들을 판매하면 좋을 것 같다. 한국에서는 아티스트들에 관한 여러가지 상품의 거래가 활발하다고 들었는데, 독일에서는 음반을 구하는 일도 쉽지 않다. 이러한 행사장에서 해당 상품들을 접할 수 있다면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 같다.

     

    A3.2) [터키] 기꺼이 구매할 것이다. 한국 의류제품들을 판매하면 좋을 것 같다. 각종 매체들을 통해 접한 한국의 옷들은 세련되고 멋진 것들이 정말 많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독일 내에서 한국 브랜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전혀 없다. 본 행사용 굿즈 형태로라도 한국 스타일의 의류를 접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A3.3) [리투아니아] 본 행사를 통해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상품 구매는) 고려해봐야 할 것 같다. 만약 구매한다면 정말 한국적인 물건을 구매하고 싶다.

     

    □ 시사점


       ‘여기 독일 맞아?‘, 합창이 울려퍼질 정도로 높아진 K-Pop의 위상

         - 행사에 참석한 한국인 유학생 K씨는 „이곳 사람들이 K-Pop 가사를 외워서 따라 부를 정도로 그 위상이 정말 높아진 것 같다“고 행사 참관 소감을 밝힘.

         - 실제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가수의 노래가 아닐지라도 참관객들이 대거 노래를 따라 부르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음.

     

       K-Pop을 비롯한 한류 열풍으로 한국 상품의 독일 시장개척 가능성 엿보임. 

        - 독일 현지에서 K-Pop 외에도 한국어, 화장품, 식품, 드라마, 한국 여행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해당 업계 기업들이 이러한 맥락을 고려하여 독일 시장 진출을 시도하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으리라 예상됨.

     


    자료원: KOTRA 뮌헨 무역관



    자료원: KOTRA 뮌헨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독일 내 K-Pop 열기, Korean Night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