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일본 기업 현직자에게 듣는 일본 취업 A to Z
2019-04-18 김지혜 일본 나고야무역관

- 면접관을 보면 그 기업이 보인다? 입사하고 싶은 기업을 고르는 대박 비법 -
- 원하는 기업에서 선택 받을 수 있었던 ‘나만의’ 면접 노하우는? -




□ 일본 유망기업에 입사한 그들의 이야기


경단련에서 정한 공식 채용 일정에 따라 60~70%의 일본 구인처들이 3월 1일부터 채용설명회를 시작하면서 일본 내 취업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올해 일본은 4월 말에서 5월 초까지 역사상 가장 긴 10일 간의 ‘골든위크’ 연휴를 맞이해 취업준비생들의 마음이 바쁘다고 한다. 일본 HR사 마이나비에 의하면 골든위크 전까지 취업 활동을 끝내고 싶다고 응답한 구직자가 약 20%였으며 이로 인해 3월 말 기준으로 1차 면접에 응시한 구직자는 전체의 66%로서 평년 대비 높은 편이었다.


구인기업의 설명회에 참석한 일본 구직자 모습
 
자료: KOTRA


이에 KOTRA 나고야 무역관은 채용면접을 앞둔 한국인 구직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4월 12일에 나고야역 인근 나고야국제센터에서 멘토링 교류회를 진행했다. 취업 멘토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듣기 위해서 일본 취업을 희망하는 11명의 취업준비생들이 한국에서 나고야로 찾아왔다. 취업준비생들은 다음 날인 4월 13일에 개최된 ‘2019 나고야 한국인재 채용면접회’에도 참가해 인사 담당자와 1:1 면접을 진행했다.


이 날 멘토링 교류회에는 MTG, 덴소테크노, 이화다이아몬드 나고야지점, 브라스테크 등 나고야 인근에 소재하고 있는 우량기업에 재직 중인 취업 멘토 9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모두 채용 프로세스를 거친 지 얼마 되지 않은 1~3년차 직장인으로 이 중 5명은 KOTRA가 주최한 채용 행사를 통해 취직에 성공한 케이스이다. 이들과 자유롭게 나눈 이야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재구성했다.


Q1. 취업 멘토님들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YJH) 작년 가을에 덴소테크노에 입사해 현재 ADAS 부문의 IT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덴소테크노는 일본 최대 자동차부품 회사이자 글로벌기업인 덴소 그룹의 계열사이고 자동차 부품의 양산개발·설계를 담당하는 기업이랍니다.

(YHS) 올해 이화다이아몬드공업에 입사해 영업을 담당하게 된 신입사원입니다. KOTRA 나고야 무역관에서 작년 12월에 개최한 한국 인재 채용면접회를 통해 취업에 성공했답니다. 제가 근무 중인 이화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 공구를 제조·판매하는 한국의 중견기업인데, 일본에 투자진출해 나고야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 한국 인재 취업면접회(2018.12.15.) 모습
 
자료: KOTRA


(JEW) 브랜드 개발회사인 MTG에서 해외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MTG는 종업원 수 1295명 규모의 일본 상장회사인데요. 호날두가 광고하는 SIXPAD, 마돈나가 광고하는 MDNA, 아사다 마오를 모델로 하는 Kirala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유명한 회사랍니다.

(KSE) 저는 현재 MTG에서 면세점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지역이 관동 지역이다 보니 출장이 무척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CJB) 저 역시 MTG에 재직 중이고 WELLNESS 브랜드 본부에서 기획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YS) 저는 MTG의 SIXPAD 브랜드 본부에서 개발을 하고 있는 IT 엔지니어입니다.
(LYJ) MTG에서 인터넷 판매사업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C의 영업 실적, 청구서, 품의서 등을 관리하고 있답니다.
(BJY) 나고야 시내에 소재한 브라스테크라는 기업에 일하고 있는 엔지니어입니다. 브라스테크는 엔지니어 파견 회사이다보니 한국 인재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은 기업입니다. KOTRA 채용행사에도 자주 참가하고 있습니다.
(KYH) 저는 2018년 2분기에 입사했는데, 브라스테크에서 최근 한국인을 많이 채용하다 보니 입사 동기 중에도 한국인이 있답니다. 또한 자동차 업계에서 인재 파견에 대한 수요가 높다 보니 지금까지 도요타 자동차 관련 업무를 많이 해오고 있습니다.


멘토링 교류회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